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 이론과 정신분석 이론의 영아기 특징을 기술하고 영아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를 논하시오 (영아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5.04 / 2022.05.0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들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감사합니다.
본문내용
인지발달론은 아이들의 의식적 사고를 강조하며, 정신구조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무의식의 세계에 관심이 아니라 합리적인 사고 과정을 강조하는 이론이다.
인지발달론에서는 피아제의 인지발달론과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을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먼저 피아제는 인지발달이 유기체와 환경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만들어지는 적응과정이라고 밝히고 인지발달을 총 4단계로 설명했다. 네 가지 단계 중 유아 단계는 감각 운동 단계이다.
감각운동단계는 만 2세까지의 단계로 신생아의 단순반사가 나타나는 시기로 설명할 수 있다. 그것은 아이들을 보고, 듣고, 만지는 것과 같은 감각 운동 활동을 통해 환경과 상호작용함으로써 세상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것이다.
이때 객체 영속성이 발달하며 객체 영속성은 모든 객체가 독립적인 물리적 실체로서 존재하며, 객체가 한 장소에서 다른 곳으로 보이지 않더라도 어딘가에 계속 존재함을 이해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유아의 물체가 담요 밑에 숨겨져 있을 때는 마치 물체 영속성이 발달하기 전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것처럼 행동하지만, 물체 영속성이 발달한 후에는 이불 밑에 있는 물체를 찾을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