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바람직한 학생상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 바람직한 학생상 정립의 필요성

II. 본론
1. 우리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학생상
1> 사회현상들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자신의 관점을 가진 학생
2> 자신의 미래에 대해 계획하며 자신의 시간을 소중히 여기는 학생
3> 남을 존중할 줄 아는 학생
4>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하는 학생
5> 신체적, 정서적으로 건강한 학생
2. 실제 교사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학생상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 바람직한 학생상 정립의 필요성

‘바람직한 학생상’에 대해서 생각하기 전에 그 사전적인 의미와 범주에 대한 규정하고자한다. 우선 사전에서의 ‘바람직하다’,‘학생’,‘상(像)’의 정의를 통해 ‘바람직한 학생상’의 정의를 명확히 하고나서, 그 필요성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하자.

바람직―하다[―지카―][형용사][여 불규칙 활용] 바라는 대로 된 듯한 상태다.
¶흡연은 학생으로서 바람직한 행동이 아니다.

학생(學生)[―쌩][명사]
1.학교에서 공부하는 사람. 학도(學徒).
2.학예(學藝)를 배우는 사람.
3.생전에 벼슬하지 못하고 죽은 사람을 높여 일컫는 말. [명정(銘旌)·지방(紙榜)·신주(神主) 등에 쓰임.]
¶학생 부군(府君) 신위(神位).

상(像)[명사]
1.광선의 반사 굴절로 인해 생기는 물체의 형상. [실상과 허상이 있음.]
2.(조각이나 그림 따위의) 형체.
¶성모(聖母)의 상.
3.일부 명사 뒤에 붙어, 그 부면(部面)에 있어서 바람직한 모습임을 나타냄.
¶어머니상./지도자상.
<엠파스 국어사전>

위에서 우린 ‘~상(像)’이라는 말 자체가 바람직한 모습을 나타나는 단어임을 알 수 있는데, ‘바람직하다’라는 말은 ‘바라는 대로 된 듯 한 상태이다’라는 의미이다. 즉, 우리가 어떤 대상에 대하여 ‘바람직하다’라고 말한다면 어떤 사람들, 혹은 한 사회 전반의 관점이 그 대상이 그런 모습이기를 바란다는 의미이다. 그러므로 ‘바람직한 학생상’이라고 하는 것은 학생을 어떤 시대에서 어떤 개인이나 사회가 학생을 바라보는가에 따라 그에 대한 규정이 달라질 수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번 발표에서는 ‘바람직한 학생상’의 범위를 ‘현대 한국 사회의 교사의 입장에서 보는 바람직한 학생상’으로 한정하기로 한다.

그렇다면 교육의 측면에서 이러한 ‘바람직한 학생상’을 세우는 것은 왜 필요한 것일까? 우선, 바람직한 학생상 정립의 필요성은 교육 그 자체의 목적과 같은 선상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교육이란 자연적 인간이 내재적 소질을 조화롭게 발전시켜 이상적 인간이 되게 따듯한 손으로 돕는 일이다. 김정환 · 강선보, 『교육학개론』
다시 말해, 교육의 목적은 학생의 타고난 소질을 최대한 계발하여 이상적인 인간이 되게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여기서 이상적인 인간의 속성은, 각 단계의 교육(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을 거쳐 학습자가 사회로 진출해서 소위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는데 반드시 필요한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학교교육을 따로 떼어놓고 보았을 때, 학교 교육을 받는 대상은 학교의 학생이고 결국 학교교육의 목적은 당연히 바람직한 학생을 길러내는데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우리는 이상적인 인간의 속성을 발휘하기 위한 준비과정으로서 바람직한 학생이 가져야 하는 속성을 ‘바람직한 학생상’으로 정립하여 학교 교육의 목적으로 제시하고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한 표면적
참고문헌
 교육학 개론, 김정환·강선보
 심리학, 이수원 외
 바람직한 학생상에 관한 연구, 이정민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5
 중등학교 교실붕괴의 원인과 해결대안 탐색, 이득기, 2000
 EQ테스트, 정홍섭
 교육학의 새로운 파라다임, 노희관·이용남
 디지털 문화와 교육, 목영해
 우리 교육 현실과 청소년 문화, 정용교
 한국 교육 이대로 쓰러질 수 없다, 김신호
 테마로 읽는 교육학, 이병승·우영효
 교육정보마당 ( http://library.moe.go.kr/ )
 교육마당21 ( http://www.madang21.or.kr/ )
 푸른나무 ( http://www.purunnamu.com/ )
 윤근혁의 교육 돋보기 ( http://edu.mygoodnews.com/ )
 한국교육신문 ( http://www.hangyo.com/ )
 엠파스 국어사전 ( http://kordic.empas.com/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전인적 인간 변화를 의도적으로 추구하는 과정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국어교육 현상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바로 국어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평가 그리고 자료라고 할 수 있다. 국어교육학은 국어교육 현상을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국어교육학에서 일차적으로 관심을 두어야 할 분야는 학교에서의 국어교육 현상이며, 가정에서의 국어교육 현상과 사회에서

