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평가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3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보육 평가
보육 평가의 대상
보육 평가의 대상은 크게 보육시설, 보육 프로그램, 보육 인력 및 보육 대상으로 구분 할 수 있다
보육시설에 대한 평가는 보육 프로그램이나 보육 기관의 운영에 앞서 우선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보육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는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해 적절하게 구성되었는지, 본래 의도한 보육 목표가 보육의 과정을 통해 어느 정도 실현되고 달성 되었는지에 관한 것이며, 또한 본래 의도한 보육 지도 평가라는 것은 지도의 성과나 지도의 내용. 방법에 대하여 평가해 보는 것이다
아동 및 교사 평가
평가 영역은 광범위하기 때문에,평가 목적에 따라 평가의 영역이 설정된다.
보통 보육시설에서의 평가는 아동, 교사, 부모, 보육과정, 보육프로그램, 보육시설 환경을 대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
1) 아동 평가
(1) 아동 평가의 개념
평가에서 아동 평가는 가장 중요한 영역이며 아동의 발달과 학습과정을 관찰 기록하는 과정이다.
아동 개개인의 능력과 개인차 등을 평가하여 보육과정에 반영시킴으로써 개인 발달의 최대화를 도모하려는 데 목적이 있다.
측정상의 문제
첫째, 아동이기 때문에 객관적인 측정을 할 때 오차가 많아질 수 있다.
둘째, 아동보육은 전인적인 발달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관찰기록 등에 의한 주관적인 자료를 이용해야 할 범위가 넓고, 그 결과로 평가 자체도 주관적인 경향이 강할 수 있다.
교육부에서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아동을
평가할 때 다음과 같은 유의사항을
제시하고 있다.
아동의 행동이나 발달을 객관적으로 평가 해야 한다. 교사는 다양한 상황에서 자료를 수집하는 데, 일상적인 관찰 부모와의 면담, 일화기록, 평정척도, 체크리스트, 작품 분석, 각종 표준화 검사의 실시 등을 수집하다.
아동간의 상대적 비교보다는 각 아동에 대한 개인 내 평가를 해야 한다. 아동 개인 내의 평가를 통해 현재의 발달이 미래에 어떻게 진전될 것인가를 평가 해야 한다.
아동에 대한 평가는 교육 활동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결과보다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 실시하여야 한다. 또 아동의 전인적인 발달을 위하여 신체적 건강 및 안전, 기본 생활습관, 정서적 안정, 대인관계, 의사소통 능력 및 탐구심 등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김연진 한성심 외 보육학개론
태릉 출판사
이순형 외 서울학지사 보육학 개론
보육시설 평가인증사무국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어린이집 보육실습일지(보육실습기관현황, 실습생소감, 실습평가보고서)
  • 평가보고서 < 학생용 >학번 : 이름 : 고◯◯1. 실습소감 및 반성-지난봄에 현장실습으로 기관에 처음 방문하여 실습상담을 하였는데 이번 보육실습도 이곳에서 마치게 되었으니 비록 주 1회 방문이긴 해도 근 1년을 여기서 생활한 샘으로 아이들과 정도 많이 들었다. 그 동안 많은 아이들이 유치원에 입학할 나이가 되어 보육원으로 이동하는 것도 보았고, 이 자리를 메우기 위해 1층의 유아 방에 있던 아이들이 자라서 이곳 2층에 올라와 생활하게 되었

  • 어린이집 8월~9월 3주간 보육실습일지(보육실습기관현황, 주간보육계획안, 실습생소감, 실습평가
  • 보고서 < 학생용 >학번 : 이름 : 1. 실습소감 및 반성‘마리’라는 별칭이 무슨 뜻인지, 왜 어린이집에 와있는지, 매일 오는건지. 하루종일 뒷주머니를 잡고 따라다니면서 수십가지 질문을 하는 아이들을 보면서 ‘아이를 키우는 엄마니까 잘할 수 있으리라’는 착각은 첫날부터 깨졌다. 하기방학동안 할 수밖에 없는 사정이 몇년만이라는 여름더위와 합쳐져 짜증은 머리 끝까지 차오르고, ‘난 교사다, 난 엄마다, 난 학생이다’ 수많은 자기 반성

  • 어린이집 2월~3월 5주간 보육실습일지(보육실습기관현황, 실습생소감, 실습평가보고서)
  • 보육2교 사 2김0025여동원대학보육2교 사 3고0023여천안외대일용음악13. 학급편성 및 보육형태학 급 명연령(세)보육아동 수(명)교 사 수비 고정 원취원아동푸른나무 반7181파란하늘 반6121맑은샘물 반4,5131* 총 보육아동수 : 정원 39 명 취원아동 43 명4. 보육시간구 분보 육 시 간평 일토 요 일유 아 반(만3세이상)오전 08:00~ 오후6:00 오전08:00~ 오후2:00 보육실습보고서(학생용)학번0000000 성명 박001. 실습평가 및 소감 : 보육교사

  • 2월~3월 5주간 보육실습일지(실습생활동, 실습생소감, 실습평가보고서, 반성및소감)
  • 보육실습보고서(학생용)학번0000000 성명 박001. 실습평가 및 소감 : 보육교사로서 활동할 계획은 없지만 다양한 경험을 해 보려고 보육실습을 신청하였고 ‘한양 어린이집’ 원장님과 선생님들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어린이는 우리나라의 기둥이고 우리들의 꿈 입니다만 요즈음 아기 낳기를 기피하고, 적게 낳는 풍조 속에서 부모님들이 자녀에 대한 교육열의가 매우 높으면서도, 아이들을 과잉보호 하고 있는 면도 느껴집니다. 아이들의 천진난

  • 어린이집 7월~8월 4주간 보육실습일지(보육실습기관현황, 주간보육계획안, 실습생소감, 실습평가보고서)
  • 평가보고서1. 실습소감 및 반성 실습을 시작 할 때, 두 자녀를 키운 경험이 있어 실습에 대한 어려움은 많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했다. 그러나 실습을 하면서 그러한 경험이 유용한 점도 있었지만 어려움도 많았다. 유아교사로서, 많은 아이들을 개인의 특성에 맞게 지도하기가 쉽지 않았고, 또한 아이들을 집중시키는 일이 어려웠다. 원장님께서는 많은 아이들을 편하게 대하면서도 자연스럽게 통제하고, 지도하는 모습을 보면서 결코, 쉽지 않은 일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