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원격교육 시스템]원격교육의 의미,특성,동향, 원격교육 시스템의 종류, 원격교육 시스템의 사례, 원격교육 시스템의 평가,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원격교육의 의미

Ⅲ. 원격교육의 특성

Ⅳ. 원격교육의 동향

Ⅴ. 원격교육 시스템의 종류
1. CMC(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2. 교육과정의 정보
3. 강의 교재 및 튜토리얼(Tutorial)

Ⅵ. 원격교육 시스템의 사례

Ⅶ. 원격교육 시스템의 평가
1. 쉬운 접근(accessibility)
2. 플랫폼의 독립성(platform independence)
3. 멀티미디어 웹 페이지(interactive multimedia hypertext document)
4. 교육의 세계화(globalization of courses)
5. 접근 시간(increase in access time)
6. 항해 관리(management of navigation)

Ⅷ. 원격교육 시스템의 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원격 교육시스템이 우리의 교육문제를 해결하면서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체제에 통합되기 위해서 하드웨어를 설치하고 운영하는 것과 하드웨어를 활용하고 소프트웨어적 교육모델을 개발하여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초고속 정보화 시대의 학습은 개인학습자에게 보다 의미 있으면서 고도의 학습 능력을 중심으로 행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학생들은 자신에게 필요한 내용을 선택하여 공부하면서, 보다 많은 시간을 공부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문제를 해결, 분석, 평가하는데 보내게 될 것이며, 멀티미디어 교육정보 데이터 베이스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고 분석하고 의견을 네트워크 상에서 교환하면서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이 중시됨을 확인하였다.
컴퓨터를 교육의 매체로 활용하려는 연구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였다. 멀티미디어의 중요한 측면인 대화식 방법을 이용하여 학습자가 내용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을 때까지 반복학습이 가능하며, 더욱 다양한 그래픽, 애니메이션, 사운드 등 여러 요소들을 추가하여 학습자의 관리 및 화상 강의가 가능한 원격교육시스템 프로그램으로 그 기능을 확장하여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교수학습자료 및 그와 관련된 소프웨어의 개발이 전무한 상태이며 원격교육시스템의 장기적, 성공적 활용을 위해 가장 중요한 조건이 이 부분이 되리라 본다. 계속적으로 학생들에게 흥미와 더불어 효용성을 제공하는 교수학습자료 및 제시자료를 개발하여야 한다고 본다. 정보통신망을 활용하여 원격교육이 미래의 교육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을 의심치 않으며 앞으로 고려되어야할 점들을 몇 가지 제시해 보고자 한다.
컴퓨터 통신이나 화상회의 시스템, 위성 등 상호 작용이 가능한 뉴미디어의 멀티미디어 교육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정보통신망의 구축이 필요하며, 교육 관련자들 뿐만 아니라 전 국
참고문헌
김태영·김영식(1995), 초고속정보통신망에 기반한 원격교육시스템 기술, 정보과학회지, 제13권, 제6호
김영식·김태영(1995), 초고속 정보통신망에 기반한 통합원격교육 모델
조영환(2001), 인터넷을 통한 원격교육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 : 중앙대학교
정원식(1985), 원격교육에 있어서의 교육방법, 제3회 원격교육학술회의, 한국방송통신대학
정인성(1999), 초중등학교에서의 원격교육의 전략탐구, 교육공학연구, 제 15권 제 1호
한상훈(1992), 원격교육 체제 구축을 위한 모형 연구, 전남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자] RFID시스템보안
  • 평가 실시 216.6.3. RFID 시스템의 설치 및 운영에 개한 규제 강화 216.6.4. 정부기관에 의한 개인정보의 오, 남용 등 방지 217. RFID 보안 표준 동향 228. RFID 정보보호 정책 방향 249. 토의 및 결론 27참고문헌 29표 목차 RFID와 유사 매체 특성 비교 2 RFID태그 종류 및 특징 4 주파수별 RFID 응용분야 4 안전한 RFID 서비스를 위한 표준화 대상 24그림 목차그림 1 RFID 시스템 구성요소 3그림 2 Tree-Walking Protocol의 예 6서론RFID란, 사물에 부착

  • [인적자원개발] 개인개발
  • 전략을 구상 및 시행하여 그 결과를 평가하는 것이다.Ⅲ 행복나눔재단 사례발표1. 행복나눔재단1) 재단소개• 2005년 SKT에서 그룹 출자한 공익재단으로 2006년에 재단법인 행복나눔재단으로 창립하였다. • 기업의 이익을 사회에 환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저소득층을 위해 일자리를 창출하는 사업을 주로 하고 있다. 2) 조직도• 현재 직원은 14명이며 정규직 12명, 계약직 2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3) 주요사업(1) 행복을 나누는 도시락• 결식이웃에게

  • 정보기술과 경영혁신
  • 의미지식경제시대의 경영자 능력, 조직의 지적 능력을 유지하는 역할, 정보나 정보흐름을 관리정보창출을 비롯한 지적 능력을 조직의 전략적 우위를 위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기술적 리더십(Leadership) : 기술이 어떻게 평가, 발전, 확산, 이용되는 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조직 구성원에게 유용한 지식을 제공하는 능력과 자질변화 발전하는 정보기술을 활용함으로써 고객의 욕구 충족 및 경쟁우위 확보의 기반12. 정보시스템 역할변화-초기 : 운

  • [원격교육][전통교육][원격][교육][정보통신기술][원격영상교육]원격교육의 의미, 원격교육의 역사와 원격교육의 고려요소, 원격교육의 동향 및 원격교육의 사례 그리고 원격교육과 전통교육의 비교 분석
  • 원격교육의 의미, 원격교육의 역사와 원격교육의 고려요소, 원격교육의 동향 및 원격교육의 사례 그리고 원격교육과 전통교육의 비교 분석Ⅰ. 서론Ⅱ. 원격교육의 의미Ⅲ. 원격교육의 역사Ⅳ. 원격교육의 고려요소1. 학습자 특성2. 원활한 상호작용3. 학습 지원 방안4. 학습 내용 제시5. 흥미도 유지 방안6. 학습관리 방안1) 개별 항목에 대한 반응기록(Individual item performance)2) 항목에 대한 정오 판정(Correct vs. Incorrect responses)3) 연관된 항목들을 모

  • [A+레포트]B2B e-마켓플레이스의 현황과 성공사례 연구
  • 시스템 리엔지니어링의 효율성이 모든 부분에 자명한 것은 아니었다. ITC는 이러한 것들이 받아들여지도록 하기 위해 농가들을 교육시키고 농가들과 일해야만 했다. ITC는 e-Choupal을 도입하기 위해 오직 콩 시장을 대상으로 소규모로 시작하였는데, 이것은 수산업 및 농업과 같은 덜 발전된 산업의 전자상거래(e-marketplace)를 발전시키기에 적합한 전략이었다. ITC는 먼저 인도 정부로 하여금 ITC가 현재의 법률을 대체하려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확신시켰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