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세기 종교개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3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11~12세기- 새로운 각성의 시기

Ⅱ. 중세의 종교적 전통과 12세기 종교개혁이 있기까지의 기반

Ⅲ. 종교개혁운동
1) 수도원의 개혁운동
2) 세속적 종교운동
3) 탁발 수도사들
4) 종교적 여성들

Ⅳ. 정통교회와 교황권의 반응

Ⅴ. 12세기의 종교개혁: 이 운동의 기동력impetus는 어디에 있었나?

부록
그레고리우스 개혁에 대한 이해를 위해
본문내용
Ⅰ. 11~12세기- 새로운 각성의 시기
14세기에서 16세기에 나타난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이라는 일련의 의식적 각성은 유럽 세계가‘중세에서 ‘근세라는 새로운 시대로 도약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중요한 의식적 각성은 비단 그 시기에만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오늘날 서양 중세사에 관한 기본적인 교재들을 보면, 통상 15~16세기 역사과 관련 있는 용어 중에서 12세기의 역사적 상황을 묘사하는 것들이 많이 있다. 인문주의와 자연주의를 모두 반영하고 있는 이 용어들은 12세기에 부활된 고전고대나 교부시대의 사상들과 관계 있는 것들이다. 브렌다 볼튼, <<중세의 종교개혁>> (서울: 느티나무, 1999), 13p.
이렇게 12세기는 유럽 중세사에 있어 새로운 변화가 두드러진 시기였다. <<봉건 사회>>를 쓴 마르크 블로크(Marc Bloch)는 11세기에 프랑스에서 대서사시가 나타난 것이 다음 시대의 힘찬 문화적 발견을 미리 알리는 선구적 징후의 하나였다고 보고 있다. 마르크 브로크, <<봉건 사회1>> (서울: 한길사, 2001), 275p.
이러한 추세는 흔히 역사에서 ‘12세기 르네상스’라고 표현된다.‘12세기의 르네상스’에 대해서는 해스킨스(Charles H. Haskins)의 글을 통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해스킨스는 12세기 종교개혁이 십자군 전쟁을 통한 문화 교류로 이루진 것이 아니라 그보다 더 이전에 산발적으로 퍼져있던 수도원과 교회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며, 세속적으로는 미약하지만 당시에 뚜렷이 나타났던 나폴리, 파리 등의 궁정들을 중심으로 있었던 시작되었다고 보았다. 우선 교회 중에서 수도원을 중심으로 성경이나 그 외 교부철학의 책 등이 수사들에 의해 필사되어 복사되었고, 이렇게 쓰인 책은 수도원장의 이동시에 다른 수도원으로 옮겨가는 등의 교류를 통해 서유럽 전역으로 차츰 퍼져나갔다고 한다. 수도원에는 도서관을 두어, 수사들이 책을 빌려 읽고 있었으며, 개인적으로 책을 소장한 경우도 있었다고 한다. 이런 책의 필사가 중요한 이유는 이를 통해 책의 수가 늘었다는 점이고, 이것이 로마에서 프랑스로까지 이동하는 교류가 있었음을 보여준다는 점이다. 세속의 궁정인의 경우, 스콜라 철학이나 그 외 학문을 공부한 소수들이 나폴리, 독일, 영국, 콘스탄티노플 등 여러 지역을 옮겨 다니며 지역의 정보, 지식 등을 전파했을 것으로 추측된다. 당대의 정보교환이 이를 통해 이루어진 것이다.
또한, 르네상스라 불리 수 있는 이유 중 하나는 이런 필사와 읽기뿐만 아니라, 당시 교회 사제나 수도승이 라틴문학을 접했다는 점이다. 이교도의 글이라 하여 읽는 것을 금하는 것이 당연한 듯 하나, 당시 이런 문학을 읽는 것은 권장되기까지 하였다고 한다. 특히 라틴어 문학을 출판하면서 그 책의 서두의 서평을 주교나 수도승이 달아 출간하기도 하였는데, 이는 당시 수도원에서 읽는 글이 종교를 위한 것뿐만이 아닌 개인적 즐거움이나 지적 추구를 위한 것이었다고 볼 수 있다. Charles Homer Haskins, The Renaissance of Twelfth Century, (Cambridge &London: Harvard Univ. 1979). pp. 3-198

