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연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들이 우리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하여 작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2.17 / 2019.02.1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본문내용
『심리학개론』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연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들이 우리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하여 작성-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도식
인지구조 : 사람들이 외부 환경으로부터 사물이나 현상을 받아들이고, 해석하고, 전환하고, 조직하는 일련의 정신구조를 말한다. 피아제는 이러한 인지구조를 스키마라고 불렀다. 스키마란 약도, 개요, 도식 등 경험이나 학습을 통하여 인간의 기억 속에 축적된 사고 또는 기본 구조로서 어떤 사물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적인 정보를 담고 있다. 성장이란 이러한 도식이 더 조직화되고, 새로운 도식이 발달함으로써 환경에 잘 적응하는 것을 의미한다.
2) 동화
새로운 사물이나 현상을 기존의 도식에 맞추어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3)조절
기존의 도식으로 새로운 사물이나 현상이 이해되지 않으면 기존의 도식을 변경하거나 새로운 도식을 만드는데 조절을 통하여 도식의 질적 변화 즉 인지발달을 가져오게 된다. 이를 조절을 통하여 도식의 질적 변화 즉 인지발달을 가져오게 된다.
4)평형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과 사회] 청소년의 인지적 특성
  • 교육과 개인의 개성과 창의성이 무시된 주입식 학교교육 등으로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심한 스트레스와 정서적 불안을 겪고 있으며, 심리적 안녕감을 위협받고 있다.본 보고서에서는 이렇게 불완전한 시기인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일반적 특성 중에서,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Elkind의 자아중심성, 정보처리 접근이론,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을 중심으로 청소년의 인지적 특성을 설명하고자 한다. Ⅱ. Piaget 인지발달이론1. 피아제 인

  • [졸업][언어습득론] 아동의 언어습득과 언어사용 양상에 관한 연구
  • 이론2.7 기타 이론Ⅲ. 아동의 언어사용양상3.1 어휘상의 특징3.2 음운상의 특징3.3 내용상의 특징Ⅳ. 맺음말Ⅰ. 머리말1.1 연구목적 및 의의이 연구의 목적은 아동의 언어습득과 언어 학습, 언어 수행에 관한 여러 이론들을 익히고 그 이론들을 바탕으로 실제 아동들의 언어 사용 양상을 조사하여 특징을 밝히는 데에 있다. 한 발 더 나아가, 아동의 언어 사용의 특징을 탐구하여 보다 전문적인 초등 국어 교육을 위한 교양을 쌓는 것을 그 최종 목적으

  • 심리학개론-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 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들이 우리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인지발달이론으로 유명한 사람을 말하라고 하면 누구나 피아제와 비고츠키를 말할 것이다. 그러나 두 이론가들에 대해 체계적으로 설명을 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두 이론가들은 아동들이 인지를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유사해 보이지만, 전혀 다른 전제를 가지고 출발을 한다. 먼저 피

  • 심리학개론-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 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들이 우리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하여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Piaget와 Vygotsky의 발달이론의 유사점은 첫째로 두 발달이론 모두 인지발달을 위한 발달적 틀을 제공하여 발달적 접근을 시도하고 있으며, 발달의 질적, 변형적 변화유형을 강조한다는 점이고. 둘째로 개인의 개체발생적 발달에 미치는 사회적 영향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다(한순미, 1999)는 점이다. 그러나

  • [교육공학] 학습자중심교수- 학습방법
  • 우리는 새로운 교육적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산업화 사회의 요구와는 다른 차원과 수준의 교육적 요구가 정보화 사회에서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정보화 사회의 새로운 교육적 요구가 강력하게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최근에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하여 보다 많은 관심을 표명하는 이유 중의 하나가 정보화 사회의 새로운 교육적 요구에 기인한다. 1. 학습자 중심 교수-학습 방법의 특징과 종류가네의 이론 롸이겔루스의 교수설계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