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과 구매동기, 제품과 스마트폰의 속성간의 관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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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
(1) 스마트폰 등장 및 발전
(2) 스마트폰 시장규모의 증가
(3) 스마트폰 구매동기
(4) 스마트폰 속성(구매동기, 애플리케이션, 브랜드, 가격체계, 디자인)
2> 자료수집 절차
(1) 2차 자료 수집방법 : 논문 및 인터넷 기사 자료
(2) 설문조사 선택 이유. - 이유를 밝힐것.
Ⅲ. 연구방법
(1) 표본대상 - 조사대상집단, 표본규모, 표본추출단위, 방법과 표출과정, 일반적인 절차를 따르지 않는 경우에 이를 밝히고 문제해결을 위해 적용한 방법 설명.
(2) 연구모형 및 가설
(3) 자료정리 - 조사자료의 에디팅, 코딩, 자료화일 기술
(4) 사용할 분석방법
- 상관분석 및 다중회귀 분석
- 분산분석(ANOVA)
- 단순 회귀분석
- t검정
- 교차분석
Ⅳ. SPSS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참고문헌
- 결론
- 전략적 제안과 한계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에 있어서 어딜가나 주변을 둘러 보았을때 스마토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을 찾기 힘들정도로 오늘날 스마트폰은 우리사회에서 어딜가나 쉽게 볼 수 있다.
버스, 지하철, 카페, 학교, 공공장소 등 주변을 둘러보았을때,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어른, 아이,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모두 귀에는 이어폰을 곳고, 손에는 스마트폰을 잡고 스마트폰을 사용한다. 기다리는 시간을 지루하지 않게 보내기 위해 게임을 하고, 남들과 의사소통 하기 위해 카카오톡을 하고, 관심있는 정보 및 뉴스기사를 찾아본다.
2012년 들어 스마트폰의 사용자수는 2600만 명이 넘어섰고, 남녀노소 구분 할 것 없이 우리나라의 인구 절반이상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스마트폰의 등장은 우리 사회 생활에 큰 영향을 바꾸어 여러 가지 다양한 방면을 바꾸어 놓았다. 즉, 생활방식, 회사업무, 문화, 개념, 등의 다양한 방면에서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배경에는 기술의 발전, 제조업체간 경쟁 과열, 통신사들의 스마트폰 사용자 우대정책, 정부의 정책 등 다양한 요인과 환경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였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러한 가운데 스마트폰의 종류 및 다양성은 빠른 속도로 그 수가 늘어나고 있으며, 하루에 몇 대의 폰이 새로 출시하고, 출시된 폰이 단종되는등 스마트폰 시장의 경쟁과열은 앞으로도 치열하게 바뀔 것이다.
이번 연구에서는 다양한 스마트폰이 존재하는 가운데 소비자들은 어떠한 제품을 사용하고있는가에 초점을 맞출것이다.
사용자가 어떠한 제품을 사용하는 가에 따라서 제품의 구매 동기 및 스마트폰이 가진 속성이 다르게 나타날 것이라고 본다. 이렇게 나타나는 제품과 구매동기, 제품과 스마트폰의 속성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1) 연구목적
현재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용자의 수가 많아지는것과 비례하여 다양한 종류 및 디자인의 스마트폰이 출시되고 있다. 그리고 각 제품별로 디자인 및 기능, 특징들 또한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제품이 나타나는 것은 소비자들의 욕구는 다양하고, 또한 이런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끊임없이 소비자를 연구하고 스마트폰을 제조하는 제조사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다양한 스마트폰은 각기 다른 특성 및 특징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사용자들은 자신이 사용 목적과 중요하게 생각하는 스마트폰의 속성을 고려하여 제품을 구매하였을 것이고 이에 따라 제품별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제품에 따라 소비자의 특성이 다르게 나타날 것이라고 생각했고 이들간의 관련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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