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 불교와 비교한 힌두인들의 삶을 바라보는 철학 신화와 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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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바르나아슈라마다르마(Varnashuramadharma)의 배경과 네 가지 단계
Ⅲ. Varnashuramadharma와 불교의 출가 Ⅳ. 불교에서 출가의 특징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논자는 이전에 군복무를 마치면서 군에서 읽었던 철학과 사상관련 서적들을 기억하면서, 이번 학기에는 사상과 철학에 관련한 강의를 많이 듣고, 강의들을 연계시켜서 나름대로의 철학을 세우기로 했다. 그 중에서 인도사상에서 인도인들이 내세와 죽음을 바라보는 자세가 독특하다는 것에 착안하여 인도인들의 Varnashuramadharma, 즉 삶의 이상적인 단계에 대해 신화와 종교에 배우는 Mircea Eliade의 성과 속의 개념으로 보면, 우리가 믿고 있는 보편종교의 성과 속을 상대적으로 이분(二分)으로 나누는 경향과, 힌두이즘에서의 속(俗)도 성(聖)스러움에 가는 통로로 본다는 세계관이 틀리다는 것을 생각하게 되었다. 또한 불교가 힌두에서 탄생했다는 점을 사용해서 초기 붓다가 힌두사회의 삶의 철학에 대해 어떻게 생각했는지 생각해보고 현대에 사는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될지 연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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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바르나아슈라마다르마(Varnashuramadharma)의 의미와 네 가지 단계
Varnashuramadharma는 사회의 네 계층 가운데 노예계층인 슈드라를 제외한 세 계층, 즉 브라만, 크샤트리아, 바이샤 등이 밟아야 할 이상적인 인간 삶의 네 단계를 말하는 것으로 궁극적으로는 목샤, 즉 해탈을 실현하기 위한 단계들이라고 말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Ⅵ. 참고문헌
Vishwanath Prasad Varma 저, 김형준 역 『불교와 인도사상』 (예문서원, 1996)
한국종교연구회, 『세계종교사입문』 (청년사, 1993)
이거룡 『아름다운 파괴』 (거름, 2000)
라디크리슈난 저, 이거룡 역,『인도철학사』 (한길사, 1996)
이거룡, 차차석 『구도자의 나라 : 베다와 불경』 (명진출판, 1999)
류경희 “인도인의 종교의식” (외대사학 제 10권)
조길태 2002. “인도 전통사회를 이어온 통일성과 관용성”, 『인도연구』 제 7권 1호, 1-25.
Mircea Eliade 저, 이은봉 옮김『성과속』 (한길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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