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론] 내가 생각하는 ‘보육교사상’을 서술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0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교사론] 내가 생각하는 ‘보육교사상’을 서술하기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교사에 대한 이미지

2. 영유아를 가르치는 일에 대한 나의 생각

3. 보육교사의 역할에 대한 나의 생각
1) 모성적 역할
2) 치료적 역할
3) 교수적 역할

4. 보육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방법
1) 지역사회와의 연계
2) 부모와의 협력
3) 부모의 정보제공
4) 관리기관과의 협력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보육은 영유아가 건강하고 안전하고 행복하게 성장‧발달하도록 보살피고 교육하는 공적 사회적 서비스이다. 유아권리를 존중하는 보육은 영유아들의 성장권, 발달권, 교육권, 참여권을 보장하고 향상시키는 보육을 말한다. 영유아들이 자신과 다른 사람, 자연을 소중하게 여기며, 서로의 생각과 느낌을 교환하여 더욱 창조적으로 사고하고, 더불어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발달하도록 하는 것이 유아권리 존중 보육의 목적인 것이다. 교사는 영유아의 삶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성인과 달리 사회적 활동 범위가 좁고 비교적 제한된 지지망을 가지므로 보육교사는 영유아에게 중요한 사회적 구성원이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내가 생각하는 ‘보육교사상’을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고미경(2007). 유아교사론. 창지사.
권건일 외(2006). 유아교사론. 양서원.
김정래(2002). 아동권리 향연. 교육과학사.
강영욱(2009). 유아의 행복감과 행복개념에 대한 인식. 한영신학.
김진숙(2010).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의 의미와 실행수준.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총정리
  • 생각해서‘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정의한다.❷ 법규해석적 정의 : 이는 교육행정을 국가의 통치권 작용이라고 보는 법학적 개념에 의하여 지지된다는 점에서 법규해석적 정의라고도 한다. 법규해석적 접근에서의 교육행정은 법률이 규정한 교육이념의 구현을 위해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교육조건을 정비하여 교육활동을 지도 및 감독하는 데 중점을 둔다.❸ 분류체계론 : 이 접근은 국가통치권 작용 가운데서 입법과 사법을 제외한 행정작용을 내

  • 영유아 발달적 특성을 서술하고 이에 따른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일까
  • 교사의 역할1) 영유아의 신체발달 특성에 따른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2) 영유아의 인지발달 특성에 따른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3) 영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에 따른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4) 영유아의 사회발달 특성에 따른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5) 영유아의 놀이발달 특성에 따른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3. 나의 각오와 교사상을 교육관과 영유아의 발달에 입각하여 구체적으로 서술1) 나의 각오2) 나의 교사상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보육은

  • [유아교육개론 C형]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론참고문헌Ⅰ. 서론보육의 질을 결정짓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영유아기를 담당하고 있는 보육교사이고 보육교사가 가진 전문성은 영유아들에게 제공되는 보육프로그램의 환경에 매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보육교사는 교육전문가이며 복지전문가, 가족 및 부모상담 그리고 복지 전문가이자 아동의 권리지킴이이다. 영유아를 교육적으로 가르칠 뿐 아니라 그들과 이야기하고 하루 중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지내며 격려해주고 존중해

  • [초등교사론] 교원 수급
  • 론되고 있는 개편 논의를 다룬다. 또한 이런 양성과정을 거친 후 받게 되는 자격제도와 신규교사 임용에 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연구를 위해 조사를 하는 동안 교육정책과 관련된 논의들이 장기간에 걸쳐 여러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제시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논의들이 논의에서 끝나버린다는 것이 아쉽다. 물론 모든 연구 결과와 논의를 실제 정책으로 연결시키기에 어려운 점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시대

  • [장애인 복지론] 장애인 교육
  • 생각할 어떤 이유도 없기 때문이다.현재 우리나라의 장애인교육은 크게 특수교육, 일반학교 내 특수학급, 일반학급, 그리고 가정이나 보호시설에 교사가 직접 방문하는 순회교육, 통합학급교육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2) 장애인 교육권동물과 달리 인간은 문명이라는 환경에 적응하여 살아간다. 원시시기를 빼고 인간은 자연을 취하여 변형시킨 문명이라는 그들만의 특이한 환경을 구축해 왔던 것이다. 인간은 문명이라는 환경을 선택함으로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