이러한 움직임이 전면적으로 나타난 것은 오직 12세기 전(全)기간을 통해 일어난 것이 사실이지만 그에 수반되는 인구동향과 경제적 변화가 나타남과 더불어 문화적 부흥이 싹을 틔운 결정적 시기는 1100년이 되기 직전의 20~30년 동안이었다. 이 발표의 주 참고 교재인 브렌다 볼튼의 <<중세의 종교개혁>>에서는 ‘12세기의 종교개혁’ 시기를 1050년경부터 성 프란치스코가 사망한 시기인 1226년 사이로 보고 있다.
확실히 이 시기는 그 이전의 봉건 시대와 매우 닮은 정신적 구조를 가지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위클리프와 후스의 선-종교개혁
  • 종교운동은 12세기 말엽 이후13세기를 거치면서 줄곧 증가해왔고 대부분은 교회에 의해 수용되어왔다. 그러나 14세기 즈음에 이르러서는 사실상 교황청은 이렇게 교회제도의 틀 밖에서 이루어지는 개혁적인 움직임들에 대한 지도력을 상실하였다. J. N. CLASTER, 『The medieval Experience 300-1400』, 박은구, 이연규, p. 267.3) 새로운 사상들이렇게 유럽 전역에서 대두된 새로운 종교집단들은 기독교에 깊숙이 내재해 있던 두 가지 동인에 의해 성장하였다. 하나는

  • [종교] 종교의 본질, 상징, 배경과 종교를 통합 사회통합 및 종교 수용에 관한 고찰
  • 종교개혁은 교육사에서 보더라도 매우 큰 사건이었다. 종교개혁에 의해 로마 교황의 일원적 지배체제는 급격히 붕괴하기 시작했던 것이다. 기독교계는 로마 구교와 신교로, 그리고 신교 역시 몇 개의 종파로 분열되어 종파국가의 대리 항쟁이 계속되게 되었다. 그런데 12세기 이래 전 유럽의 각지에서 번성하였던 상업도시의 학교에서 가르치고 있던 것은 완전히 세속적 필요에 따른 실용적이거나 교양적인 지식, 기능이었으며, 그것은 모두 아래로부터

  • [루터] 루터의 생애, 루터의 역할, 루터의 교육사상, 루터와 농민전쟁, 이슬람에 대한 루터의 입장에 관한 분석
  • 개혁사상에 영향을 준 중세 후기의 사상은 중세 후기 스콜라주의 신학과 신비주의, 그리고 북구 르네상스 인문주의임이 밝혀졌다. 중세 로마 카톨릭 교회의 공식적인 신학이었던 스콜라신학은 중세 전체를 지배하였던 사상으로서 피터 롬바르드의 교의학이나 토마스 아퀴나스의 교의학에서 그 절정을 이룬다. 이러한 스콜라주의는 A. D. 1100년경에 시작되어 종교개혁에 이르러 종결된다. 11-12세기에 이르러서는 당시의 제도적이며 형식적인 종교생활에

  • 지성의 흐름으로 본 경제학의 역사
  • 세기에 걸쳐 새로운 분과학문들과 경제학 내의 새로운 분야들이 출현하면서 차별화 과정이 지속되었으며 이러한 발전들 중 상당수에 대해 다른 많은 사회 과학자들은 경제학자들이 오만하고 제국주의적이라고 비판하였다. 19세기 말에 경제학이 전문직업화 되었을 때 그 분과학문 안에는 여전히 커다란 다양성이 있었지만 20세기 후반에는 변화하기 시작했다. 역사학파 경제학은 다른 분야로 흡수되거나 편입되었고, 제도주의는 분과학문안에서 영향

  • 영국의 사회복지 발달과정을 설명하시오
  • 12세부터 60세 사이의 고용되지 않은 걸인은 노예로 고용할 것을 규정하였다. 그러나 자발적으로 모아진 헌금으로서는 빈민을 지원해 주기에 불충분하였다.이와 같은 빈민계층은 파계한 수도자 그리고 전에 수도원에서 거쳐했거나 고용되었던 수많은 가족으로 인해 일자리가 부족해지자 주식 값이 올라갔고 유랑민과 걸인도 증가했다.1563년에 의회는 빈민구제에 필요한 재정 충당을 위해 강제적 조치를 취하였다. 국민은 법에 따라 재산과 수입에 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