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음악] 기독교음악 -중세~바로크 시대를 살았던 음악가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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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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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본론
1. 중세시대의 음악(9세기~14세기)
2. 루터의 음악관과 코랄
3.바로크 시대
결론
-바로크 이후의 기독교 음악의 흐름과 역할에 관하여
- 본문내용
- 오랜 옛날부터 오늘날까지 인간은 시대의 흐름에 때라 다양한 외형적 모습을 통해 끊임없이 의식을 통해 자신들의 모습을 확인하고 부족함을 보충하고 있다. 그런데 이렇게 우리가 행하는 의식에는 항상 음악이 있다. 음악은 인간의 나약함이나 부족함을 딛고 보다 근원적인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는 것이다. 음악을 수용하는 많은 사람들은 그것을 곧 종교의식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여지를 가지고 배우고 듣고 가르친다. 특히 기독교처럼 음악적인 종교도 없다. 6~15세기에는 기독교가 모든 정치 · 경제 · 문화의 주도권을 잡고 있던 시대였으므로, 음악 역시 크리스트교에 의해서 발전해 나갔다. 철저히 신이 세상의 중심이 되어 기독교 문화가 정수를 이룰 수 있었으므로 단성으로 시작된 성가가 발전을 거듭했고 '그레고리오 성가'가 대표적이며, 이러한 성가는 10세기까지 발전했고, 11세기에는 다성 음악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 후 14세기 말부터 16세기에 걸쳐 유럽에서 일어난 정신적·문화적 부흥운동을 르네상스(Renaissance)라고 한다. 신의 굴레에서 벗어나 인간이 중심이 되어 좀더 자유롭고 넓은 범위안에서 인간을 표현하고자 했던 시대였다. 그런 이유로 기독교적인 요소들이 세속적으로 변모해가며 위축되었던 측면도 있으나, 다성음악이 꽃을 피운 시기로 참으로 아름다운 다성 종교음악이 탄생되었다. 이 시대의 교회음악은 미사 · 모테트 같은 교회 합창곡으로 발달했고, 마르틴 루터에 의한 종교개혁과 그의 만인사제라는 전례관에 의해 성가대가 아닌 많은 회중이 함께 제창하는 단순한 선율의 개신교 음악, 가장 르네상스적인 '코랄'이 탄생되었다. 음악에 대해 비교적 편협한 생각을 가졌던 칼뱅에 비해 음악에 대해 매우 관대한 포용 정책을 편 루터에 의해 쉬츠로 출발하여 바흐로 이르는 도도한 독일 음악의 새로운 전개가 일어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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