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관찰과 평가의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13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 목차
-
Ⅰ 서 론
Ⅱ 내 용
1. 관찰과 평가
1) 관찰의 의의
2) 관찰의 유형
2. 평가
3. 사회적, 인지적 놀이 ( Social . cognitive play )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영유아의 보육에 대해 어떤 것은 중요하고 어떤 것은 중요하지 않다고 단정할 수 없지만 보다 적극적으로 영유아에 대해 알고자 한다면 관찰을 통해 영유아의 기질이 어떠한지? 버릇은 있는지? 식생활 습관이 어떤지? 잠버릇은 어떠한지? 장애가 있는지 등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으며 영유아의 상태에 따라서 교사가 또는 부모가 적절한 반응을 보여줌으로 인해 더욱 안정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도 있다고 본다. 지금부터 알아 볼 관찰에 관한 모든 것에서 평가까지 부족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한다.
Ⅱ 내 용
1. 관찰과 평가
1) 관찰의 의의
(1) 영유아 관찰: 영유아의 행동을 보다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영유아가 보여주는 자연스러운 여러 가지 상황이나 활동을 파악하는 과학적인 방법
(2) 교사 관찰: 보육교사의 개인적, 전문적 자질을 평가하기 위한 기초 단계. 교사를 개별적으로 관찰하거나 영유아 혹은 다른 성인과 상호작용하는 것을 관찰함으로 교사의 질을 평가
(3) 시설 관찰: 보육시설이 안정성, 영유아 발달 적합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이루어 짐.
2) 관찰의 유형
(1) 자연 관찰과 통제 관찰
-자연 관찰: 자연스런 상황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을 아무 제한 없이 관찰하는 것. 관찰 장면에서 발생하는 행동과 사상을 있는 그대로 관찰.
- 장점: 인위적 조작이 가해지지 않은 행동의 관찰이 가능
말로써 의사 표현을 못하는 경우에 유용
- 단점: 관찰하고자 하는 행동의 고른 표집이 어렵고, 반복조사가 불가능 하며, 관찰자의 편견개입 소지가 있다.
연구대상자의 익명성이 보장되지 않고 노출이 되어, 연구대상자의 행동에 왜곡이 초래 될 수 있다.
-통제된 관찰: 관찰 장면에 일종의 통제가 가해지는 것.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자 모집방법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 1880년대 독일 비스마르크 사회입법의 제정 목적 및 성격, 시대적 배경, 운영원칙, 주요 사회보험, 복지국가에 미친 영향
-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유아반(3, 4, 5세) 중 하나의 연령을 선정하여 일일 보육계획을 작성하시오
- 주제 최근 급증하고 있는 사회복지시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사회복지실천현장(지역아동센터, 장애인 시설, 노인요양원) 중 한 곳을 선정하여 설립목적, 주요 프로그램 2가지 정도를 소개합니다 그리고 실천현장이 지니고 있는 문제점에 따른 개선방안을 주관적 측면(자신의 견해)와 객관적 측면(정책, 제도 등)에서 제시하세요
- 교육심리학_다중지능이론에 대하여 조사하고 본인이 예측하는 자신의 강점지능과 약점지능에 대하여 그 이유를 들어 기술하고 본인의 강점지능을 강화하고 약점지능을 보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위기 개입 모델 적용 사례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노인복지-어르신인터뷰
- 장애인거주시설의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권과 사회복지사의 딜레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