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놀이성 놀이의 중요성 놀이 교사 역할 놀이 필요성 놀이 목적 교사 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사의 놀이성
1. 놀이의 중요성
유아는 놀면서 자란다. 놀이는 단순히 노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사회, 인지, 정서, 신체 및 창의성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미친다. 예를 들어, 나무 블록으로 쌓기 놀이를 하면서 유아는 친구와 블록을 나누어 쓰는 법을 배우기도 하고, 블록을 쌓을 때는 밑부분을 더 넓게 쌓아야 한다는 과학적 원리도 알게 하며, 블록으로 무엇을 만들어 봄으로써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설명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기도 한다. 유아는 놀이를 하면서 사회적 존재로 성장하게 된다. 친구들과 함께 놀면서 협동하는 것을 배우기도 하고 서로 경쟁하기도 하는데 이때 유아들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게 되고, 자신이 속해 있는 사회의 도덕적 기준이나 가치들을 습득하게 된다. 또한, 놀이는 유아에게 많은 기쁨을 주고 실제 상황에서는 허락되지 않는 여러 가지 행동을 놀이를 통해서 해 봄으로써 유아들은 마음의 안정을 찾게 되기도 한다. 이처럼 유아기의 놀이는 성인의 놀이의 개념(Play; 신체적·정신적 활동 중에서 식사·수면 ·호흡·배설 등 직접 생존에 관계되는 활동을 제외하고 ‘일’과 대립하는 개념을 가진 활동, 유아의 놀이는 일과 놀이의 구분이 없다. 곧, 일이 곧 놀이인 것)과는 달리 단순히 유희를 찾는 행동이 아니라 유아의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출하는 자연스러운 과정이자 사회성을 형성하는 과정으로 아이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놀이에 대한 교사의 올바른 지도는 매우 중요하다.
2. 놀이에 있어 교사의 역할
(1) 필요성
최근에 들어, 유아놀이에 대한 성인의 역할이 변화하기 시작했다. 1960년대에 들어오면서 유아의 인지, 사회발달에 있어서 놀이의 중요성을 강조한 Piaget, Vygotsky, Sutton-Smith의 견해가 인정되기 시작했다. 결과적으로 유아놀이에 성인의 역할을 최소화하는 정신분석이론의 영향이 감소했다. 더 나아가, 놀이를 지도함으로써 놀이지도의 효과가 유아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들도 제시되었다. 다시 말해 놀이지도에 관한 연구에서는 유아놀이의 성인 참여 및 중재는 여러 가지 효과가 있다고 언급되고 있다.
상상놀이에서 교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들에서 유아들의 놀이에 성인이 참여할 때 놀이시간이 또래끼리 함께 하는 시간보다 거의 두 배 정도 길어졌다고 보고하고 있으며, 성인의 개입이 놀이시간뿐 아니라 놀이수준도 증진시켰다고 보고하였다.
유아놀이 활동이 무의미하게 전개될 때는 교사는 적극적인 관찰을 통하여 놀이를 지지하면서 놀이에 따라 적절한 방법으로 개입하고 적절한 시기에 개입하여 교수원리의 한 접근으로 통합시키면서 유아의 놀이가 학습의 결과가 있는 교육적 놀이가 되도록 해야 한다
(2) 목적
놀이에 대한 교사의 역할 변화의 동향에 따라 교사의 놀이지도 유형을 교사와 유아와의 대화나 구체적 상황에서의 교사의 역할을 소개하여 현장에서 유치원 교사들이 유아들을 적극적으로 관찰하는 도중 유아놀이 활동이 무의미하게 끝날 수 있는 유아놀이 활동을 교육적으로 성공적이고 의미 있고 가치 있는 활동으로 유도하기 위해 교사가 적절한 유형의 지도를 이행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3. 교사의 놀이 참여 유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와 창의성과의 관계, 다양한 놀이를 통한 유아의 창의성 지도
  • 놀이는 창의성의 초기 형태이며 유아의 놀이는 단순하게 사실을 그대로 만들어 내기보다는 새로운 사실 속에서 과거의 경험을 재창조시키기 때문에 창의적이라고 할 수 있다고 하였다. 유아의 놀이활동은 과거의 경험을 기본으로 하여 이루어지는데 이것은 놀이가 유아들의 과거의 경험을 필요에 의해 수집하여 새로운 사실로 구성한 것을 창의적으로 재조합한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4. 창의성 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1)

  • 영유아교사의 놀이성과 놀이신념이 개정누리과정으로의 놀이이해와 관련성에 대해 서술
  • 놀이신념이 개정누리과정으로의 놀이이해와 관련성1) 개정누리과정의 놀이이해2) 영유아교사의 놀이성과 놀이신념이 개정누리과정으로의 실천영향(1) 놀이 중심 교육관 확립(2) 놀이를 위한 보조 인력(3) 충분한 자료와 여유로운 공간 지원3. 나의 의견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신념이란 어떤 판단, 주장, 의견을 가치 있다고 믿는 마음의 상태로서, 개인의 행동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 교사의 신념은 교사가 갖는 아동관, 교육의 목적과 목

  • 사회 정서적 발달
  • 놀 수 있는 것.8. 동물인형: 위축아동은 인형극의 막 뒤에서 보이지 않던 언어, 감정 보일 수 있음.9. 공격행동: 기준과 공격행동에 따른 결과를 정하고 이를 지킴.10.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 어떻게 자신의 느낌을 표현하고, 어떻게 다른 사람의 말을 들어야 하는지 가르침.11. 규칙: 규칙을 정하고 그 규칙이 필요한 이유를 토론함.12. 아동 간 협동심: 도와주는 행동 격려, 긍정적인 역할 모델이 됨13. 역할놀이: 갈등시 서로 느낌을 말로 표현하도록 함.

  • 유아 가상 놀이에 관한 경향 분석 리포트
  • 놀이에 대한 연구의 방법론적 경향은 앞의 분석을 통하여 자료 수집 방법에는 참여관찰과 비디오 촬영 등이 많이 쓰이고 있음을 알 수 있고, 특정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의 50명 내외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자료 분석 방법에는 기본적으로 비디오 촬영 내용과 관찰기록, 저널 분석 외에도 여러 학자들의 다양한 분석방법을 고루 사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놀이에 대해 Froebel은 인간의 가장 순수하고

  • [놀이지도]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영유아들이 개방식 놀잇감을 가지고 놀이하는 모습의 사진을 찍어 제시하고, 개방식 놀잇감의 특징과 장점
  • 필요성을 느끼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첨가하면서 블록 놀이를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단순히 혼자서 블록을 가지고 놀이하는 것 이상으로 내적으로 동기 유발되어 몰입할 수 있는 놀이 상황이 필요한데 또래와 함께 놀이하는 동안 유아들은 블록 놀이에 몰입할 수 있다.참고문헌이기숙 (1992). 유아교육과정. 교문사.신은수 외(2002). 놀이와 유아.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김성순(1998). 실외놀이 환경의 질적 수준에 따른 유아의 놀이 행동.김수경(2000)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