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원격교육 시스템]원격교육의 의미,특성,동향, 원격교육 시스템의 종류, 원격교육 시스템의 사례, 원격교육 시스템의 평가,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원격교육의 의미
Ⅲ. 원격교육의 특성
Ⅳ. 원격교육의 동향
Ⅴ. 원격교육 시스템의 종류
1. CMC(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2. 교육과정의 정보
3. 강의 교재 및 튜토리얼(Tutorial)
Ⅵ. 원격교육 시스템의 사례
Ⅶ. 원격교육 시스템의 평가
1. 쉬운 접근(accessibility)
2. 플랫폼의 독립성(platform independence)
3. 멀티미디어 웹 페이지(interactive multimedia hypertext document)
4. 교육의 세계화(globalization of courses)
5. 접근 시간(increase in access time)
6. 항해 관리(management of navigation)
Ⅷ. 원격교육 시스템의 전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원격 교육시스템이 우리의 교육문제를 해결하면서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체제에 통합되기 위해서 하드웨어를 설치하고 운영하는 것과 하드웨어를 활용하고 소프트웨어적 교육모델을 개발하여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초고속 정보화 시대의 학습은 개인학습자에게 보다 의미 있으면서 고도의 학습 능력을 중심으로 행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학생들은 자신에게 필요한 내용을 선택하여 공부하면서, 보다 많은 시간을 공부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문제를 해결, 분석, 평가하는데 보내게 될 것이며, 멀티미디어 교육정보 데이터 베이스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고 분석하고 의견을 네트워크 상에서 교환하면서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이 중시됨을 확인하였다.
컴퓨터를 교육의 매체로 활용하려는 연구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교육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였다. 멀티미디어의 중요한 측면인 대화식 방법을 이용하여 학습자가 내용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을 때까지 반복학습이 가능하며, 더욱 다양한 그래픽, 애니메이션, 사운드 등 여러 요소들을 추가하여 학습자의 관리 및 화상 강의가 가능한 원격교육시스템 프로그램으로 그 기능을 확장하여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교수학습자료 및 그와 관련된 소프웨어의 개발이 전무한 상태이며 원격교육시스템의 장기적, 성공적 활용을 위해 가장 중요한 조건이 이 부분이 되리라 본다. 계속적으로 학생들에게 흥미와 더불어 효용성을 제공하는 교수학습자료 및 제시자료를 개발하여야 한다고 본다. 정보통신망을 활용하여 원격교육이 미래의 교육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을 의심치 않으며 앞으로 고려되어야할 점들을 몇 가지 제시해 보고자 한다.
컴퓨터 통신이나 화상회의 시스템, 위성 등 상호 작용이 가능한 뉴미디어의 멀티미디어 교육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정보통신망의 구축이 필요하며, 교육 관련자들 뿐만 아니라 전 국
- 참고문헌
-
김태영·김영식(1995), 초고속정보통신망에 기반한 원격교육시스템 기술, 정보과학회지, 제13권, 제6호
김영식·김태영(1995), 초고속 정보통신망에 기반한 통합원격교육 모델
조영환(2001), 인터넷을 통한 원격교육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 : 중앙대학교
정원식(1985), 원격교육에 있어서의 교육방법, 제3회 원격교육학술회의, 한국방송통신대학
정인성(1999), 초중등학교에서의 원격교육의 전략탐구, 교육공학연구, 제 15권 제 1호
한상훈(1992), 원격교육 체제 구축을 위한 모형 연구, 전남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