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 본인이 외국어 말하기 학습에서 사용했던 효과적인 학습방법이나 어려웠던 점을 상세히 기술하고, 이것을 토대로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에게 말하기 교육에서 제시할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정리해서 제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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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로서의 한국어표현교육론
주제 : 학습자 본인이 외국어 말하기 학습에서 사용했던 효과적인 학습방법이나 어려웠던 점을 상세히 기술하고, 이것을 토대로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에게 말하기 교육에서 제시할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정리해서 제출하시오.
1.서론
오늘날 의사소통 능력은 인간이 사회생활을 하기 위해서라도 꼭 필요한 능력이다. 의사소통은 서로의 생각을 말, 행동, 글 등을 통해서 주고 받는 말이다. 그래서 의사소통이 원활하다는 것은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가 상대방에게 잘 이해되고 받아들여지고, 또 상대방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가 자신에게 잘 이해되고 받아들여지는 상태를 의미한다. 이상 사람들은 의사소통을 하면서 서로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차이를 인정하면서 갈등을 해결하기도 한다. 더구나 우리가 사는 이 시대와 아이들이 앞으로 살아가야 할 미래는 나 혼자만의 지식으로 성공하는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이는 외국어 말하기 학습도 마찬가지다. 이상 본론에서는 내가 외국어 말하기 학습에서 사용했던 효과적인 학습방법이나 어려웠던 점을 상세하게 기술하고, 이것을 토대로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에게 말하기 교육에서 제시할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정리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2.본론
1.학습자 본인이 외국어 말하기 학습에서 사용했던 효과적인 학습방법이나 어려웠던 점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말하기 학습의 중요성
오늘날 “말하기의 중요성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라고 말하고 싶다. 말하기 스킬은 한 사람의 능력을 평가하는 중요한 기준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또한, 협력과 융합이란 단어가 대표적으로 시대적 배경으로 바라보고자 할 때, 상호 간의 커뮤니케이션은 결과에 대한 성패를 가르는 주요 요소로 평가 받고 있다. 그래서 자신의 의사와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함에 있어서 자신의 의사와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하고 소통을 중심으로 한 말하기 능력이 강조되면서 전문적인 스피치 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내가 외국어 말하기 학습에서 사용했던 효과적인 학습방법
첫 번째
패턴 연습이다
질문 응답식의 단순한 대화 혹은 패턴을 활용한 조금 긴 문장을 만드는 데는 유용할지는 모르겠지만 어떤 주제에 대한 깊은 대화 혹은 생각과 감정을 한국말을 하듯이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는 확장된 문장 만들기는 한계가 있다는 점과 패턴 외우기의 지루함이 단점으로 보이고 있다.
두 번째
미드를 활용하는 것이다.
요즘 외국 뉴스나 드라마를 볼수 있다는 것이 새롭지 않은 사실이나. 왜냐하면 케이블 채널이나 인터넷 등을 통해서 많은 외국 뉴스나 드라마를 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선 나 같은 경우는 영어를 학습하기 위해서 미드를 보면서 공부중이다. 미드를 보면서 항상 하는 생각이 “ 언젠간 나도 자막업이 미드를 완전히 이해하는 때가 오겠지”하는 생각이 든다. 이처럼 미드 학습을 통한 내 장점은 첫 번째 구어체 영어를 많이 접할 수 있는 것이다. 두 번째 문화적 차이를 배울 수 있다. 세 번째는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영어의 속도감을 익힐 수있다. 또한 재미가 덜한 책으로 학습하는 것보다 즐거울 수가 있다. 보통 여러편으로 구성이 되기 때문에 학습할 수 있는 양이 상당히 많은 편이다. 하지만 모두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단점도 있다.
이는 첫 번째로 영어회화 학습을 한지 얼마 안되는 초보 학습자들에게는 매우 부담이 된다. 두 번째는 외우기 시작하면서 단어, 표현 등이 과도히 많다. 기본적인 영어 발음에 대한 이해나 학습이 없이 속도만 따라하다 보면 원어민이 이해 못하는 발음을 하게 될 우려가 크다. 세 번째는 우리에게 익숙치 않는 슬랭이나 이디엄을 외운다 하더라도 사용할 환경을 찾는 것이 쉽지 않다. 이는 한 편을 학습하는데 드는 시간이 너무 많고 지칠 수 있고, 다른 형태의 학습을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상황별 대화문 영작 방법이다.
일상생활에서 실제로 일어날 법한 상황을 대화형식으로 설정을 하여 영작한 후 외우는 학습방법이다. 영작이라고 하면 쓰기와 관련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다양한 상황을 설정하여 영작하고 외우는 방법은 간접경험을 한다는 느낌과 동시에 어느 상황에서든 대화 가능한 영어문장을 만들 수 있고 깊은 대화를 할 수 있는 확장 가능한 영어문장 만들기가 점차로 가능해진다는 점과 자신감이 생긴다는 점이 장점이다. 이 방법은 영어 화자가 사용하는 자연스러운 문장으로 첨삭할 수 있는 네이티브 스피커 정도의 수준을 가진 첨삭 지도자가 필요하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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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표현교육론 교안
다우리 http://www.kddwsa.net/
희망나래 www.coophn.co.kr
연리지 http://www.yeonliji.com/.
백봉자, 2005, 말하기·듣기 교육의 교수 학습, 한국어 교육론3, 한국문화사
김윤선, 2010, 드라마를 활용한 한국어 듣기·말하기 교육 방안 연구, 선문대 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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