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환경의 중요성] 기업의 환경적응, 기업환경요인, 전략과 환경, 시너지효과와 다각화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기업환경의 중요성

Ⅰ. 환경적응과 가우제의 법칙

Ⅱ. 중시되는 기업환경 요인

Ⅲ. 전략과 환경

Ⅳ. 시너지효과와 다각화전략
본문내용
기업환경의 중요성

다윈의 진화론의 논리와 같이 기업도 생존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여야만 한다. 경영자는 적자생존 속에서 기업의 존속을 위해서도 다위니즘을 무시할 수 없다. 기업은 로빈슨 크루소처럼 외딴 섬에 있는 것이 아니라 언제나 환경과 부딪히고 환경과의 관계를 통해서 계속기업(Going concern)으로 존재하고 있으므로 기업과 환경의 관계를 불가분의 관계라 하겠다.

I. 환경적응과 가우제의 법칙

다윈(C. Darwin)은 “종의 기원(The origin of species)"을 통해 진화론을 발표, 생존하는 종은 진화하고 환경의 변화에 적응함으로써 생존 가능함을 주장, 환경에 적응하느냐 못하느냐가 생존하느냐 도태하느냐로 연결된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생물학적인 유기체를 대상으로 한 다위니즘(Darwinism)은 19세기 후반에 와서 스펜서(H. Spencer)에 의해 사회질서에까지 적용되어 사회론적 다위니즘으로 표현되기도 하였다. 기업은 하나의 조직으로서 생물학적인 유기체와 흡사하다고 할 수 있다.
한편 기업의 생존과 관련하여 고려할 이를 중 다윈의 진화를 보다 생존경쟁에 가까운 논리로, 가우제가 주장하는 경쟁적 배제원칙이 조금 더 현실적이다. 이는 가우제의 법칙(Gause' s axiom)이라고도 불리는데, 생태학적 지위가 비슷한 동일한2종은 종간경쟁(種間競爭)에 의해 같은 장소에서는 반드시 한쪽이 배제되어 버린다는 가설이다. 가우제는 효모나 원생동물을 통해 종간경쟁이 개체 수 증가를 억제하여 1종을 멸종시키는 현상을 밝혀냈다. 이 법칙은 기업에서도 적용되어 고객이나 부품 등의 산업적 지위가 유사한 조직은 경쟁의 결과로 같은 장소에서는 계속 공존이 불가능하다는 이론이 등장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최고정보 책임자 CIO(Chief Information Officer)의 역할과 정보시스템 이용 전략 ] 최고정보 책임자 CIO(Chief Information Officer)의 역할과 정보시스템 이용 전략
  • 효과적 활용에 대한 요인으로 주로 조직적, 기술적, 환경적 요인들이 구체적으로 연구되었다. 한 예로 Delone & McLean(1992)은 정보의 질, 정보사용도, 사용자 만족도, 개인 및 조직적 영향 등 6가지 요인으로 영향 변수를 선정하여 연구하였다. 또한 Weill & Olson(1989)은 MIS연구에 있어서 상황변수(영향요인)로 전략, 구조, 규모, 환경, 기술, 과업 그리고 개인적 특성 등 7가지를 들고 있다. 하지만 이제 IT는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포진되어 있으며

  • [방통대 경제학과] 사업부 전략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시오ok.
  • 기업 환경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증대되고 급격한 기술 발전과 시장 경쟁의 격화 등으로 변화하는 거시적 기업 환경의 변화를 빠르게 효과적으로 적응하고 대처하기 위해 기업의 경영은 변화할 수밖에 없고, 따라서 기업의 경영전략 방법을 기업 전체적인 관점에서 모색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소비자 욕구의 급격한 변화와 다양화, 기술의 진보, 기업간의 치열한 경쟁 등과 같은 기업환경의 변화는 기업의 생존과 성장에 심각한 위협요인이 되고 있

  • [세계일류기업] 세계일류기업의 특징과 세계일류기업의 경영방법, 세계일류기업의 브랜드전략 및 향후 세계일류기업의 전망 분석
  • 전략1. 브랜드가치1) 리더십(Leadership)2) 안정성(Stability)3) 시장성(Market)4) 국제성(Internationality)5) 미래지향성(Trend)6) 지원성(Support)7) 법률적 보호성(Protection)2. 브랜드이점3. 커뮤니케이션의 통합1) 우리기업들의 현황-홍보 및 마케팅활동의 부진2) 사회 문화적 변화3) 커뮤니케이션 통합화Ⅵ. 향후 세계일류기업의 전망1. 21세기 기업의 주요 경쟁 요인2. 환경적응력 : 어떻게에서 얼마나 빨리로3. 기술우위에서 창지화로(hard→soft)4. 다각화에서 시

  • 경영전략과 의사관리
  • 전략이란 변동하는 기업환경 속에서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해서 환경에 적응 및 대응하기 위한 방향의 설정과 수단의 선택과 관련된 의사결정이라고 정의함.1) 앤소프 경영전략의 구성요소 * 제품과 시장 : 해당 기업의 제품, 시장지위가 어느 정도 되는가* 성장벡터 : 해당 기업이 자기의 제품, 시장분야에서 어떠한 방향으로 가려고 하는가* 경쟁상의 이점 : 제품, 시장분야와 시장벡터에 의해서 정해진 영역 내에서의 경쟁상의 특성* 시너지 : 상

  • 우체국 조직문화 정립방안
  • 요인1) 최고관리층의 리더십조직의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효과적인 리더십이 요청되고 있다. 흔히 조직 구성원들은 자기들이 현재 가지고 있는 가치관이나 행동을 그대로 유지 하려는 경향이 많으며 외부환경 변화에 저항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이들에 게 행동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자극은 최고관리층의 강력한 의지와 주도적인 역할 에 달려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서, 우리나라 기업중 가장 성공적인 조직문화를 가지고 있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