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이 갖는 교육적 특성에 대하여 나열하고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08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성인학습이 갖는 교육적 특성에 대하여 나열하고 예를 들어 상술하였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성인학습의 의미
2. 예를 통한 성인학습이 갖는 교육적 특성
1) 학습자 중심의 자발성
2) 수평적 관계에 의한 상호학습성
3) 학습자 경험의 자원화
4) 다양성과 이질성을 인정하는 융통성
5) 학습과정 중심의 즐거운 학습
6) 현실적 요구에 기초한 학습
7) 사회변화 속도에 부응하는 학습기간과 비용
8) 홍보의 필요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성인학습의 의미
성인을 핵심에 두고 진행되는 성인학습이란 경험의 결과로 인해 사회에서 성인이라고 간주되는 사람들의 지식, 태도, 행동이 비교적 지속적으로 변화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977년 독일에서 열린 성인교육에 관한 제5차 대회의 결의문에 보면 학습자 개인에게 그의 정체성을 확인시켜주는 수단이며 그에게 삶의 의미를 일깨워 주는 도구로서 개인의 전 생애를 통해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하는 데 필수 불가결한 요소라고
.
.
2. 예를 통한 성인학습이 갖는 교육적 특성
1) 학습자 중심의 자발성
예를 들어 학교에서 컴퓨터 학습을 가르친다고 하자, 학습자는 컴퓨터 학습이 필요 없음에도 불구하고 정해진 시간과 장소에서 컴퓨터 학습을 들어야만 한다. 하지만 성인학습의 경우 내가 필요할 경우에만 학습자가 스스로 정한 시간과 장소, 강사를 마음대로 선택하여 학습을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성인학습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요건이자 특성이 되는 것이 바로 학습자의 자발성이다. 성인학습은 타인의 강요나 외부의 압력과 요구에 의해 시작되는 것이라기보다 자신의 필요와 교육적 요구에 따라 교육내용을 자율적으로 선택하여 그 참여마
- 참고문헌
-
- 이현림외,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2005
- 박소영, “성인학습자 배경 특성에 따른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정도 연구”, 공주대, 2007
- 김광성, “주5일 근무제 시행에 따른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정책 개선방안”, 석사학위논문, 2005
- 윤여범, “성인학습자의 참여 지속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기관특성 분석”, 공주대,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 가족상담및치료_가족 분석 보고서 가계도 작성법과 가계도 면접법을 바탕으로 자신의 가족 관계를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