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개론-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30 / 2016.08.30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리학개론-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본문내용
Piaget와 Vygotsky의 발달이론의 유사점은 첫째로 두 발달이론 모두 인지발달을 위한 발달적 틀을 제공하여 발달적 접근을 시도하고 있으며, 발달의 질적, 변형적 변화유형을 강조한다는 점이고. 둘째로 개인의 개체발생적 발달에 미치는 사회적 영향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한순미, 1999)는 점이다. 그러나 발달의 기본 가정, 발달과정의 성격 및 발달에 미치는 요인들에는 상당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인지발달단계와 교육관에 대한 설명이 먼저 이루어져야 하고 이를 비교해 보아야하며, 이를 통해 우리 교육 현장에 변화와 기회를 엿볼 수 있을 것이다.
.
1. 피아제

1) 인지발달단계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은 인지구조의 계속적인 질적 변화의 과정으로, 인지능력의 발달은 아동과 그를 둘러싼 환경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단계적으로 성취되며, 발달단계의 순서는 불변한다고 한다. 발달은 누적방법에 따르고 새로운 단계는 앞의 단계와 통합된다. 인지는 4단계, 곧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등의 순서로 발달한다.

(1) 감각운동 단계(0-2세)

이 시기의 유아의 행동은 근본적으로 운동일 뿐이지 개념적인 사고를 하지 못한다. 이 단계의 발달은 감각 기관으로부터 획득한 정보와 유아의 신체적 움직임에 의해 얻어진 정보에 기초를 둔다. 유전으로 주어진 본능적 행동이 점차 복잡하고 협응된 감각 동작적 도식으로 발달해 간다.
참고문헌

송명자(1982). 삐아제 인지구조 변형론과 학습. 한국심리학회 편 삐아제 연구. 서울대 학교 출판부
심우엽(2003). Vygotsky의 이론과 교육. 초등교육연구. 한국초등교육학회 16권 제1호
장상호(1982). Piaget의 발생적 인식론과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정일호(2003). 아동발달과 학습. 서울: 교육과학사
정환금(1988). Jean Piaget의 이론과 사고교육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조복희(1999). 아동발달. 서울: 교육과학사
최성욱(1996). 교과교육학 논의의 반성적 이해와 대안적 접근. 교육원리연구
제1권 1호, 교육원리연구회
한순미(1999). 비고츠키와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발달1) 인지발달 이론을 대표하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요내용 유아기의 신체발달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ok
  • 영유아발달1) 인지발달 이론을 대표하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요내용 유아기의 신체발달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ok 유아교육 영유아발달11. 인지발달 이론을 대표하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요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5점) 2.유아기의 신체발달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15점) Ⅰ. 서 론비고스키와 피아제

  • (A+, 유아교육) Piaget 와 Vygotsky 의 유사점과 차이점
  • 피아제 - 어린이가 자신의 주변 세계를 스스로 발견할 수 있는 존재라고 생각* 비고스키 - 어린이의 사회적 세계와 심리적 세계간의 중요한 관계를 강조하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  피아제의 인지이론은 그 동안 지배했던 당시의 행동주의 심리학에 반대되는 이론을 주장 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그가 제안한 인지발달 이론은 학습자와 학습을 이해하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비고츠키는 아동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

  • 영유아발달4공통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생활과학과(가정복지) 영유아발달4공통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기본 개념(도식, 동화, 조절, 평형화, 적응)과 비고츠키의 기본 개념(근접발달영역, 비계설정)에 대해서 각각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15점)2. 영유아기 도덕성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도덕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15점)Ⅰ. 서 론비고스키와 피아제는

  • [졸업] 졸업논문, Piaget와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비교연구
  • 이론 중 하나가 인지발달이론일 것이다. 그 만큼 유아의 발달특성에 대해서 체계적이고 객관적으로 정립되어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인지란 인간이 지식을 획득하여 사물을 알게 되는 과정과 이 지식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정신적 활동을 의미한다. 인지발달은 인간이 연령과 함께 발달해 가면서 일어나는 인지의 변화이다.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인지발달에 관련된 많은 이론들이 제시되었는데 주요 인지발달이론으로 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

  • 영유아 교육과교수학습방법듀이피아 제비고 스키
  • 발달심리학,박학사,2005,p37“비고츠키”비고스키(Lev Vygotsky, 1896~1934)비고스키는 피아제와 동시대의 사람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타인의 지지나 지원을 통해 아동의 발달이 이뤄진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견해는 아동 스스로 자신의 지능과 언어를 발달시켜 나간다는 피아제의 이론과는 상반되는 것이다. 비고스키는 지식구성의 원천을 아동과 그 아동이 놓인 사회 문화적 환경과의 통합에서 찾고 맥락의존적인 지식 습득의 과정을 강조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