[한국기업글로벌전략] 국내기업의 글로벌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0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한국기업의 글로벌전략

Ⅰ. 글로벌 시장세분화를 하라

Ⅱ.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Ⅲ. 현지밀착형 마케팅을 하라

Ⅳ. 문화적 측면을 공략하라

Ⅴ. 학습 메커니즘을 구축하라

Ⅵ.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라

Ⅶ. 선발자를 뛰어 넘는 길
본문내용
한국기업의 글로벌전략

2001년 8월 우리는 IMF 체제를 '졸업' 했지만, 그 과정에서 해태제과, OB맥주 등을 비롯한 수많은 기업들의 주인이 외국인(기업)으로 바뀌었다. 지난 4년간 한국에 진출한 외국인 투자 기업의 수는 약 1만 여 개에 이른다고 한다. 또한 과거 보호 받던 많은 산업들이 새로운 WTO체제 하에서 개방됨에 따라 이제는 어떤 국내 기업들도 숙명적으로 외국 기업들과 글로벌 경쟁을 해야 하는 현실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경쟁의 글로벌화는 필연적으로 우리 기업들도 글로벌화 하지 않으면 안 되게끔 요구하고 있다. 우리의 안방을 내어주는 음 만큼을 기업들이 벌충하자면, 그리고 성장을 지속하자면 해외로 눈을 돌리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문제는 해외에서의 시장 확보가 그리 쉽지 않다는 점이다. 이미 많은 선진국 기업, 소위 글로벌 기업들이 일찍부터 글로벌화를 추진하여 선진국 시장은 물론이구 개발도상국 시장까지 이미 글로벌 경쟁 정도가 상당 수준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들보다 상대적으로 글로벌화를 늦게 시작한 우리 기업들로서는 그만큼 불리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이들 기업들과는 차별화된 글로벌 전략을 전개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게 되었다. 이하에서는 후발기업으로서의 한국 기업들이 차별화된 글로벌 전략을 전개하기 위해 유의해야 할 점이 무엇인가를 제시해 보려고 한다.

(1) 글로벌 시장세분화를 하라

통신 수단의 발달, 인터넷 보급의 증가, 매스컴의 영향, 교통의 발달에 따른
해외여행의 증가 등은 세계를 하나로 묶는 촉매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선진
국과 개발도상국간 소득 격차의 축소 및 전반적인 교육 수준의 향상은 생활
방식과 소비자 기호를 수렴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영향으로 인해
세계시장은 점점 동질화되고 있다. 글로벌 기업들은 이러한 추세에 부응하여
소위 '글로벌 제품'을 무기로 하여 '글로벌 고객'을 상대로 '글로벌 브랜드'를
형성해 나가고 있으며 이런 점에서 선발자의 이점을 향유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6T현황과 문제점및 전략
  • 한국의 문화가 중국 사회의 새로운 문화로 정착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사전적인 의미로는 세계적인(worldwide)라는 의미로 기업적인 의미로 보자면 우리나라만을 상대로 하는 기업활동이 아닌, 지구권 전체적인 측면으로 기업활동을 하는 것으로 볼수 있다. 1 세계적인(worldwide), 지구 전체의, 전 세계의,세계적 규모의;전 세계에 걸친2 전체적인, 포괄적인, 광범위한3 구형(球形)의, 공 모양의 GLOBAL글로벌화 현황 및 전략글로벌기업이 활동하

  • [마케팅] 국내 기업 중 현대자동차 성공 마케팅 조사
  • - 목 차 -Ⅰ. 국내 기업 중 현대자동차 기업을 주제로 선택한 이유Ⅱ.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영향력1. 현대자동차의 역사 발전과정2. 한국 자동차의 대표 현대자동차 3. 현대자동차의 설립4. GM을 버리고 포드를 선택한 현대5. 현대 울산 공장 완공과 한국 최초의 고유모델 포니 개발6. 현대자동차가 글로벌기업이 될 수 있었던 문제점 해결6.1. 엑셀의 미국 수출6.2. 중형차인 소나타 개발6.3. 북미 시장 실패 후 신형 엑셀 개발6.4. 저가의 차 이미지를

  • 한국타이어,글로벌기업성공사례,한국타이어마케팅전략,한국타이어글로벌성공전략,해외진출전략사례
  • 한국타이어는 2009년에도 세계 타이어업계 7위의 자리를 확고히 하며 세계 시장에서 Leading Global Tire Company로의 성장 발판을 마련하였다.한국타이어는 1941년 설립된 대한민국 최초의 타이어 전문회사이며 국내에서 업계 리더로서 세계적인 글로벌기업으로 성장하였다. 그래서 본인은 이런 한국타이어의 성장에는 어떠한 경영전략과 글로벌 전략을 활용하였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2. 본론1)한국타이어 소개가)회사개요대한민국 최초, 최고, 최대 타이어

  • [글로벌경영전략] 르노삼성자동차의 M&A과정과 전략분석
  • 글로벌기업으로 성장 ③ 주주배당 실시 ④ 지속적인 투자를 통한 미래설계 - 신기술 개발 가능성의 실현 ⑤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현 및 선진 노사문화의 창달 ⑥ 2000년 이후의 꾸준한 성장, 2008년 새로운 발전계획 ⑵ 시너지 효과. ① M&A의 경영전략적 효과 측면 ② M&A의 재무적 효과 측면 Ⅲ. 결론.1. 2008년 현재 시장상황분석. ⑴ 국내 내수시장 여건 ① 폭등하는 유가 ② 한 가정에 1대가 아닌 1명당 차량 1대 ③ 한미자동차 FTA협상이 미칠 영향

  • 경영화두로 부상하는 기업문화
  • 기업문화가 균열되기 시작Ο 평생 직장의 개념이 사라지고, 성과주의가 도입되면서 전통적인 신뢰가 결속의 문화가 훼손- 또한 여성인력, 외국인 등 인력구조가 다양화되는 가운데 종업원들의 가치관 변화로 인해 조직 내 갈등의 불씨가 잠복-그러나 아직은 글로벌 선진기업에 비해 CEO의 관심이나 체계적인 변화 노력이 상대적으로 미흡한 실정- 전략으로써 기업문화가 팽배한 상태〇경영혁신과 연계되어 추진되어야 필요성 존재국내기업에 주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