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관찰과 평가의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1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Ⅰ 서 론

Ⅱ 내 용
1. 관찰과 평가
1) 관찰의 의의
2) 관찰의 유형
2. 평가
3. 사회적, 인지적 놀이 ( Social . cognitive play )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영유아의 보육에 대해 어떤 것은 중요하고 어떤 것은 중요하지 않다고 단정할 수 없지만 보다 적극적으로 영유아에 대해 알고자 한다면 관찰을 통해 영유아의 기질이 어떠한지? 버릇은 있는지? 식생활 습관이 어떤지? 잠버릇은 어떠한지? 장애가 있는지 등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으며 영유아의 상태에 따라서 교사가 또는 부모가 적절한 반응을 보여줌으로 인해 더욱 안정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도 있다고 본다. 지금부터 알아 볼 관찰에 관한 모든 것에서 평가까지 부족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한다.



Ⅱ 내 용

1. 관찰과 평가

1) 관찰의 의의

(1) 영유아 관찰: 영유아의 행동을 보다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영유아가 보여주는 자연스러운 여러 가지 상황이나 활동을 파악하는 과학적인 방법

(2) 교사 관찰: 보육교사의 개인적, 전문적 자질을 평가하기 위한 기초 단계. 교사를 개별적으로 관찰하거나 영유아 혹은 다른 성인과 상호작용하는 것을 관찰함으로 교사의 질을 평가

(3) 시설 관찰: 보육시설이 안정성, 영유아 발달 적합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이루어 짐.

2) 관찰의 유형

(1) 자연 관찰과 통제 관찰

-자연 관찰: 자연스런 상황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을 아무 제한 없이 관찰하는 것. 관찰 장면에서 발생하는 행동과 사상을 있는 그대로 관찰.
- 장점: 인위적 조작이 가해지지 않은 행동의 관찰이 가능
말로써 의사 표현을 못하는 경우에 유용
- 단점: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의 고른 표집이 어렵고, 반복조사가 불가능 하며, 관찰자의 편견개입 소지가 있다.
연구대상자의 익명성이 보장되지 않고 노출이 되어, 연구대상자의 행동에 왜곡이 초래 될 수 있다.
-통제된 관찰: 관찰 장면에 일종의 통제가 가해지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