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교육학 개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2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감사합니다.
본문내용

1.교육관과 평가관
교육관이란 교육을 보는 하나의 관점이다. 보는 이에 따라 질적인 차이는 있겠지만, 저마다 교육관이 있어 천차만별의 다양한 교육관이 있을 수 있다. 이렇게 다양한 교육관은 평가방법, 크게는 평가관에 영향을 준다는 견지에서 선발적 교육관과 발달적 교육관, 그리고 인본주의적 교육관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선발적 교육관이라 함은 우리가 교육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어떤 교육 목적이나 일정한 교육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사람은 어떤 교육 방법을 동원한다든지 간에 다수 중의 일부이거나 소수에 지나지 않는다는 신념을 가진 교육관인 것이다.
이러한 교육관에서의 평가활동은 주로 일정한 교육수준이나 교육목표에 도달할 가능성이 있는 소수의 우수자를 사전에 선발하기 위한 평가와, 일정한 학습 후에 어느 학생이 보다 더 많은 학업성취를 이루었는가 하는 개인차 변별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게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서양교육사 - 고대의 교육
  • .⑦교육을 통해 위기에 처한 사회를 구제개혁하는 데 역점을 둔다.⑧현대 사회는 과학기술의 발달과 물질의 풍요로 인해서 사멸의 위기에 처하여 있다.⑨실존의 의미를 고취하고, 새로운 사회문화창조를 한다.과제를 마치며 ~~~~ ^^참고문헌 이원호 외, 「교육학 개론」, 문음사, 1996.안기성, 「교육학 개론」, 학지사, 1993.남현우 외, 「신세대를 위한 교육학 개론」, 1999.강기수, 「교육사상사」, 세종출판사, 1998.

  • 학교와 계급재생산- 한국대학을 중심
  • 인문학처럼 비실용학문은 천대받게 되는데 심지어 지방대에서는 시간을 주면서 교수의 전공을 바꾸라는 요구를 하기도 한다.이러한 교수노동의 통제는 자본에 이해에 밀접한 지식상품을 잘 만들어 내는 교수와 그렇지 못한 교수를 걸러내는 역할을 하게 되며, 자본논리를 관철시키는 수단이 된다.3) 직접적인 자본에의 종속  경영학과 교수의 사외이사 겸직률은 매우 높은 편이며, 기업의 고위 관계자로 관여된 경우도 있다. 또한 연구비 지원을 풍

  • 브나로드 운동과 파울로 프레이리 교육사상의 민중교육적 성격 비교
  • 인문화사.박진환(2002). 「P. Freire와 대안교육 교육관의 비교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심성보(1995). 『전환시대의 교육사상』. 학지사.이건만(1999). 『교육과 사회사상』. 문음사.이재섭(1989). 「P. Freire의 비판적 교육이론의 구조와 실천」.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윤종혁(1986). 「일제하 항일학생운동 및 민족교육운동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정요섭(1974). 「일제하의 브나로드운동에 관한 연구」. 숙명여

  • [교육학개론]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인간발달과 교육 & 학습자의 개인차
  • 어학습의 차이를 규명하는 귀중한 도구가 될 수 있는 데, 아이들은 주로 장의존형이라서 주로 장독립형인 성인에 비해 인지유형상의 이점(advantage)을 가지고 있다라는 의견이다. Stephen Krashen (1977)은 성인들은 감시나 학습전략(monitoring or learning strategy) - 형태에 대한 의식적인 집중(conscious attention to forms) - 을 사용하는 반면 아동들은 습득전략(acquisition strategy) - 기능에 대한 무의식적인 집중(subconscious attention to functions) - 을 사용한다고 말하고 있다. 교실

  • 특수교육학개론(특수아동의 이해) 중간시험 요점정리
  • 어학 교수법을 제공- 자신의 생각을 단어나 문장으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글자를 직접 쓰는 기술뿐만 아니라 맞춤법, 띄어쓰기 등에 맞게 문장을 정리하고 순서화하는 기술 필요- 6세 이전의 아동들은 좌, 우, 위, 아래의 공간 개념이 부족하여 글자나 숫자를 거꾸로 쓰기도 하지만 발달상에서 오는 문제- 글씨쓰기 향상을 위해서 쓰기 전에 아동에게 글자 이름을 말하게 하고 글씨를 쓰면서 사용되는 획들을 말하게 함(삼- ㅅ, ㅏ, ㅁ)○ 산수 및 셈하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