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발달의개요(유아보육개론, 영아의발달, 영아발달의개념, 영아발달원리, 영아의발달특성, 영아발달연구방법, 콩콩영아놀이) 이론요약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30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보육학개론] 영유아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중 영아나 유아에게 적용하기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혹은 이상적인 프로그램을 하나 선택하여 정리하고 그 이유를 제시하시오
- [유아교육개론] 한국 유아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서술해 보시오
- [2018 교과교육론3C]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우리나라’에 관한 주간교육계획안(4주분: 하위 내용은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우리나라의 놀이와 예술, 우리나
- 보육의 경험이 영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효과와 영향에 대해 기술하시오
- [보육학개론] 보육의 경험이 영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기술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이거 하나면 다른 레포트 필요없으실 거에요.
- 목차
-
1.1. 영아발달의 개념
1.1.1. 영아기(infancy)
1.1.2. 영영아(infant)와 영아(toddler)
1.1.3. 발달의 개념
1.1.4. 생태환경과 영아발달
1.1.5. 영아발달에서 교사의 역할
1.2. 영아발달의 중요성과 원리
1.2.1. 영아기 중요성
1.2.2. 영아발달의 원리
1.2.3. 영아발달 지식의 활용
1.3. 영아의 발달특성과 목표
1.3.1. 영아의 영역별 발달특성
1.3.2. 영아발달의 목표
1.4. 영아발달의 연구방법
1.4.1. 영아발달의 연구방법
1.4.2. 영아선별검사
? 콩콩 영아놀이 1 ?
- 본문내용
-
1.1.1. 영아기(infancy)
영아기는 크게 초기 영아기와 후기 영아기로 나누어지며, 초기 영아기의 아기를 영영아(young infant), 후기 영아기의 아기를 움직일 수 있는 영아(mobile infant)로 구분하기도 한다. 초기 영아는 0∼8개월의 영아를 말하며, 후기 영아는 9개월에서 만3세=36개월 미만의 영아를 말한다.
1.1.2. 영영아(infant)와 영아(toddler)
영아(infant)라는 단어는 ‘아직 말하지 못함’이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로부터 유래되었다. 이 단어는 영아가 할 수 없는 여러 가지를 강조하고, 성인에 대한 완전한 의존성을 나타낸다. 젖먹이 영아=영영아(infant)는 출생에서 대략 18개월까지의 아기를 말한다. 8개월이 되면 아기는 기어 다닐 수 있고, 무엇을 붙잡고 서서 걷기 시작하는 아기도 간혹 있다. 이때부터 영아는 움직일 수 있는 영아로 불리며, 18∼36개월까지의 영아는 걸음마기 영아(toddler)로 불린다. 걸음마기 영아(toddler)라는 단어는 아이의 증가하는 운동성과 싹트는 독립심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영아에 대한 관점의 변화를 보여준다.
1.1.3. 발달의 개념
발달(development)이란 수정의 순간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에 걸쳐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양적?질적 변화의 과정을 의미한다. 발달과 관련된 개념 중에서 성장(growth)은 키가 자라거나 언어의 어휘 수가 증가하는 것과 같이 양적으로 향상되는 변화를 의미하며, 성숙(maturity)은 주로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달적 변화가 일어나는 생물학적 과정을 의미한다.
1.1.4. 생태환경과 영아발달
Bronfenbrenner의 생태학 체계이론에 따르면, 생태환경은 영아가 경험하는 관계의 본질에 영향을 미친다. 관계는 인접한 생태환경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데, 영아의 경우에는 영아 자신이 속해 있는 가족 중 부모와 보육·교육기관의 교사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게 된다.
1.1.5. 영아발달에서 교사의 역할
영아발달의 영역에는 교육뿐 아니라 보호와 양육과 같은 육아의 개념이 포함된다. 영아의 부모와 교사는 필수적으로 교육과 보육에서 요구하는 지식, 태도, 기능 등을 갖추어야 한다. 훌륭한 영아교사는 양육자, 교육자 등의 다양한 역할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라
- 한국사회 불평등의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의 단계
- COVID-19로 인해 학생들은 아동학대, 방임, 결식, 인터넷 중독, 학력미달, 사회적인 고립 등 다양한 문제에 노출 되었다 코로나로 겪게 된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코로나(COVID-19)로 겪게 될 학생들의 가장 큰 취약점이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에서의 대응방안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대한항공 인사관리 대한항공 기업분석 대한항공 인사현황 대한항공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 전환학습이론의 내용을 요약하고 학습경험이 내 삶에 가져온 변화와 기대에 대해
- 4차 산업혁명 기술 중 본인 전공과 연관된 기술에 대한 사례와 아이디어 제시하시오
- [감사원][감사체계][감사기관][감사위원회][감사기구]감사원의 조직, 감사원의 역할, 감사원의 기능과 감사원의 감사대상기관, 감사원의 현안 및 감사원의 감사체계 개선방안 그리고 감사원의 내실화 방향 분석
- 영화에서 볼 수 있는 윤리문제 -트루먼 쇼를 보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