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의미, 기본방향,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발달단계,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발달에 따른 차이,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성과,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피아제의 생애
Ⅲ.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의미
Ⅳ.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기본용어
1. 도식(schemes)
2. 동화(assimilation)
3. 조절(accommodation)
4. 평형화(equilibrium)
Ⅴ.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기본방향
1. 조직(organization)
2. 적응(adaptation)
3. 동화(assimilation)
4. 조절(accommodation)
5. 평형(equilibration)
Ⅵ.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발달단계
1. 감각 운동기(Sensorimotor Period) : 출생 - 2세
2. 전 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 2세 - 6세
3. 구체적 조작기(Cencrete Operational Period) : 7 - 11세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 : 12 - 15
1) 가설의 생성
2) 조작들에 관한 조작
Ⅶ.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발달에 따른 차이
1. 도식(schemes)
2. 조작(operations)
Ⅷ.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성과
1. 경험의 중요성
2. 능력과 전략의 조화
3. 새로운 상황으로의 적용
4. 상호 작용의 중요성
Ⅸ.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평가
1. 강점
2. 한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Piaget는 인간의 사고과정이 출생에서부터 성숙할 때까지 서서히 근본적으로 변화하며 항상 세계에 대한 의미를 추구한다고 가정하며 사고 변화(인지 발달)에 영향을 주는 네 가지의 요인을 제시하였다. 첫 번째는 생물적 성숙으로 생물적 변화의 표현으로 이미 유전적으로 계획되어 있으며 거의 수정될 수 없다. 또한 성숙은 다른 모든 변화에 대한 생물적 근거를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두 번째는 활동이다. 인간이 탐색, 시험하며 관찰하여 정보를 통합하고 조직하여 환경에 대해 행동함으로써 우리의 사고 과정도 동시에 변화한다. 세 번째는 사회적 경험(social experience)으로 인지 발달은 사회적 관계나 다른 사람에 의한 학습에 영향을 받는 것이다. 네 번째는 평형화(equilibration)로 사고에서 실제의 변화 과정으로, 인간은 계속적으로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사고의 적절성을 검토한다.
Ⅱ. 피아제의 생애
장 피아제(Jean Piaget, 1896- 1980)는 스위스 출신의 아동 발달 심리학자로 미국의 B.F. Skinner와 동일한 시대의 학자였다. 그는 1930년대와 1940년대에 매우 중요한 연구를 하였지만 그의 연구방법이 1920년대까지 미국의 심리학을 지배했던 행동주의 심리학의 전통과 반대되기 때문에 1960년대까지는 미국의 발달 심리학계에 그다지 알려지지 않았다. 그러나 현재 그는 20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발달 심리학자 중의 한 사람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그가 제안한 인지 발달 이론은 학습자와 학습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피아제는 1896년 스위스의 뉴샤텔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려서부터 자연 현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 새, 물고기 등에 대한 관찰에 몰두하곤 했는데, 그가 11살 때, 알비노(Albino)라는 참새의 서식을 관찰하고 글을 써서 뉴샤텔의 박물학 학술지에 기고했다는 사실은 너무나 잘 알려진 일이다. 이처럼, 그는 어린시절부터 자연현상에 남다른 관심을 가지고 자연 속에 서식하는 새
- 참고문헌
-
김지현 :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의 쟁점에 관한 교육학적 해석, 교육원리연구, 제3권 제1호, 교육원리연구회, 1998
로널드더스카 외 : 삐아제-콜벅 도덕발달 입문, 정경가, 1984
마가릭 보든 : 피아제(Jean Piaget), 시공사, 1999
이태영 외 5명 : 신유아교육개론, 교육아카데미, 2005
전윤식·이영석 공저 : 삐아제와 유아교육, 형설출판사, 1990
M.A.S. 플라스키, 이기숙 외 역: 어린이를 위한 피아제 이해, 창지사, 198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연구계획서의 내용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이론에 대한 내용정리는 하지 않습니다)
- 사회복지시설 현장실습의 각 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시설 실습이 지닐 수 있는 제한점
- 지역아동센터 실습기관분석보고서 A+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사회복지현장실습
- 1주 2강에서 제시한 외식산업의 특성과 범위 및 타산업과의 관련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외식산업의 범위를 정리한 후에 외식산업이 타 산업(제조, 금융, ICT 등)과 어떠한 관련성을 보이는지를 제시하시오.
-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 해석학적 접근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교육 현장에 있어서의 정책이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십시오
- 사회복지개론] 사회보장의 소득재분배 유형과 효과를 설명하시오
- 행정복지센터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맞춤형 복지 등장 배경을 서술하고,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맞춤형 복지 추진 사업을 구체적으로 소개한 후, 맞춤형 복지정책의 발전방향 및 과제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인간발달의 원리와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발달단계 중 성인기(21~40세) 발달과업에 대해 본인의 성인기 경험과 연관지어 설명하고 어려움에 대해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 지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사정의 목적과 특성, 사정도구의 종류에 관해 설명하고, 사정도구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정하시오(클라이언트는 학습자 자신으로 설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