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문화 유산 - 루터의 ‘문화적 개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1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서 론 - 1. 종교 개혁 당시 유럽의 사회적 배경

본 론 - 1. 종교개혁의 배경과 원인
2. 중세의 웃음에 대하여
3. 루터의 종교개혁
4. 종교개혁에 있어 성서 번역의 의의
5. ‘오직 성서, 오직 믿음, 오직 은총’
6. ‘종교 개혁’에서 ‘문화 개혁’으로 까지

결 론 - 1. ‘영화’ 속 세 개의 꼭지점 해제
2. ‘근세적 웃음’에 관하여
본문내용
보고서의 전체적인 방향

이 보고서에서는 우선 루터의 종교개혁이 일어나게 된 배경을 시작으로 왜 종교개혁에서 그치지 않고 문화적 개혁으로까지 이어지는가에 대한 과정 조사가 중간 부분을 장식하고, 마지막으로 르네상스와 함께 근세의 태동기를 장식했던 종교개혁이 가져다 준 근세적 웃음이란 과연 무엇인가에 대해 조원들이 합심하여 내린 자체적인 결론으로 구성되어있다. 그리고 본론에서 조사한 마틴 루터의 세 가지 꼭지점(오직 성서, 오직 믿음, 오직 은총)에 대해서 토론과 분석을 통해 꼭지점들과 종교개혁이 만나는 지점을 파악하여 해제하려고 노력하였다.

I. 서 론

1. 종교 개혁 당시 유럽의 사회적 배경

16세기 초엽 중세 천년의 암흑을 걷어내고 근세의 태동기를 장식한 두 갈래의 물결은 이탈리아와 독일에서 시작되었다. 신을 위한, 신에 의한 예술적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고대 그리스로마의 문화로 돌아가려는 이탈리아의 문예부흥운동과 함께 독일에서는 중세를 암흑으로 덮었던 부패한 카톨릭에 대한 반발의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종교음악] 기독교음악 -중세~바로크 시대를 살았던 음악가들
  • 루터의 코랄에 뿌리를 둔 가스펠이 개신교 교회음악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영국과 미국을 기반으로 하여 시작된 프레이즈 워십송은 찬양대상이 주로 청장년층으로써 쉽고 좀더 진보적인 기독교 음악의 장르를 개척하고 있다. 이렇게 요즈음 교회의 예배, 특히 청년들의 중심으로 하는 찬양예배는 예전의 거룩하고 정적인 예배가 아니라 몸을 움직이고 감정을 드러내는 일종의 ‘celebration’ 의 특성을 지니게 된다. 특히 젊은 층의 기독교인들에게 큰

  • [사회학] 프로테스탄티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 루터주의와 다른 점은 현세적 삶을 임무로 평가하는 현세지향성이라고 할 수 있다. 베버는 이렇듯 ‘루터주의’나 ‘캘빈주의’를 프로테스탄티즘과 자본주의 정신의 관계를 설명하는데 적용하지만 종교가 사회에 영향을 주는 것은 단순한 한명의 종교개혁가의 힘이 아니기 때문에 종교공동체의 창시자나 대표자 중 한사람에게서 이러한 논리를 밝히려 하지는 않는다. 또한 종교개혁의 문화적 결과가 종교개혁의 본의와 연결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

  • 교육학 서양교육의 역사적 기초
  • 서양 교육사를 공부하면서 현대 교육이 확립된 배경에는 그 시대의 역사와 문화가 바탕이 되어져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각각의 시대가 요구하는 인간을 양성하기 위한 목적에서 비롯되어 교육은 시작되었고 발전되어져왔다. 서양역사에서 보면 국가가 국민의 교육에 관여하기 시작하면서부터 교육의 목적과 성격은 국가의 필요에 따라 변화되었고 변질되어 가고 있는것 같다. 물론 국가 주도로 교육이 이루어지면서 공교육이 확립되어 대부분의 국

  •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
  • 개혁이 일어났다.(4) 조선 교육입국조서를 통해 근대 교육의 이정표를 형성하였다.2) 교육방향(1) 근대 교육사상의 근간은 교육의 기회균등사상, 외국어 교육, 실업교육 등이다. (2) 근대학교는 외국어 교육의 필요성에 의해 설립되었다.3) 특징(1) 갑오경장 이후 국민의 교육열이 크게 향상되었다.(2) 서양문화의 전래와 의식 수준의 향상을 가져왔다. (3) 한성사범학교 관제를 통해 근대 공교육 발달의 계기가 되었다.(4) 교육의 실용화, 교육의 보편화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문화; 계승, 발전, 창조 기능③사회; 유지, 적응, 개혁 기능cf) 나머지는 비본질적 기능①보수적; 보수 전통주의 입장( ~1910)문화유산전달(체계화된 지식)②적응적; 진보주의 입장(1920~1930)전인양성(현실생활에 잘 적응하 는 사람)③창조적; 재건주의 입장(1950년대)사회적 자아실현(=사회개조)1)교육의 기능2)교육의 역할(대상)개인 발전; ① 발전적 정신 개발- 창의성, 성취동기, 가치관, 욕 국가(교육본질론) 구성향, 지도성②직접적으로 필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