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발달의개요(유아보육개론, 영아의발달, 영아발달의개념, 영아발달원리, 영아의발달특성, 영아발달연구방법, 콩콩영아놀이) 이론요약정리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3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판매자 할인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거 하나면 다른 레포트 필요없으실 거에요.
목차
1.1. 영아발달의 개념
1.1.1. 영아기(infancy)
1.1.2. 영영아(infant)와 영아(toddler)
1.1.3. 발달의 개념
1.1.4. 생태환경과 영아발달
1.1.5. 영아발달에서 교사의 역할

1.2. 영아발달의 중요성과 원리
1.2.1. 영아기 중요성
1.2.2. 영아발달의 원리
1.2.3. 영아발달 지식의 활용

1.3. 영아의 발달특성과 목표
1.3.1. 영아의 영역별 발달특성
1.3.2. 영아발달의 목표

1.4. 영아발달의 연구방법
1.4.1. 영아발달의 연구방법
1.4.2. 영아선별검사

? 콩콩 영아놀이 1 ?
본문내용
1.1.1. 영아기(infancy)
영아기는 크게 초기 영아기와 후기 영아기로 나누어지며, 초기 영아기의 아기를 영영아(young infant), 후기 영아기의 아기를 움직일 수 있는 영아(mobile infant)로 구분하기도 한다. 초기 영아는 0∼8개월의 영아를 말하며, 후기 영아는 9개월에서 만3세=36개월 미만의 영아를 말한다.
1.1.2. 영영아(infant)와 영아(toddler)
영아(infant)라는 단어는 ‘아직 말하지 못함’이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로부터 유래되었다. 이 단어는 영아가 할 수 없는 여러 가지를 강조하고, 성인에 대한 완전한 의존성을 나타낸다. 젖먹이 영아=영영아(infant)는 출생에서 대략 18개월까지의 아기를 말한다. 8개월이 되면 아기는 기어 다닐 수 있고, 무엇을 붙잡고 서서 걷기 시작하는 아기도 간혹 있다. 이때부터 영아는 움직일 수 있는 영아로 불리며, 18∼36개월까지의 영아는 걸음마기 영아(toddler)로 불린다. 걸음마기 영아(toddler)라는 단어는 아이의 증가하는 운동성과 싹트는 독립심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영아에 대한 관점의 변화를 보여준다.
1.1.3. 발달의 개념
발달(development)이란 수정의 순간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에 걸쳐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양적?질적 변화의 과정을 의미한다. 발달과 관련된 개념 중에서 성장(growth)은 키가 자라거나 언어의 어휘 수가 증가하는 것과 같이 양적으로 향상되는 변화를 의미하며, 성숙(maturity)은 주로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달적 변화가 일어나는 생물학적 과정을 의미한다.
1.1.4. 생태환경과 영아발달
Bronfenbrenner의 생태학 체계이론에 따르면, 생태환경은 영아가 경험하는 관계의 본질에 영향을 미친다. 관계는 인접한 생태환경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데, 영아의 경우에는 영아 자신이 속해 있는 가족 중 부모와 보육·교육기관의 교사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게 된다.
1.1.5. 영아발달에서 교사의 역할
영아발달의 영역에는 교육뿐 아니라 보호와 양육과 같은 육아의 개념이 포함된다. 영아의 부모와 교사는 필수적으로 교육과 보육에서 요구하는 지식, 태도, 기능 등을 갖추어야 한다. 훌륭한 영아교사는 양육자, 교육자 등의 다양한 역할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학] 영아전담보육의 이론적 기초, 실제, 전망
  • 영아전담보육의 실제 1. 영아 보육의 내용 2. 영아전담보육시설 환경 3. 영아전담보육시설 운영관리 4. 영아전담보육시설의 평가 5. 00영아전담보육시설 6. 00영아전담보육시설 7. 비교 Ⅲ. 영아전담보육의 전망 1. 영아전담보육의 문제점 2. 영아전담보육의 개선방향 3. 영아전담보육과제 정책 4. 기독교적 관점에서의 보완점 ※ 참고문헌 ※ 부록 Ⅰ. 영아전담보육의 이론적 기초1. 영아 전담 보육의 개념영아는 발달 특성상 유아와는 질적으로

  • [2021 유아교육론][1번] 놀이와 유아발달과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고,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놀이유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2021년 1학기 과제물유아교육론 1학년 1번 유형● ● ● ●놀이와 유아발달과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고,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놀이유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 ●중간 과제물▮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놀이의 개요1) 놀이의 개념2) 놀이의 특성2. 놀이와 유아발달과의 관계1) 인지발달2) 언어발달3) 정서발달4) 사회성발달5) 신체발달6) 창의성발달3.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강조하는 놀이

  • [유아교육] 서구사회의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사상사
  • 유아교육사상가들의 이론이나 철학 등이 당대에 있어서는 신선한 충격을 주거나 배척을 당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이러한 가치관이 현대에 와서는 마침내 아동중심적인 교육관으로서 유아교육에 실지로 실현되기에 이르렀다. 각 시대의 유아교육사상가들의 역할은 선구자의 차원을 넘어서 현대 유아교육이 꽃필 수 있게 한 나름대로의 밑거름이 되었다는 점을 상기해 볼 때, 그들의 사상이나 교육원리 및 방법들을 알아봄으로써 오늘날의 유아교육사

  • [사회과학]보육정책의 이모저모에 관하여
  • 보육의 사회화 필요 현상을 예방 및 개선의 방법으로서 겸허히 받아들임이 당연하다고 사려 된다. 그래서 여기에서는 그 중 보육 정책에 관한 내용들로 보육에 접근하고자 시도하였다. 1. 보육 정책 사업의 기본 개념○ 영유아 및 아동의 건전한 육성○ 보호자의 경제적 사회적 활동 지원▲보육의 공공성 강화 및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 ○ 보육의 공공성 강화- 소득수준에 따른 차등보육료 지원대상 확대- 국공립보육시설 확충 - 민간시설

  • [보육학개론] 스웨덴 보육
  • 보육교사다. 유아교사와 놀이 지도자가 되려면 고등학교 졸업 후 2년 반 동안 소정의 과정을 이수하여야 하며, 보육교사는 고등학교에서 선택하여 3년 동안의 과정을 밟으면 된다. 스웨덴에서는 보육교사보다 유아교사나 놀이 지도자를 더 선호하는 추세이다. 보육료는 보육시설에서 지내는 시간, 부모수입, 전체 자녀의 수에 따라 차별 적용되며 자치정부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다.주로 다음과 같이 연령별 세 종류의 집단으로 운영된다.• 영아 집단(i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