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공통] (1) 교재 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9.25 / 2019.09.25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과정
공통 (1) 교재 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시오.
(2) 교재 5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5강을 참고하여 ‘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원리(목표설정→내용선정→방법선정→평가)’에 대해 정리하시오.
(3) 교재 8-9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8-9강, 교수 홈페이지 자료실에 올라와 있는 2019년 개정 누리과정을 참고하여 ‘유치원 교육과정의 역사’에 대해 정리하시오.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정 공통] (1) 교재 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시오.
(2) 교재 5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5강을 참고하여 ‘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원리(목표설정→내용선정→방법선정→평가)’에 대해 정리하시오.
(3) 교재 8-9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8-9강, 교수 홈페이지 자료실에 올라와 있는 2019년 개정 누리과정을 참고하여 ‘유치원 교육과정의 역사’에 대해 정리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
1)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
(1)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2)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운영특성
2)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
(1)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2) 통합 교육과정의 운영특성

2. 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원리(목표설정→내용선정→방법선정→평가)
1) 목표설정
2) 내용선정
3) 방법선정
4) 평가

3. 유치원 교육과정의 역사
1) 1969년 이전의 유치원 교육과정
2) 제1차 유치원 교육과정
3) 제2차 유치원 교육과정
4) 제3차 유치원 교육과정
5) 제4차 유치원 교육과정
6) 제5차 유치원 교육과정
7) 제6차 유치원 교육과정
8) 제7차 유치원 교육과정
9) 제8차(5세 누리과정)
10) 제9차(3~5세 연령별 누리과정)
11) 2019년 개정 누리과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 계획은 수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교실에서 발생되는 거의 대부분의 활동들은 교사의 계획 활동을 통해 이루어지며, 교육계획안은 수업의 흐름이나 진행방향을 제시해주는 지침서의 구실을 한다. 또한 학습자에게는 가장 적절한 경험을 교사에게는 명확한 역할을 제시함으로써 효과적인 수업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교육 계획은 수업의 자율적이고 융통적인 운영을 가능하게 한다. 누리과정이 국가수준교육과정으로 개발되어 고시되었다 하더라도 이는 전국의 모든 유치원에서 획일적으로 적용되어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교육 계획을 통해 지역적 특성과 여건, 유치원의 실정, 교사의 자율성, 유아들의 특성에 따라 자율적으로 운영되어야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고 ‘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원리(목표설정→내용선정→방법선정→평가)’에 대해 정리하고 2019년 개정 누리과정을 참고하여 ‘유치원 교육과정의 역사’에 대해 정리해 보겠다.
참고문헌
교육부, 2019 개정 누리과정 확정·발표, www.moe.go.kr
박은혜(2017). 유아교사론(제5판). 서울: 창지사.
강현석(2016). 한국 교육과정의 현실과 미래 과제. 교육과정연구.
권귀염(2018).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과 유아교사의 역할. 학습자중심 교과교육연구.
김예림(2017). 교육과정의 실천에 대한 탐구: 들뢰즈와 과타리의 철학을 중심으로. 미술과 교육.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