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의 유아기 특징을 기술하고 유아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를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의 유아기 특징을 기술하고 유아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를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지발달이론의 유아기 특징

2. 정신분석이론의 유아기 특징

3. 인지발달이론에서 유아를 바라보는 관점

4. 정신분석이론에서 유아를 바라보는 관점

5.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서 유아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
1) 인지발달이론
2) 정신분석이론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Piaget(1962)는 인지 발달 이론의 근간을 이루는 대표자로서 유아의 능동적인 역할을 강조하며, 사물을 직접 조작하는 과정을 통해 환경 속에서 자발적으로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된다고 보았다. 이러한 자발적인 상호작용은 유아가 성인으로 하여금 지식이나 정보를 직접적으로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 스스로 발견하고 해결함으로써 구성해 나가는 하나의 과정을 의미 한다. 즉, 발달이란 내적 성숙이나 외적인 교육에 의해 이루어지기 보다는 인지적 갈등에 대한 유아의 평형화 과정에 의해 보다 분화되고 포괄적인 인지구조를 세워 나가는 개인 내의 능동적인 구성과정이라 하였다. 또한 정신분석이론은 정신이 모든 인간행동의 기초가 된다는 가정하에 인간 내부의 충동적
참고문헌
김순혜(2004), 현대아동 상담. 학지사.
이숙재(1997),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임창재(1995), 심리학의 이해. 형설출판사.
설영환(1995), 프로이트 심리학 해설. 선영사.
김한종(1995), 피아제의 인지발달론과 역사교육연구-피아제이론의 적용을 둘러싼 논의를 중심으로. 사회과학 교육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