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학습 계획안 스무고개 정보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수-학습 계획안
(스무고개-정보 이론)
목차
1. 단원명
2. 단원개요
3. 단원의 필요성
4. 단원 학습 지도 계획
5.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6. 조원별 담당 분야
7. 참고문헌 및 사이트
8. 용어설명
9. 활동지
1. 단원명
: 스무고개- 정보 이론
2. 단원개요
: 본 단원은 컴퓨터가 정보를 처리할 때 그 정보 및 정보량을 파악하는 원리에 대해 아동에게 소개함을 목적으로 한다. 아울러, 컴퓨터 역시 아동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정보를 파악하고자 할 때 ‘스무고개’와 같은 전략을 활용하고 있음을 ‘결정 트리(decision tree)’와 Hangman 게임을 통해 보여주고 효과적인 정보탐색 전략에 대해 깨닫게 하고자 한다.
3. 단원의 필요성
: 컴퓨터가 특정 정보를 파악하거나 탐색하는 방법은 ‘이진탐색’과 같이 정보 전체를 크게 둘로 범주화하고 그 정보가 어떤 범주에 속하는지 가리는 일로부터 시작된다. 이후 이와 같은 ‘이분법’적인 절차를 무수히 많이 거침으로써 컴퓨터는 원하는 정보의 위치를 파악하거나 특정 주제에 대한 예측을 해내게 된다. 이 때, 중요한 것은 컴퓨터가 정보탐색을 할 때에는 언제나 인간과의 의사소통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가령, ‘스무고개’를 할 때 질문자 집단은 스무 개의 질문을 통해 특정 정보를 찾아내게 되는데, 이 때 질문은 답변자의 답변-‘예!’ 혹은 ‘아니오!’로만 이루어진-에 따라 그 방식 및 내용이 변화하게 된다. 곧 답변자와의 의사소통이 있기 때문에 정보탐색이 가능한 것이다. 컴퓨터도 이와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주고, 효과적인 질문을 계속 던질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해 주어야만 제대로 된 정보탐색을 해낼 수 있다. 컴퓨터의 사용자로 살고 있는 아동들이 컴퓨터를 활용함에 있어 컴퓨터와의 올바른 의사소통은 중요하기 때문에 이 단원을 통해 아동들이 컴퓨터와 정보를 주고받는 체험을 해보는 것은 의미 있는 학습이라고 생각한다.
4. 단원 학습 지도 계획
: 본 단원을 한 차시 동안에 지도할 것이기 때문에 조원들은 짧은 동기유발과 이론 설명에 이어 두 가지 활동을 통해 배운 내용을 체험 및 복습할 수 있도록 하자는데 의견을 모았다. 먼저, 동기유발의 경우 공상과학영화인 ‘A. I.(Artificial Intelligence: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2001년작)’의 한 장면을 보여줌으로써 컴퓨터가 어떻게 인간처럼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지에 대해 추측해 볼 기회를 제공한다. 이 때 아주 간단한 형태의 ‘결정트리’를 보여줌으로써 로봇이 특정 행동을 결정하는 과정을 ‘A. I.’의 한 장면과 연결시켜 보여준다. 다음으로 컴퓨터가 ‘스무고개’와 유사한 방법으로 판단을 하는 과정을 간단한 문제를 통해 보여준다.
(문제는, 지도교사가 처음 만난 여자와 연인이 될 것인지 여부를 몇 개의 과정을 거쳐 판단한다는 것으로, 파워포인트로 제시된다.) 이후 특정 영어단어를 ‘스무고개’와 같이 ‘예 혹은 아니오’로만 답하는 질문들을 통해 추측해내는 Hangman 게임과 매우 유사한 심화 활동을 시연을 포함하여 3회 실시한다. 이때 난이도가 서로 다른 단어들을 추측해 봄으로써, 컴퓨터의 입장에서 정보의 양은 그 정보를 얻기(혹은 추측해내기)까지의 과정과 비례함을 학생들로 하여금 깨닫게 한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은 Hangman과 같은 상황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질문을 할 때에도 우선순위(가령, Hangman에서는 알파벳 중, 모음부터 물어본다.)와 전략(가령, 이분법과 같은)이 필요함을 깨닫게 될 것이다. 이후 오늘 배운 내용을 정리하고 다음 수업을 예고한 다음 수업을 마친다.
5.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교과
컴퓨터
지도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 교수-학습이론○○과 연구의 동향○○과 학습평가자격연수교육과정의 이해제 7차 교육과정의기본 방향제 7차 교육과정의편성 운영 방법제 7차 교육과정의주요내용수준별 교육과정수준별 교육과정의개요 등○○과 일반연수일반연수수준별 교육과정수준별 교육과정의 이 론과 실제7차 교육과정수준별 교육과정과 방과후 교육활동수준별 수업의 실제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학교 시설및 공간의 활용 등○○과 일반연수앞서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교수학습(빈도 5, 비율 5.81%) 등의 순으로 나타났고 이 밖에도 다양한 독서교육의 방법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중학교는 초등학교와 마찬가지로 독후감 발표대회가 빈도 13에 19.12%, 그 다음으로 학급문고의 활성화(빈도 7, 비율 10.29%), 독서기록장 작성(빈도 6, 비율 8.82)으로 나타났다.고등학교도 독서교육의 방법으로 독후감 발표대회(빈도 13, 비율 18.84%)를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응답하였고 그 다음으로 독서토론회, 독서기록장 작성, 독

  • [경영학] 국내외 격언과 명언 조사분석(A+자료)
  • 정보가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뇌는 공부를 음미할 수 있다.- 노구치 유키오 * 워킹 메모리의 용량은 약 7자리 수이다. 7자리 전화 번호는 기억할 수 있지만 시외 국번 등이 첨가되면 기억하기 어려워진다. - 노구치 유키오 * 공부할 때는 다른 것을 동시에 해서는 안 된다. 특히 안 좋은 것은 텔레비전이다. 의식적으로 끄지 않으면 켜진 상태로 있다. 요즘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텔레비전을 보는 것이 무의식적으로 습관이 되

  • [名作]독후감 모음집(A+, 100권) -] 독후감 과제로 고민하지 마세요. 독후감 고민은 이 파일 하나로 끝!
  • 이론들을 다시 재정비할 수 있었고 이 책을 계기로 더 많은 천문물리학에 관한 책을 읽어야겠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이 책뿐만 아니라 다른 도서나 학습자료들을 구하여 전문적으로 배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나는 이 책의 저자들이 누구나 아는 사람들이고 천문물리학에서는 거의 최고의 학자들이기 때문에 믿고 신뢰하며 책을 읽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 책은 천문물리학에 대해서 알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그에

  • [학급운영안] 멋진 학급 공동체 만들기 운영안
  • 교수 학습> 1) 반드시 교수 학습장에서 지도한다.가정이나 개별 학습장에서 자율적으로 반복 연습을 하기에 앞서 반드시 교수 학습 현장에서 경험하도록 한다. 가정 학습을 처리하는 요령이나 공책 사용법 및 모둠 학습 방법까지도 실제로 경험하게 하여야 한다. 즉 수업시간에 모두 처리하지 못한 공부를 숙제로 떠밀어 아이들에게 교실밖으로 이탈시킬 것이 아니라, 조금이나마 시간을 내어 교실 내에서 모든 학습을 마무리 짓게 할 것이다.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