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과학교육의 목적과 연구 동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1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제 1절 유아과학교육의 목적
제 2절 유아과학교육의 연구 동향
제 3절 우리나라 과학교육의 변천
본문내용
제 1절 유아과학교육의 목적
제 2절 유아과학교육의 연구 동향
제 3절 우리나라 과학교육의 변천
1) 유아과학교육의 기본 목적의 두 가지 측면
- 과학적 기초 개념과 원리와 같은 인지적 측면
-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같은 정서적인 측면

2) 유아과학교육의 기본 목적
-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가능한 일들을 바탕으로 얻게 되는 의문에 대하여 격려하고 자극하 여 유아의 경험을 발전시킴
- 주변 세계에 대하여 보다 다양한 방법으로의 이해를 통해 탐구력 및 문제해결력을 증진시 키는 것

제 2절 유아과학교육의 연구 동향

1. 미국과학교육의 변천과정

1) 실용주의/교과서 시대(1920~1957년)
- 미국 과학교육의 변천과정은 1957년 소련의 스푸드닉호 발사를 계기로 과학 교육의 1차 혁명기를 거치고 그때 까지 미국 과학교육은 실용과학자들이 주창하는 과학이었기 때문에, 모든 학년에서 교과는 전형화 되었으며, 과정과 사고
참고문헌
참고문헌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
현대유아교육과정, 임재택, 양서원.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이기숙, 교문사.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의 최근연구동향 중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대해 서술하고 다중지능이론이 반영된 영유아프로그램의 예를 조사해보시오.
  • 유아프로그램의 최근연구동향 중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과 프로젝트 스펙트럼을 다중지능이론이 반영된 영유아프로그램의 예로 들어 살펴보았다.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은 지능을 ‘문제해결력 또는 특정한 문화적 상황의 결과로서 형성된 산물을 창조해 내는 능력’으로 보고, 인간은 누구나 나름대로의 개성과 능력을 소유하고 있으며 학교교육을 통해 개인이 지니고 있는 재능과 소질을 발굴하여 개인의 무한한 잠재적 능력을 이끌어 내고자 한다.

  • 특수교육 정책 분석
  • 교육 및 개별화 교육 등 새로운 교육사조의 도입, 장애학생의 적절한 선정․배치 등 절차적 권리강화를 위한 특수교육운영위원회의 도입 등 획기적인 조치를 포함하고 있다.개정과정에서는 현장의 요구 및 사회변화, 특수교육 동향을 반영하여 내실 있는 특수교육정책을 정착시키기 위하여 특수교육진흥법 전부개정을 추진하게 되었다.(교육과학기술부, 2011)하지만 이러한 특수교육진흥법은 초․중등교육 중심으로 규정되어 있어 장애 영․유아 및

  • [유아사회교육] 유아사회교육의 중요성, 목적, 내용
  • 유아교육과정의 사회생활영역은 기본생활습관을 기르고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조절하여 남과 더불어 사는 방법을 익히며, 사회현상에 대하여 합리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는 기초능력을 배양함으로써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르기 위한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결국, 유아사회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바람직한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위의 내용들을 종합하면, 유아사회교육은 민주시민의 자질 함양에 필요한 사회성 발달 및 사회과학

  • [교육학개론] 제3장 철학적기초
  • 교육철학 역시 독자적인 연구분야로서 그 지위를 확립했다고 할 수 있다. 교육철학은 그 나름대로의 독자적인 연구방법론을 통해 교육의 문제와 현상들을 분석, 논의, 그 해결방안들을 제시해 왔다고 할 수 있다. 요컨대, 교육철학은 교육학의 한 분야로서 교육의 제 현상 및 행위를 철학적 방법을 통해 분석하고 이해함으로써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목적을 설정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3. 교육과학과 교육철학교육학은 흔히 교육과학과 교육

  • [유아교육] 프로젝트접근법과 레지오에밀리아 비교
  • 교육의 목적 아래 통합적 교육과정의 맥락에서 교사중심이 아닌 유아 중심의 Dewey의 진보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한 Katz 와 Chard에 의해 유아교육계에 소개된 교육방법이다. 이 방법은 교사의 지도 하에 개별 유아, 소집단 유아, 또는 학급 전체가 하나의 주제에 대해 철저하고 심도 깊게 연구해나가는 것으로 일상생활을 통해서 배우는 것이다.즉, 프로젝트란 어떤 것에 대하여 배울 만한 가치가 있는 주제를 심층적으로 연구 조사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