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보육학] 카미 드브리스 프로그램에 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1. 카미 드브리스 프로그램이란?
2. 카미, 드브리스 프로그램의 배경
3. 교육목적
4. 학습발달
5. 교수 원리 및 방법
6. 교육 내용 및 방법
7. 운영
참고도서
본문내용
1. 카미 드브리스 프로그램이란?

카미 드브리스 프로그램이란 1966년 미국 미시간주의 입실란티 공립학교의 저소득층 유아들을 대상으로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기초하여 카미와 드브리스가 연구, 개발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으로 유아의 전체적인 인지 구조를 발달시켜 문제 해결력을 길러주는 것을 방향으로 잡고 있다. 카미는 1970년대 초 일리노의 대학 시카고 분교로 옮겨 드브리스와 함께 기존의 프로그램을 몇 차례에 걸쳐 수정보완하여 가장 정통한 피아제식 유아교육 프로그램으로 발전시켰다. 카미, 드브리스 프로그램은 초기 프로그램과 후기 프로그램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피아제는 학습을 발달에 종속되는 것으로 보았으며, 사물에 대한 조작활동은 결코 가르쳐 질수 없는 것으로 보았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구성주의 유아교육과정(시그마프레스)/ 테일러 공저
21c 유아교육(학지사)/ 강문희 공저
유아교육과정(동문사)/ 김정규
교사와 유아간의 상호작용 극대화를 위한 교수 학습 방법의 이론적 연구
(논문)/ 최규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스타 뱅크스트리트 카미-드브리스 프로그램
  • 디스타 뱅크스트리트 카미-드브리스 프로그램1. 행동주의 프로그램 디스타 프로그램2. 아동중심 프로그램3.카미-드브리스 프로그램1. 행동주의 프로그램 디스타 프로그램디스타(DISTAR : Direct Instructional Systems for Teaching Arithmetic and Reading) 프로그램은 베레이터(C. Bereiter)와 잉겔만(S. Engelmann)에 의해서 개발된 교육 프로그램으로서, 교사 중심의 직접 교수를 위한 행동주의 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언어와 읽기, 셈하기를 중시한다.디스타 프로그램의

  • [유아교육]영유아 보육과정과 보육 프로그램
  • 프로그램오르다 교육프로그램은 이스라엘의 와이즈만 과학 연구소를 비롯해 전문 연구 개발 팀에 의해 아동의 발달 심리단계에 맞게 개발된 교육 프로그램이다.오르다는 머리를 쓰고 어린이에게 깊숙히 감춰진 재능과 소질을 자연스럽게 끌어내 창의와 경쟁을 자극하는 교육용 게임이다. 히브리어로 지혜의 빛이라는 오르다의 말뜻 그대로 아이들은 오르다를 혼자서, 혹은 2~4명의 적수를 상대하면서 즐기는 가운데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와 생각하

  • [아동복지]영유아 보육과정과 보육 프로그램
  • 프로그램오르다 교육프로그램은 이스라엘의 와이즈만 과학 연구소를 비롯해 전문 연구 개발 팀에 의해 아동의 발달 심리단계에 맞게 개발된 교육 프로그램이다.오르다는 머리를 쓰고 어린이에게 깊숙히 감춰진 재능과 소질을 자연스럽게 끌어내 창의와 경쟁을 자극하는 교육용 게임이다. 히브리어로 지혜의 빛이라는 오르다의 말뜻 그대로 아이들은 오르다를 혼자서, 혹은 2~4명의 적수를 상대하면서 즐기는 가운데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와 생각하

  • [비교유아교육론] 미국의 보육제도
  • 아동들의 불우한 삶의 근본 원인은 중상류층 아동이 누리고 있는 교육적 기회의 불균형에 기인한다고 보고, 만약 유아기에 이러한 교과기능을 충분히 익히지 못하면 고등교육의 기회는 제한될 것이고, 결국 가난의 악순환은 극복되지 않고 다음세대로 이어질 것이라고 믿고 있다. 이처럼 가난과 교육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전제하에 학교 학습의 성공에 필요한 기초적인 인지기능을 체계적으로 가르치자는 것이다.(3)카미 드브리스 프로그램카미 드

  • 보육과정의 유형을 설명하고 그 중 하나의 유형을 선택하여 자신의 교육관과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 개인차를 고려해 발달 수준에 적합한 보육이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참고 자료지성애, “영유아 교육ㆍ보육과정 비교”, 유아교육학회지, 2008백혜리노은호 외, 보육과정(개정판), 서울 : 창지사, 2007김경화, “아동중심 교육론과 전통적 교육론의 통합적 이해”, 이화여대, 2002임재택, 현대유아교육과정, 양서원, 2009양옥승, 세계의 보육제도 국회도서관소장, 양서원, 2008조건덕외, “보육학개론”, 정민사, 201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