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국내 기업 중 현대자동차 성공 마케팅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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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기업 중 현대자동차 성공 마케팅 조사한 리포트 입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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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Ⅰ. 국내 기업 중 현대자동차 기업을 주제로 선택한 이유
Ⅱ.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영향력
1. 현대자동차의 역사 발전과정
2. 한국 자동차의 대표 현대자동차
3. 현대자동차의 설립
4. GM을 버리고 포드를 선택한 현대
5. 현대 울산 공장 완공과 한국 최초의 고유모델 포니 개발
6. 현대자동차가 글로벌기업이 될 수 있었던 문제점 해결
6.1. 엑셀의 미국 수출
6.2. 중형차인 소나타 개발
6.3. 북미 시장 실패 후 신형 엑셀 개발
6.4. 저가의 차 이미지를 벗기 위한 노력
6.5. 고품질을 향한 현대자동차의 노력
7. 해외 진출, 실패를 바탕으로 더 큰 성공을 이루다.
8. 현대자동차의 5대 글로벌 전략
8.1. 상품경쟁력 강화
8.2. 현지화 전략
8.3. 브랜드가치 향상
8.4. 지속가능 경영 체제 구축
8.5. 글로벌 경영 혁신 추진
9. 현대자동차의 3대 경영방침
9.1. 신뢰경영
9.2. 현장경영
9.3. 투명경영
10. 글로벌 경영 가속화
11. 중국, 인도 현지 생산 확대
12. 2005년 글로벌 판매
13. 품질경영, 미국 JD파워 IQS 종합 3위
14. 브랜드 경영, 글로벌 100대 브랜드
15. Accountability Rating 2005에서 100대 기업 중 29위
16. 투싼, 2005년 오스트리아 판매 1위
17. 투싼, 산타페 미국 소비자 만족도 1위
18. 독일월드컵 지원으로 브랜드 가치 향상
19. 베라크루즈, 렉서스 누르고 SUV평가서 세계1위
Ⅲ. 현대자동차를 조사하면서 느낀 점
참고자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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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국내 기업 중 현대자동차 기업을 주제로 선택한 이유
한국의 대표 수출품목인 자동차는 한국 최초로 수출 300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낸 한국의 효자상품 중의 하나이다. 현대자동차의 설립과 함께 글로벌 기업으로 발전하게 되었는데 한국의 자동차산업의 발전이 곧 현대자동차의 발전과 동일하게 봐도 과언이 아니다. 한국 자동차 기업인 삼성이나 대우가 외국기업과 합병했지만 1967년에 설립된 현대자동차는 유일하게 기아자동차와 합병하여 무리수를 두었고, 그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처음 현대자동차를 설립할 때부터 한국기업이 살아남을 방법은 수출뿐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었던 故 정주영 회장은 수출을 목적으로 하였다. 그 당시 최고의 자동차 기업인 일본의 도요타 기업과 동급을 이루기 위하여 현대자동차는 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현재 글로벌 기업이 되었다.
자동차는 운전자의 생명과도 직결되기 때문에 수많은 보험이 있을 정도로 잘못하면 생명을 잃을 수도 있는 위험성을 지니고 있는 제품이다. 그만큼 디자인보다는 안정성에서 인정을 받지 못하면 세계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현대자동차는 많은 실험과 노력을 통해 안정성에서 인정을 받았고, 인정을 받음과 동시에 소비자들의 불만을 빠르게 해소하기 위해 자체에서 소비자센터를 24시간 365일 가동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한국의 산업이 빠르게 발전함과 동시에 자동차 산업도 빠르게 발전하였고, 포니로 빠른 시간에 세계시장에 진출하여 미국시장에서 실패를 겪었지만 포기하지 않았다. 다시 신형 엑셀을 개발하고, 가지고 있는 기술을 총동원하여 쏘나타를 개발해 미국시장에서 인기를 끌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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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가치를 경영하라. 이유재. 21세기북스. 2007
괘도난마 한국경제. 장하준, 정승일. 부키. 2005.
대한민국 초우량기업 7. 김경준. 원앤원북스. 2007.
도요타 방식 The Toyota Way. 제프리 라이커. 가산출판사. 2004.
보이지 않는 기업성장 엔진. 서용구. 삼성경제연구소. 2006.
신화는 없다. 이명박. 김영사. 2005.
SUV 제대로 알고 백배 즐겨라. 유재형. 오토북스. 2004.
위대한 기업, 고마에서 배운다. 김경준. 원앤원북스. 2006.
일하면서 책쓰기. 탁정언, 전미옥. 살림. 2006.
지식점프(지식창조의 금맥을 찾아서). 이홍. 삼성경제연구소. 2004.
한국 최고의 브랜드. 김승범. 흐름출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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