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개론-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30 / 2016.08.30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리학개론-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본문내용
인지발달이론으로 유명한 사람을 말하라고 하면 누구나 피아제와 비고츠키를 말할 것이다. 그러나 두 이론가들에 대해 체계적으로 설명을 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두 이론가들은 아동들이 인지를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유사해 보이지만, 전혀 다른 전제를 가지고 출발을 한다. 먼저 피아제는 아동 스스로의 세계를 구조화하고 이해하는 존재라고 생각하는 반면에, 비고츠키는 아동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임을 강조한다.

개인적으로 아동 보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있었다. 비고츠키의 이론이 현대적 교육 현장에서 현장과 유아가 교류하는 요즘 사회와 더 맞는 다고 생각했다.

1.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피아제의 인지발달은 인지구조의 계속적인 질적 변화의 과정으로, 인지능력의 발달은 아동과 그를 둘러싼 환경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단계적으로 성취되며, 발달단계의 순서는 불변한다고 한다. 발달은 누적방법에 따르고 새로운 단계는 앞의 단계와 통합된다. 인지는 4단계, 곧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등의 순서로 발달한다.

참고문헌
한순미(1999). 비고츠키와 교육: 교육과학사
herbert p & sylvia opper 공저(2006)/ 김정민 역.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학지사
김양희, 이영환(1991) 피아제의 이해: 창지사
한순미(1993). 귀납적 추론과제에서의 아동의 근접발달대 측정: 숙명여자 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아동교육사(2004). 홍순정, 곽노의, 정미라 공저: 한국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장상호(1982). piaget발생적 인식론과 교육: 교육과학사
이태영 외 5명(2005). 신유아교육개론: 교육아카데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발달1) 인지발달 이론을 대표하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요내용 유아기의 신체발달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ok
  • 영유아발달1) 인지발달 이론을 대표하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요내용 유아기의 신체발달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ok 유아교육 영유아발달11. 인지발달 이론을 대표하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요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5점) 2.유아기의 신체발달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15점) Ⅰ. 서 론비고스키와 피아제

  • (A+, 유아교육) Piaget 와 Vygotsky 의 유사점과 차이점
  • 피아제 - 어린이가 자신의 주변 세계를 스스로 발견할 수 있는 존재라고 생각* 비고스키 - 어린이의 사회적 세계와 심리적 세계간의 중요한 관계를 강조하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  피아제의 인지이론은 그 동안 지배했던 당시의 행동주의 심리학에 반대되는 이론을 주장 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그가 제안한 인지발달 이론은 학습자와 학습을 이해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비고츠키는 아동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

  • 영유아발달4공통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생활과학과(가정복지) 영유아발달4공통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도식, 동화, 조절, 평형화, 적응)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근접발달영역, 비계설정)에 대해서 각각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15점)2.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도덕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15점)Ⅰ. 서 론비고스키와 피아제는

  • [졸업] 졸업논문, Piaget와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비교연구
  • 이론 중 하나가 인지발달이론일 것이다. 그 만큼 유아의 발달특성에 대해서 체계적이고 객관적으로 정립되어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인지란 인간이 지식을 획득하여 사물을 알게 되는 과정과 이 지식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정신적 활동을 의미한다. 인지발달은 인간이 연령과 함께 발달해 가면서 일어나는 인지의 변화이다.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인지발달에 관련된 많은 이론들이 제시되었는데 주요 인지발달이론으로 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

  • 영유아 교육과교수학습방법듀이피아 제비고 스키
  • 발달심리학,박학사,2005,p37“비고츠키”비고스키(Lev Vygotsky, 1896~1934)비고스키는 피아제와 동시대의 사람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타인의 지지나 지원을 통해 아동의 발달이 이뤄진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견해는 아동 스스로 자신의 지능과 언어를 발달시켜 나간다는 피아제의 이론과는 상반되는 것이다. 비고스키는 지식구성의 원천을 아동과 그 아동이 놓인 사회 문화적 환경과의 통합에서 찾고 맥락의존적인 지식 습득의 과정을 강조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