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 코메니우스, 루소, 피히테, 페스탈로치, 존두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1) 코메니우스 (J.A. Comenius, 1592~1697)
- 실학주의 교육사상가, 과학적 교육학 아버지

코메니우스

근대교육건설의 선구적인 교육가로 위대한 업적을 남긴 코메니우스는 그가 저술한 책에 따르면 “모든 사람에게”, “모든 것을”, “모든 방법으로 철저하게”를 가르쳐 신의 형상을 닮은 인간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자신의 교육사상 전개하고 있다.
그는 모라비아(현재의 체코슬로바키아)지방에서 태어나 기독교 가정에서 자랐다. 그가 26세 때 소위 30년 전쟁이 발발해서 전쟁과 함께 그는 함께 살아갔다. 그래서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에는 전쟁을 방지할 수 있는 도덕․종교교육을 강조했고, 또한 국제 연맹의 설립까지 주장하였다. 그의 사상은 인류가 같이 기독교 문화의 사랑과 이해 속에 포용되는 결과를 기대하는 국제 평화주의였다. 따라서 그의 교육목적은 사람이 신과 더불어 영원한 행복을 누리는데 있었는데 행복이란 사람이 현세에서 바른 생활을 하면 얻을 수 있다고 믿었고 그에 대한 현세생활의 준비로서 바른지식, 도덕, 경건한 신앙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상가] 프뢰벨의 교육사상
  • 교육에도 그대로 반영되었다. 루소를 필두로 하여 범애학파의 교육학자, 그리고 페스탈로치, 헤르바르트와 같은 교육사상가들에 의해 철학의 세기는 교육학의 세기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8세기말부터 19세기초에 걸쳐 유럽의 정신문화를 지배했던 낭만주의는 예술, 문학, 철학, 정치, 교육 등 각 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특히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로 이어지는 낭만적 자연주의 교육관은 근대 교육사상의 기초를 이루

  • 유아교육의 아버지 프뢰벨의 교육사상
  • 교육에도 그대로 반영되었다. 루소를 필두로 하여 범애학파의 교육학자, 그리고 페스탈로치, 헤르바르트와 같은 교육사상가들에 의해 철학의 세기는 교육학의 세기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8세기말부터 19세기초에 걸쳐 유럽의 정신문화를 지배했던 낭만주의는 예술, 문학, 철학, 정치, 교육 등 각 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특히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로 이어지는 낭만적 자연주의 교육관은 근대 교육사상의 기초를 이루

  • [교육사상] 프뢰벨에 대해서
  • 교육에도 그대로 반영되었다. 루소를 필두로 하여 범애학파의 교육학자, 그리고 페스탈로치, 헤르바르트와 같은 교육사상가들에 의해 철학의 세기는 교육학의 세기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8세기말부터 19세기초에 걸쳐 유럽의 정신문화를 지배했던 낭만주의는 예술, 문학, 철학, 정치, 교육 등 각 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특히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로 이어지는 낭만적 자연주의 교육관은 근대 교육사상의 기초를 이루

  • 서양교육사 총정리
  • 교육론2. 자연주의 교육사상1) 루소(J. J. Rousseau, 1712 ~ 1778)의 자연주의 교육사상2) 범애주의(汎愛主義 : Philanthropinism)의 교육론3) 칸트(Immanuel Kant, 1724 ~ 1804)의 교육사상6 근대 공교육제도의 등장과 전개1. 근대 공교육제도의 의의1. 공교육제도의 의의2. 공교육제도의 설립2. 서구 각국의 공교육 형성1. 독일의 공교육제도의 성립2. 프랑스의 공교육제도3. 미국의 공교육제도4. 영국의 공교육제도3. 공교육제도와 교육사상가1. 피히테(J. G. Fichte, 1762

  • [교육] 국가주의와 국민교육, 심리적 개발주의교육
  • 교육의 전체과정을 과학화시키도록 촉진했다. 초기의 교육의 과학화는 교육방법과 함께 교육내용의 변화를 가져왔다. 교육 내용에 있어 생활에 필요한 과학적 기술적 지식이 강조되기 시작했다. 후기에 와서는 교육의 과학화는 인간능력의 과학적 측정, 효율적인 공부 방법, 과학적인 학교의 조직과 경영 등에 상당한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교육의 과학화는 현대까지 계속되고 있다.제2절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과 실제1. 사상적 배경 루소의 자연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