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동교육] 사회영역 개별화교육계획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Ⅰ. 특수학교 사회과 기본교육과정

1. 목표
① 일상생활에서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데 필요한 기본생활 습관과 태도를 기른다.
② 다른 사람과 바람직한 관계를 유지하며 생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다.
③ 공동생활에 필요한 예절과 규칙을 알고 이를 실천한다.
④ 직업과 관련된 사회생활 및 경제생활에 자주적이며 적극적인 관심과 태도을 가진다.

2. 내용


Ⅰ단계
Ⅱ단계
Ⅲ단계
개인생활
-신변자립기능 익히기
-신변자립태도 가지기
-자기를 표현하기
바른생활
-기본예절 지키기
-주위환경에 대해 이해하기
-바른예절 알기
-나라 사랑하는 마음 가지기
-사회질서와 규칙 준수하기
-나라사랑 실천하기
경제생활
-물건 구입하기
-절약생활 실천하기
-화폐제도의 이해와 화폐 활 용하기
-자원 재활용하기
-물건의 생산 및 유통과정 이 해하기
-바람직한 소비절약 생활하기


3. 수준별 내용

1) Ⅰ단계
(1) 개인생활
① 신변자립기능 익히기
ⓐ 식사도구를 바르게 사용한다.
ⓑ 화장실에서 용변을 보아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용변의사를 표현한다.
ⓒ 몸을 깨끗이 하고, 기본적인 청결활동을 수행한다.
ⓓ 다양한 종류의 옷을 입고 벗는다.
참고문헌
1. [특수학교 교육과정 별책 1].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8.
2.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별책 1].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8.
3. [IEP구안실제]. 김정권편저. 도서출판 특수교육. 2003.
4.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한국정신지체아교육학회지음. 대구대학교출판부. 1999.
5. [발달장애 및 영유아를 위한 기초생활훈련 프로그램]. 정정진.강의중 공저. 도서출판특수교육. 2001.
6. [특수학교 사회과 1단계 분석내용]. 진필자. 서울구로초등학교.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타] 재활의 개념과 의의
  • 사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사회통합을 이루도록 한다. ② 내용 학생들이 자신의 지역사회에서 직장생활을 하면서 살아가도록 하는 학교(복지관)프로그램을 포함하며, 이를 위하여 지금까지 소외되었던 사람들이 지역사회에 활발히 참여하는 기회를 부여하고, 이러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하여 지역사회의 관련기관들이 긴밀하게 협력한다. ③ 방법 실습, 견학, 참여를 통한 산교육으로 실제로 스스로 체험을 통하여 익힐 수 있도록 개별화

  • [특수교육] 정신지체아 미술교과교육에 대한 고찰
  • 교육과 장애학생을 위한 특수교육의 차이점을 찾아본다면 특수교육은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수행능력에서 특별한 요구를 가진 아동들에게 계획된 절차와 방법에 의해서 그들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이끌어내어 사회적 통합에 초점이 맞추어 지는데, 미술은 장애아동이 일반아동과 함께 학습하기에 좋은 영역이기 때문에 통합을 촉진하는 매개체가 되고 지역사회 참여도 가능하게 한다. 또한, 미술교육은 장애의 정도에 상관없이 누구나 개성을 가지고

  • [유아교육학과] 유아특수교육과 장애유아 통합교육00
  • 교육에서는 영아기란 출생에서 3세까지를 의미하고, 유아교육의 대상은 통상적으로 3세에서 초등학교 취학전까지의 유아를 위한 것으로 되어 있다. 한편 교육학 사전에 의하면, 유아교육의 연령범위를 2-3세에서 8세까지로 정의한다.- 취학 전 특수아동들에게 제공하는 특수교육을 의미한다. 특정영역에서 대부분의 다른 유아들과는 다른 유아의 개별적인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특별히 고안된 교수의미.특수아동-일반적으로 사회의 기준이나 정상성

  • 유아동작교육의 중요성과 유아동작교육의 운영 및 교사의 역할00
  • 영역은 개별적이면서도 통합적이다. 여기서는 동작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따른 동작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알아보고자 한다.Ⅱ. 본 론1. 유아동작교육의 의미동작교육이란 인기의 움직임이 수반되는 동작의 기본 원리를 배우도록 하고 이를 토대로 유아들의 느낌이나 감장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는 것이며 동작 그 자체를 가르치고 교육과 동작을 통해 다른 분야의 발달을 도모하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Laban에 의하면 동작은 신체라는 도구를

  • [특수교육학개론] 정신지체
  • 사회적, 실제적 차원>적응행동 평가는 개념적, 사회적 및 실제적 적응기술로서 표현되는 적응행동 영역에서 유의한 제한성을 가지고 있음을 측정한다. 일반적으로 적응행동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는 국립특수교육원 적응행동검사(KISE-SAB), 적응행동검사(K-ABS), 사회성숙도검사, 바이랜드 적응행동척도 등을 사용한다.1) 한국판 적응행동 검사(K-SIB-R)-특징• 정신지체 아동의 진단과 분류에 기여하여 적절한 배치를 도와줄 뿐 아니라 직접적인 교수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