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개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Piaget) 란 누구인가?
피아제(Piaget, 1896-1980)는 인간의 발달에 대한 연구 분야에서 가장 커다란 공헌을 한 심리학자 중 한명으로 인정받고 있다. 그는 스위스의 심리학자, 논리학자이며 제네바 대학 교수이고 지적 활동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에서 많은 공헌을 하였다. 특히 아동심리에 대해서 깊은 조예를 갖고 있다. 그의 심리학적-논리학적 구상은 발생적, 역사적, 비판적으로 지식을 분석하는 것이며, 그럼으로써 주관이 대상에 대해서 갖는 지식의 발전은 그 지식을 단단하고 확고하게 하여, 일정한 불변적인 것이 되어 가는데, 이렇게 되는 것은 지식이 대상 및 대상의 여러 성질을 반영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2. 개요
피아제는 인간의 발달을 인지적 측면에서 연구함으로써 가장 영향력 있는 인지발달 이론을 제시하였다. 피아제에 의하면 인간의 인지발달은 자연적인 성숙과 환경의 상호 작용에 의해 발달하며, 그 과정은 질적으로 다른 4단계를 거친다고 하였고, 그 속도는 아동들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거의 문화적 보편성을 나타낸다고 하였다.
3. 인지발달의 주요개념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아동이 자신의 세계를 어떻게 알게 되는가?’라는 질문에 초점을 두어 인지적 사고능력의 발달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이 과정에 작용하는 주요사항으로 전제조건과 기본과정으로 나누어 설명하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
  • 발달적 측면: 지적, 정서, 신체적 발달여부2) 교사의 자격┌ 지적인 측면: 교직교육, 지능, 지식├ 정의적 측면: 성격, 교직관, 학생관└ 기능적 측면: 교수방법, 교수 기술3) 목표와 내용4) 교수조건: 학습자료와 학급편성, 교구5) 학급분위기: 지적인 분위기, 정의적 분위기제6장 교육의 심리학적 접근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 발달에 관한 몇 가지 개념(1) 모든 발달은 그 발달 과정의 연속성을 지니게 된다(2) 모든 발달은 분화와 일반화의 계속적

  • [심리학]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 목차서문피아제는 누구인가?인지발달이란?(피아제의인지이론)피아제의인지발달1) 감각운동기(출생~2세)2) 전조작기(2~7세)3)구체적 조작기(7~11, 12세)4) 형식적 조작기(11, 12세 이후)마치며참고문헌서문이번 아동체육지도법 시간에 피아제의 인지발달에 대해서 조사하는 과제를 부여받고 리포트를 작성하게 되었다.지난 신입생 시절 낮은 학점을 받았던 교수님 인지라 이번 리포트는 그동안 리포트 쓰는 요령을 배워서 신입생 시절 엉망이었던

  • [교육심리] 피아제의 인지심리학 이론
  • 목차서론-조사의 목적 및 방향 제시본론-1.피아제의 생애와 저서(1) 피아제의 생애 (2)피아제의 저서 2.피아제의 인지심리학 이론(1) 지능의 본질과 발달(2) 인지구조의 발달 단계(3) 인지구조의 발달 가능성(4)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3.한국의 조기유학 열풍현상 실태4. 논의점결론 -요약 및 정리참고문헌서론포털 사이트에서 ‘삐아제’라는 단어를 검색하면 다음과 같은 단어들이 가장 먼저 나타난다. 삐아제 상품 판매전문 북짱, 리틀코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의미, 기본방향,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발달단계,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발달에 따른 차이,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성과, 평가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의미와 기본용어,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기본방향,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발달단계,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발달에 따른 차이,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성과,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평가 분석Ⅰ. 개요Ⅱ. 피아제의 생애Ⅲ.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의미Ⅳ.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기본용어1. 도식(schemes)2. 동화(assimilation)3. 조절(accommodation)4. 평형화(equilibrium)Ⅴ.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기본방향1. 조직(organization)2. 적응

  • (A+, 유아교육) 비고스키 이론과 삐아제 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
  • 비고스키 이론과 삐아제 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I. 서론 1II.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1. 개념 12. 인간 행동 내면의 심리학적 기본 단위 13. 인지 발달 단계별 특성 2III. 비고스키 인지발달이론 21. 비고스키의 기본 과정 22. 비고스키 관점의 교육적 적용 3IV. 두 이론의 유사점 3V. 두 이론의 차이점 4* 참고 자료 5I. 서론새로운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배우는 주체적인 능력과, 풍부한 지식이 습득되는 것이 유아교육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