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발달]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 이론의 영아기 특징을 설명하고 영아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를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27 / 2016.10.2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영아발달]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 이론의 영아기 특징을 설명하고 영아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를 논하시오.
프로이드이론과 피아제 이론의 영아기 특징과 관점의 차이를 기술했습니다. 군더더기 없이 본문에 충실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1) 기본원리
2) 프로이드 이론에서 영유아기 특징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기본원리
2) 피아제 이론에서 영유아기 특징
3.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서 영유아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
4.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1) 기본개념
프로이드는 인간의 정신활동은 과거의 행동이나 사건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는 결정론적 인간관을 제시하고, 인간 해동은 의식적 과정보다 의식할 수 없는 무의식에 의해 그 동기가 유발된다고 보았다. 또한 본능적인 성적 에너지인 리비도(libido)가 행동과 사고의 동기가 된다고 하였다.
프로이드는 성격발달을 심리성적 발달로 간주하고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의 5단계를 거친다고 보았다. 각 시기마다 리비도가 집중적으로 모인 신체부위인 성감대가 이동한다. 즉, 정해진 순서와 규칙에 따라 특정 단계가 되면 특정 성감대가 주도권을 잡고 아동의 행동과 성격에 영향을 준다.
- 참고문헌
-
- 영아발달 / 임지영 류혜영 문영경 배기조 송혜영 / 공동체 / 2014
- 교육심리학 / 김희수 / 신정 / 2010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이인정외 / 나남출판 / 2012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손병덕 성문주 외 / 학지사 / 2014
- 유아에 대한 동화의 교육치료적 효과 / 심명희 / 우석대 /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발달 이론과 정신분석 이론의 영아기 특징을 기술하고 영아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를 논하시오 (영아발달)
- [영아발달] 인지발달 이론과 정신분석이론의 영아기 특징을 기술하고 영아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부모교육)영아기 유아기 사회정서 발달 특징 각 시기(영아기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 조손가족과 재혼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적절한 부모역할 및 사회적 지원방안
- (정신건강 공통) 1 인간발달 각 단계(태아기~노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그 시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논하시오
- [2019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2.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