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의 정의와 관련 중요 요소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원격교육의 정의와 관련 중요 요소 이해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원격교육의 개념

2. 원격교육의 시작 및 발전의 역사
1) 원격교육의 시작
2) 원격교육 발전의 역사
(1) 1 단계
(2) 2단계
(3) 3단계
(4) 4단계

3. 원격교육의 특징

4. 원격교육에서의 실시간 상호작용의 의미 및 형태
1) 오디오
2) 오디오 그래픽
3) 비디오
4) 컴퓨터

5. 원격교육에서의 실시간 비실시간 상호작용의 의미 및 형태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원격교육이란 용어는 통신교육, 방송학교, 가정학습, 개방학교의 형태를 포괄하고 있으며, 언제 어디서나 누구에게든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학습자 중심의 쌍방향 의사소통을 지향하는 교수-학습 체제로 일정한 교육목표와 의도를 갖는 계획적인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또한, 원격교육이란 계획된 교수 학습과정으로 학습자가 원거리에 있는 관계로 교수자와 학습자가 직접 대면하지 않고 인쇄교재, 방송교재, 오디오나 비디오 교재 등을 매개로하여 교수-학습 활동을 하는 하나의 학습전략을 말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원격교육의 정의와 관련 중요 요소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염명숙 외(2005). 원격교육활용론. 남두도서.
신나민(2007). 원격교육입문. 서현사.
황대준(2000). 사이버 교육현황과 발전전망.
정민승(2001). 평생교육적 관점에 입각한 원격교육 재구성 전략. 평생교육학 연구. 평생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공학
  • 교육의 공학’이란 교육목표의 달성을 위해 교육과 그에 관련된 과정 및 요소들을 통합적인 체제로 이해하면서 여기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의 해결이나 목표의 성취를 위해 체제적인 접근법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다시말하면, 역사적으로 교수매체의 활용으로 인식되던 교육공학은 실제적인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활동으로 인식되게 된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의 공학이 ‘교육의 공학’이다. 여기서 체제적인

  • CMC와 상호작용(인터넷 상호작용)
  • 원격회의, 원격교육/훈련과 같은 공동 작업을 할 수도 있다. 분산 가상 시스템도 점점 발전하여 단순한 월드의 쇼핑만 지원하던 가상공간이 게임적인 요소를 추가하여 참여자간의 상호작용이 빈번히 발생하는 가상사회로 발전하고 있다. 따라서 가상공간 내에서의 상호작용에 관한 관심과 연구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1. CMC의 정의 및 유형컴퓨터 매개 의사소통(CMC :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이란 컴퓨터를 통해 수행되는 비동시적 의사소통과 채팅이

  • [과학기술]과학기술의 특성, 과학기술 문제점, 과학기술과 문화, 한국과학기술원(KAIST, 카이스트)과 원자력발전소, 경영교육, 한국과학기술원(KAIST, 카이스트)과 산업화를 위한 지원체제, 테크노경영대학원
  • 정의2) 과학자들과학을 가설을 검증하는 일단의 절차하고 정의3) 철학자들과학을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의 진리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방법으로 정의2. 과학의 주된 목적자연세계에서 관찰된 현상들을 기술하고 설명하는 것 - 과학의 개념, 이론, 법칙들에 잠입되어 있다.①과학교육을 위해서는 과학과 학생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②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 → 과학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야 함 → 과학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 요소를 이해할 필요가 있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기독교교육] 멀티미디어를 통한 기독교 교육
  • 중요구절 강조시 자막을 띄우기*절기 때 이와 관련된 영상 매체를 상영하여 설교시 이해 효과를 돕는다.*교회 행정에서의 활용2) 교육에 있어서 미디어의 활용이 주는 효과 *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교회교육 이해맥루한은 미디어가 곧 메시지다라는 유명한 말을 했는데 이것이 바로 미디어의 영향력을 말해주는 상징적인 표현이라고 하겠다. 오늘날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는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일설에 의하면 전세계적으로 발명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