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 교육의 의미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문내용
교육의 의미

1. 교육의 본질

♤ 교육의 어원에 따르는 해석

서양

․Paidos(어린이) + agogos(이끌다) = Pedagogy 어린이를 이끌다.

․E(밖으로)+ duco(꺼내다) = educo ,Education 밖으로 꺼내어 키워준다.
→인간이 선천적으로 지니고 태어난다고 생각하는 여러 자질을 잘 길러주는 것

동양

․교(敎) - 교사가 손에 매를 들고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며, 어린이는 공손하게 어른을 본받는다는 뜻이다
육(育) - 어린이를 어머니가 가슴에 따듯하게 안아주는 모습

․갈다(낡은 것을 새것으로 바꾸다) + 치다(날이 서게하다) = 가르치다

․기르다 - 목적을 향하여 가는 도정이요, 반짝반짝하게 윤이 나게 함이요 가르쳐 길들임이 요, 그리고 어떤 일에 익숙하게 된 솜씨를 말함니다

교육작용이 성립되기 위해서는 첫째 피교육자가 지녀야 할 발전가능과 둘째 교육자가 지녀야 할 교도훈련성과 셋째 교육자와 피교육자 활동무대가 지녀야 할 인격 매개성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렇게 볼 때 교육이란 “공연히 밖에서 안으로 주는 일이 아니고 피교육자 자신 속에 숨어 있는 내적 가능성의, 안에서 밖으로 발전하는 힘을 도와 이끌어 내고 이를 구체화, 현실화, 문화화, 시키는 일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감상문 제 8요일 을 보고 나서 장애인 에서 친구 로
  • 대해서 강의하는 남자다. 회사에서는 멋지게 강사로 일하지만 실은 아내와 아이들과 떨어져 살고 있는 남편이다. 일이 끝나고 빈 집에 혼자 들어오면 가족들을 그리워한다. 실제 삶은 피폐하지만 기계적으로 회사로 출근한다. 그러다가 마음대로 휴가를 내버리고 몰래 아내와 아이들이 있는 집에 찾아간다. 만나는데 실패하고 다시 돌아오는데 밤이 되고 비가 온다. 눈을 감고 자동차 핸들을 놓고 죽으려고 하는데 그때 강아지가 차에 치어 죽는다. 옆에

  • 감상문 자폐증을 극복한 딥스 이야기
  • 교육시키고, 어떻게 아이들과 소통해야 할지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었다. 사람은 모두 같지 않으며, 제 각기 다른 능력과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아직 부모가 된 다는 것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본 적은 없지만, 평소에 내가 가지고 있던 인식으로는 내 자식이 지능이 낮다거나, 사회성이 부족하다면 그러한 면들을 ‘결함’으로 받아들였을 것 같다. 그러한 태도는 자식에게 상처로 남을 것이고 딥스가 겪었던 발달의 불균형이나 고립 같은 문제를 초래

  •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
  • 교육적 담론의 기저에 놓여있는 언어적 의미체계가 현실 세계와 관계를 맺는 방식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검토하는 실천적 사고활동으로 옮겨가고 있다. 교육철학이 하는 이러한 비판적 탐구활동은 분석적, 평가적, 사변적, 통합적 방법으로 구분되어지는데 이 네 가지 방법은 각각 독립적으로 작용하는 것이라기보다는 하나의 탐구활동 속에 동시에 통합적으로 작용하는 방법들을 개념적으로 구분하는 것이라고 본다. 성태제 외(2007), 『최신교육학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교육개론
  • 교육과 같이 업적 중심의 교육이 되어 왔다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며, 이것은 비판의 대상이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에 대한 기독교 교육의 대안적 모델이 바로 교육목회인데, 교육목회는 여러 가지 문화적 변화 속에서 기독교 교육의 변화를 모색해 왔는데, 교회 교육보다는 영성과 양육을 강조하는 측면에서 1982년대부터, ‘교육목회’라는 이름이 등장하였다. 이것은 목회의 차원에서 기독교 교육을 접근하는데, 기독교 신앙과 그 의미에 대한 삶

  • 교육학 교육의 사회적 기초
  • 교육의 사회적 기능4. 사회변화와 교육5. 교육적 격차의 의미와 원인6. 사회 불평등과 교육III. 결론I. 서론교육사회학은 어떠한 학문인가? 일반적으로 사회를 정의할 때, ‘일정한 지역에서 상당한 기간 동안 함께 살면서 독특한 삶의 양식을 가진 자체 유지기능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모임 또는 공통된 문화를 가지고 있는 상당히 크고 응집력 있는 사람들의 집단’으로 정의하고 있다. 오욱환 외(1992). 『교육학의 이해』. 이대출판부.교육 사회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