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개론 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들이 우리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하여 작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30 / 2016.08.3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리학개론 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들이 우리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하여 작성
본문내용
서론

오늘날, 사교육비 문제, 조기교육의 열풍에서 보다시피, 자녀교육에 대한 부모의 관심과 열정이 우리 나라보다 더한 곳은 아마 세계적으로 그 예와 유래를 찾아보기 힘들 것이다. 자녀에 대한 부모의 관심을 학문적으로 이끌어 주는 분야가 부모교육이지만, 국내외 대부분의 부모교육 교재에서는 자녀의 인지발달과 학업성취에 관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는 지극히 부분적이고 미약한 관심을 표하고 있을 뿐이다. 부모교육 학문분야에서 자녀의 인지발달에 관한 부모의 역할 부분은 인지심리학적 이해를 기초로 한다. 1960년대 이후 수십년 동안 인지발달심리학계를 지배해온 Piaget의 이론과 1980년대 중반부터 새로이 각광을 받기 시작한 Vygotsky의 이론을 살펴보고 오늘날 우리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다루어 보겠다.

본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사전적 의미

Piaget는 인지발달이론의 근간을 이루는 대표자로서 일찍이 아동의 능동적인 역할을 강조하여 아동은 환경 내의 사물을 직접 조작하는 과정을 통해 자발적인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고 보았다.
참고문헌
[1] 김애경, A study of Piaget's theory on cognitive development and the comparative analysis of viewpoints between Piaget and Vygotsky.
[2] 조정수, 1999, 브가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 이론과 수학적 의견교환
[3] 김삼복, 피아제의 인지발달론에 대한 이론적 비평과 교육적 제안
[4] 허혜경, 1997, 브가츠키의 인지발달이론에 기초한 부모의 역할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심리학적 배경이 된 이론 중 1가지를 선정하여 선정이유와 이론에 대해 기술하시오
  • 이 된 이론 중 1가지를 선정하여 선정이유와 이론에 대해 기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필요성2.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심리학적 배경이 된 이론들3. 정신분석 관점에서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시사점4. 느낀 점 및 나의 생각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영유아보육프로그램은 어린이들의 발달과 교육을 지원하는 핵심적인 요소로 인정받고 있으며, 이 프로그램은 어린이들의 심리학적, 사회적, 인지적 발달을 지원하

  • [졸업] 졸업논문, Piaget와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비교연구
  •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3)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이론(4) 피아제의 인지발달에서의 언어발달2. 비고스키의 인지발달이론(1) 비고스키 이론의 기본적 개념 (2) 비고스키의 인지발달에서의 언어발달3. 피아제 이론과 비고스키 이론의 비교Ⅲ. 교육적 시사점 및 한계점1.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한계점2. 비고스키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한계점Ⅳ. 결론Ⅴ. 참고문헌Ⅰ. 서론유아교육학과 관련된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친 이론들 중에서

  • [방송통신, 교육학] 피아제와 비교스키가 현대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
  • 피아제와 비교스키가 현대유아교육에 주는 시사점1. 서 론사회, 문화적 요인이 아동 발달의 모든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지난 10년 동안 확산되어 오고 있다. 피아제와 러시아 심리학자인 비고스키의 이론적인 관점은 이런 경향의 원동력이 되어 오고 있다. 피아제는, 비고스키는 1920년대와 1930년대 초반에 걸쳐 매우 혁신적인 연구를 하는 가운데 어린이의 학습과 사회적 경험 사이의 관계에 대한 많은 저술을 남겼다. 어린이가 자신의 주변

  • 교육과3B)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0
  •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0 가정학과(의상학),교육과(교육학,청소년교육) 3B형Ⅰ. 서 론사회, 문화적 요인이 아동 발달의 모든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지난 10년 동안 확산되어 오고 있다. 교육심리학의 현재 패러다임은 구성주의라고 할 수 있고. 피아제는 개인적 구성주의, 비고츠키는 사회적 구성주의를 대표하는 인지주의 심리학자이다. 구성주의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이 이미 출제되었지만 이 내용을 충분히 숙지한다면, 답안작성

  •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의 차이점00
  • Piaget의 개인주의적 입장과는 달리, Vygotsky는 어린이의 사회적 세계와 심리적 세계간의 중요한 관계를 강조하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였다. 본론에서는 Piaget와 Vygotsky의 이론에 대한 배경과 내용,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설명하고 그들 사상의 차이점을 여러 측면에서 기술하도록 하겠다. 1) 차이점피아제의 인지이론은 그 동안 지배했던 당시의 행동주의 심리학에 반대되는 이론을 주장 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그가 제안한 인지발달 이론은 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