  • [국어교육학] 말하기 교육의 문제점, 나아갈 방향 제시
  • 바람직한 화법 문화로 정착되려면, 앞으로는 일상의 소통구조에 맞고 격식에 어울리는 다양한 담화 유형과 방법을 익힐 수 있는 말하기 지도 목표가 설정되어야한다. 타당한 말, 합리적인 태도, 인간적인 관계가 의사와 정보, 감정 교류에 기초가 되는 화법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서 말하기 교육을 활성화해야 하고, 실질적으로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기능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Ⅲ. 말하기 구성의 내용구성(1) 말하기 교육 내용구성 원리말하기 : 최

  • [교육학개론] 마리아 몬테소리에 대해서
  • 교육학개론』, 서울 : 동문사 한임순(1999), 『최신유아교육개론』, 서울 : 동문사 이순형, 권미경 공저(1992), 『몬테소리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창지사 이상금(1987), 『몬테소리 교육 이론과 실제』, 서울 : 교문사 송순재(2000), 유럽의 아름다운 학교와 교육개혁 운동, 인천 : 내일을 여는 책 이상현(2000), 유아교육사상가, 부산 : 세종출판사 곽노의, 홍순정(2000), 유아교육사상, 서울 : 문음사 홍성애(1990), 『몬테소리 교육사상에 대한 비교적

  • 교육학개론 - 교육의 의미에 대해서
  • 교육학 개론에 대해서 배웠는데 내가 얼마나 이해했는지는 모르겠다. 그리고 지금 이 레포트를 하면서도 교육의 의미를 얼마나 알게 됐는 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누구나 평생동안 계속 교육을 받고 교육이란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는 알게 되었다. 난 교사가 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나도 제대로 된 교육을 받아야 할 것이고 나중에 교사가 되서도 학생들에게 제대로 교육해야 될 것이다. 누굴 가르치기 위해서는 그 분야에 대해서 진짜 많이 알

  • [교육학개론] 교사의 자질과 역할(좋은 교사는 어떤 자질을 구비해야 며, 교사가 수행해야 할 역할은 무엇이며 어떤 사람이 그와 같은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
  • 역할, 학교직원으로서의 행정적 역할, 전문적 성장을 위한 학문적 역할, 학부모의 자녀 교육문제 상담자로서의 역할, 그리고 기타 교무분장에 따른 복합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참고문헌박선영 저, 교육학개론, 박영스토리 2015 성태제, 강대중 외 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2김희수, 최정선 외 저, 이해하기 쉽게 쓴 교육학개론, 동문사 2014박철홍, 강현석 외 저, 현대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3김도진, 송성순 외 저, 교육학개론, 창지사 201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