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따돌림(왕따)의 원인과 대처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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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집단 따돌림이란?
1. 집단 따돌림의 개념
2. 집단 따돌림의 분류
3. 집단 따돌림의 유형
4. 집단 따돌림과 관련된 은어
5. 집단 따돌림의 실태 및 현황
Ⅱ. 왕따 현상의 원인
1. 개인적 요인
2. 가정적 요인
3. 사회․ 문화적 요인 (학교 포함)
4. 왕따 현상의 문제점과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Ⅲ. 따돌림의 사례들
Ⅳ. 왕따 현상의 대처방안
1. 학교에서의 예방적 활동 및 전략
2. 집단 괴롭힘에 대한 교사의 대응책
3. 집단 괴롭힘의 지도방안
Ⅴ. 마무리
- 본문내용
-
Ⅰ. 집단 따돌림이란?
1. 집단 따돌림의 개념
최근 들어 우리는 ‘왕따’‘집단 따돌림’‘집단 괴롭힘’‘전따’‘은따’ 등의 신조어들을 자주 접하게 되고, 이 문제의 심각성을 다루는 매스컴의 보도도 수시로 접하게 된다. 또한 이 문제는 학교 차원을 넘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아쉽게도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없기 때문에 이렇게 여러 가지 용어들이 혼용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교사와 학부모 및 정책 입안자들의 혼란을 초래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에서 이러한 용어들이 쓰이기 시작한 것은 ‘이지메’란 용어가 소개되면서부터이다. ‘이지메’를 우리말로 옮긴 말이 ‘집단 괴롭힘’이며, 이러한 괴롭힘의 결과는 고립과 따돌림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여기에서 생겨는 용어가 ‘왕따’‘은따’‘전따’이며, 이들 은어를 피하기 위해 ‘집단 따돌림’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되었다.
그러나 우리가 알고 있는 것처럼 괴롭힘의 문제는 일본에서 처음 대두된 것은 아니었다. 1970년대 스칸디나비아 반도에서 연구가 처음 시작되면서 유럽에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그 후 미국, 캐나다, 호주 등지로 연구가 확산되었고, 몇 년 전부터 일본에서 이 문제가 다루어지기 시작하였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Pikas(1975)는 집단 괴롭힘으로 정의하기 위한 필수적인 기준을 기술하였는데, 그 기준은 바로 한 사람 또는 한 집단에 대하여 2명 또는 그 이상의 개인들에 의해 가해지는 부정적인 활동이 있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이때 부정적으로 행동하는 사람들은 서로의 행동을 강화하는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 Pikas는 괴롭힘은 그것 자체가 하나의 목적이며 피해자를 가해하려고 하기보다는 아무 의도 없이 자행된다는 점을 지적했다.
영국에서는 괴롭힘을 한 개인에 대하여 한 개인이, 한 집단에 대하여 한 개인이, 다른 집단에 대하여 한 집단이, 한 개인에 대하여 한 집단이 단독으로 가하는 공격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Olweus(1987)는 괴롭힘을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다른 사람으로부터 계속적으로 공격을 받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Roland(1988)는 괴롭힘을 “실제 상황에서 자신을 방어할 수 없는 개인에게 장기적이고 조직적인 정신적, 신체적 폭력을 사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일본은 전국적인 수준에서 괴롭힘에 관심을 가졌던 최초의 아시아 국가이다. 일본 국립경찰청은 이지메를 “특정한 개인을 위협하기, 밀기, 밀어붙이기, 또는 주먹으로 때리기 등을 포함하는 신체적 또는 언어적 공격과 피해자에게 고통을 주는 따돌리기와 계속적으로 반복되는 심리적 압력” 이라고 정의했다. 한편, 구본용(1997)은 ‘집단 따돌림’을 “두 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을 그가 소속해 있는 집단 속에서 소외시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수행에 제약을 가하거나 인격적으로 무시 혹은 음해하는 언어적, 신체적 일체의 행위”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다수로 구성된 집단이 소수의 집단원 또는 개인을 집단적으로 소외시키는 현상을 집단 따돌림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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