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발달]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 이론의 영아기 특징을 설명하고 영아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를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27 / 2016.10.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아발달]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 이론의 영아기 특징을 설명하고 영아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를 논하시오.

프로이드이론과 피아제 이론의 영아기 특징과 관점의 차이를 기술했습니다. 군더더기 없이 본문에 충실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1) 기본원리
2) 프로이드 이론에서 영유아기 특징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기본원리
2) 피아제 이론에서 영유아기 특징

3.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서 영유아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

4.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1) 기본개념
프로이드는 인간의 정신활동은 과거의 행동이나 사건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는 결정론적 인간관을 제시하고, 인간 해동은 의식적 과정보다 의식할 수 없는 무의식에 의해 그 동기가 유발된다고 보았다. 또한 본능적인 성적 에너지인 리비도(libido)가 행동과 사고의 동기가 된다고 하였다.
프로이드는 성격발달을 심리성적 발달로 간주하고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의 5단계를 거친다고 보았다. 각 시기마다 리비도가 집중적으로 모인 신체부위인 성감대가 이동한다. 즉, 정해진 순서와 규칙에 따라 특정 단계가 되면 특정 성감대가 주도권을 잡고 아동의 행동과 성격에 영향을 준다.
참고문헌
- 영아발달 / 임지영 류혜영 문영경 배기조 송혜영 / 공동체 / 2014
- 교육심리학 / 김희수 / 신정 / 2010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이인정외 / 나남출판 / 2012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손병덕 성문주 외 / 학지사 / 2014
- 유아에 대한 동화의 교육치료적 효과 / 심명희 / 우석대 /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