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8 / 2024.02.08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학 지난 기말고사 과제 입니다. 만점 받았던 자료니 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2.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3. 유아의 성역할발달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특성을 설명하고, 성역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
Ⅰ. 서 론
과거의 올바른 보육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이를 전달하기 어려웠던 시기에 비해 현재 보육교사의 영유아 발달특성에 대한 논문과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정보를 원한다면 아이를 키우는데 어렵지 않은 시대가 되었다. 유아기에는 복잡한 행동을 수행하면서 감각적인 자극과 보호가 필요하며 이것이 부족하면 발달에 저해가 될 수 있다. 이는 유아기 시기에 2살에서 4살이라 할 수 있으며 매우 활동적인 특징이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심과 다른사람과의 교류를 통해서 자기중심적인 존재에서 바르게 자의식을 가진 인간으로 성장해야 한다고 본다. 교육과 마찬가지로 아이의 건강한 발달에 첫 단추를 잘 잡기 위해서는 타인에게 의존적인지 독립적인지의 문제에 있어서 현실적으로 바라봐야 한다. 유아발달이론에서 유아기에 언어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며, 교사와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기 때문에 유아기의 새로운 단어를 습득하고 문장을 이해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표현 하는 것에 대해 교사와 부모의 영향력이 크다고 볼 수 있다. 본론에서는 유아발달의 다양한 이론과 언어발달의 특성,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 성역할 발달에 이론적 배경 등을 설명하도록 하자
Ⅱ. 본 론
1. 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사회학습이론,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대한 특징을 각각 논하시오.
1) 행동주의 이론
왓슨은 내관에 의지하는 종래의 구성주의적인 의식심리학의 비과학성을 강하게 비난하고, 심리학이 과학으로서의 자율성과 엄밀성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의식을 배제하여 객관적으로 관찰 가능한 행동만을 문제로 삼아야 한다는 것을 주장함으로써 자극과 반응의 연쇄에 의해 행동을 설명하는 이른바 S-R 심리학의 입장을 표명했다. 심리학에서의 이러한 입장을 행동주의라고 부른다. 이것은 19세기 말부터 활발해지기 시작한 동물심리학에서 동물의 행동과 반응을 의인적 추론이나 심리적 의미 부여에 의해 왜곡하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으로 검증 가능한 형태로 다루어야만 한다는 주장이나 연구동향에 연결되는 것이었다. 그의 이러한 객관주의적 연구 패러다임은 그 후의 심리학 동향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러나 왓슨의 입장은 당시 발표된 파블로프의 조건반사 학설을 설명 원리로 삼은 점 때문에도 상당히 기계론적이며, 요소적 반사에 의해 복잡한 행동을 설명한다는 점에서는 구성주의의 잔재를 남기고 있었다. 그러한 반성에 입각하여 반응은 어디까지나 생활체의 반응인 까닭에 S-R 도식이 아니라 자극과 반응 사이에 생활체의 조건들과 생활체의 능동성을 끼워 넣은 S-O-R 도식에 의해 행동과 사고를 생각해야만 한다는 것이 1930년대부터 주장되게 되었다. 이것을 신행동주의라고 부른다.
이것에는 반응 형성, 습관 형성 등 환경 자극과 생활체 반응과의 결합관계를 중시하고 그것을 강화 원리에 의해 설명하고자 하는 헐과 스키너등의 강화설의 흐름과, 그와 같은 결합관계보다 오히려 생활체에게서 생기는 인지의 변화를 중시하는 톨먼 등의 인지설의 흐름이 있다. 톨먼에 의하면, 생활체의 관찰 가능한 전체적인 행동은 언제나 목적성을 띠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 김경철ㆍ김은혜 외 1명(2019), 영유아 발달, 동문사
- 김진경ㆍ이순형(2017), 유아발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 성수경(2009), 5세 유아의 성별에 따른 성역할 선호성과 또래 유능성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가정학과 교육과)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go
  • (가정학과 교육과)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go. 가정학과 아동발달3A형, 교육과4AⅠ. 서 론이번 교육 철학 및 교육사 리포트는 교육 사상가 중 한 명을 조사하여 쓰는 리포트이다. 나는 피아제를 조사하기로 결정했는데 피아제는 내가 제일 처음으로 알았던 교육자라고 할 수 있다. 아버지께서 나에게 어떤 소책자를 예전에 주셨는데, 그게 바로 피아제에 대한 내용으로 이루어진 책이었다. 그때는 피아제가 누군지 잘 몰랐지만 대학에

  • 발달심리학 태아기발달과유아기 Piaget의인지발달이론 VYGOTSKY Kohlberg의 도덕적 추론 이론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주에서 37주전에 태어난 조산아의 경우, 조산 정도에 따라 폐, 소화 기관, 면역체계의 미성숙 등등 발생 할 수 있다. 저체중 : 임신기간을 다 채운 아기에게도 나타날 수 있으며, 2.5kg이하로 태어난 유아로 신체적, 생리적 미숙하고, 사망 가능성을 증가 시킨다. 유아기 동안 어떻게 발달하는가 운동신경 발달 (선천적인 반사)바빈스키 반사 - 유아의 발을 건드렸을 때 보이는 반사행동으로 발가락을 위를 향해 부채꼴로 쫙 펴는 반사, 보통 생후 6개월 이

  • (교육과)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발달한다고 했다. 그러나 우리는 매 순간 인지하지 않고 살지 않으며 또 유아의 인지하는 행동을 자주 관찰하면서도 유아의 행동과 세상을 알아가는 방식에 대해 얼마나 제대로 이해하고 알며 그들의 능력을 존중하고 있는지에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 마음의 개념에 대해 공부를 해왔다고는 하지만 유아의 다양한 능력을 Piaget의 이론을 제외하고 제대로 설명할 수 있다고 볼 수 있겠는가? 물고기가 자신이 살고 있는 물의 가치를 느끼지 않는 것처

  • [2019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2.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중에 밝히고 참고문헌에 수록할 것. ContentsⅠ.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1. 서 론2. 본 론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① 실존주의② 분석철학③ 비판이론④ 포스트모더니즘⑤ 신자유주의2)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에 대한 비판적 고찰① 실존주

  • [교육철학및교육사] 피아제의 교육사상
  • 교육철학 및 교육사 아동교육에 있어서 인지발달이론의 선구자 - 피아제【목차】1. 서문(序文)2. 피아제의 일생(一生)3. 피아제와 유아교육4. 인지발달 이론5. 피아제 이론에서의 용어개념1) 동화와 조절2) 균형3) 구성주의 6. 맺음말7. 참고문헌1. 서문(序文)이번 교육 철학 및 교육사 리포트는 교육 사상가 중 한 명을 조사하여 쓰는 리포트이다. 나는 피아제를 조사하기로 결정했는데 피아제는 내가 제일 처음으로 알았던 교육자라고 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