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언어지도 - 유아언어교육의 환경구성원리와 균형적 접근방법, 총체적교육법 및 유아언어교육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목차
-
Ⅰ. 서론
Ⅱ.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의 요소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쓰기에 관심 가지기
Ⅲ.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의 환경구성원리
1. 물리적 환경
2. 지적 환경
3. 사회적․정서적 환경
4. 효과적인 언어교육을 위한 환경 구성 전략
Ⅳ.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의 균형적 접근방법
1. 배경
2. 특성
3. 기본 가정
4. 교수 방법
5. 지지하는 활동
Ⅴ. 유아언어지도(유아언어교육)의 총체적 교육법
1. 총체적 언어교육의 원리
2. 총체적 언어교육의 전략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유아는 이미 태내에서부터 의사소통 능력이 발달하기 시작하며 성인과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태어난다. 유아의 의사소통의 유형 및 목적은 언어 사용 여부에 따라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으로 나뉘는데 사용하는 언어가 문자언어 혹은 음성언어이냐에 따라 음성 언어소통과 문자언어소통으로 구분된다. 그리고 이는 언어를 전달하는 기능, 사회적 기능의 목적을 갖는다. 의사소통 능력은 대화를 원활하게 이끄는 언어 사용 능력이며 유아들은 주변 성인으로부터의 직접적인 가르침보다는 다양한 상황에서 부모를 포함한 여러 사람들과의 직접적인 상호 작용과 경험을 통해서 배운다.
유아의 의사소통의 기본적인 활동으로는 소리와 의미의 ‘듣기’와 화자가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청자에게 음성언어로 표현하는 행위인 ‘말하기’가 있다. 유아의 언어발달은 생리적, 신경적, 인지적, 사회, 정서 발달등과 상호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한 가지 이론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다. 따라서 유아의 특성과 발달 수준에 따라 적합한 접근법을 모색하고 통합적인 과정으로 접근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교육부(1990), 유아를 위한 언어교육활동, 서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 박배식(1993), 언어발달과 지도, 학문사
○ 유구종(2000), 유아 언어생활영역 수행평가의 실제, 열린유아교육 학회지
○ 이순희 외(2000), 유아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서원
○ 이영자·이종숙(1985), 비지시적 지도방법에 의한 유아의 읽기와 쓰기 행동의 발달, 덕성여자대학 논문집
○ 조정숙(1996), 유아 언어교육, 정민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트레스관리] 스트레스의 개념 및 유발요인, 스트레스반응, 스트레스의 관리방안
- 시사에세이 - 지구온난화에 관해서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 프로이드의정신분석성격이론
- [평생교육경영학] 평생교육 경영 사업계획서
- [사회복지행정론] 일반행정과 사회복지행정과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고 사회복지조직에서 사회복지행정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자신의 대인관계를 돌아보면서 내가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요소나 요인들은 무엇이라고 생각되며 그러한 요소들이 대인관계심리학의 이론으로 분석하면 어떤 의미와 작용을 하는지
- 대인관계의 개념
- 무진육조소 요약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특징과 주요개념을 설명하고, 영유아발달에 도움을 주는 요인을 사회학습이론에 입각하여 가정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 차원에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