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일화기록의 평가와 수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일화기록이란
2. 일화기록의 특징
3. 일화기록법의 작성방법
본문내용
1. 일화기록이란:
어떤 짧은 내용의 사건 즉, 일화에 대한 서술적인 기록이다. 사건이나 행동을 서술할 때 마치 사진을 보는 것과 같이 사실적으로 묘사되는 글이라 하여 일화기록은 글로 묘사된 사진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2. 일화기록의 특징
① 일화기록은 관찰된 사건에 대한 사실적이고 객관적인 기록이다. 평가나 해석은 따로 분리하여 기록한다.
② 일화기록은 여러 가지의 직접적인 관찰방법 가운데 가장 쉽고 간단한 기록방법이다.
③ 일화기록은 예기치 않던 행동에 대한 기록이다. 우발적인 행동을 기록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합하다.
④ 일화기록은 관찰자가 관심있는 측정한 어떤 행동이나 영역에 초점을 두고 관찰하여 기록할 수 있다.

<중 략>

아 동: 김준희 날짜: 2011 3. 24.
관찰자: 이영자 시간: 9시 30분-35분(5분)
장 면: 놀이실

사건: 준희는 나무토막을 가지고 즐겁게 집짓기 놀이를 하고 있었다. 동일이가 다정한 모습으로 준희에게로 가서 그 옆에 있는 자동차를 집어 들었다.
준희는 동일이를 후려치며, “안돼, 안돼”라고 악을 썼다. 동일이는 마지못해 자동차를 놓고 다른 곳으로 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체장애 보완대체 의사소통 교수 모형
  • 연구에서 촉진과 점진적 소거 및 강화(즉, 배운 첫 낱말에 따라서 항목을 제공하거나 치우는)를 사용하여, 전반적 지원을 필요로 하는 3명의 남자에게 매우 원하는 또는 매우 싫어하는 항목에 대한 반응으로 ‘예’ ‘아니요’ 제스처를 사용하도록 가르쳤다. 다음으로는 각각의 항목을 섞어서 촉진과 적절한 강화를 제공하며 같은 방식으로 반대말에 대한 제스처를 배우도록 가르쳤다. 비록 이 3명의 남자가 요구하기/거부하기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 손을 자주 씻는 아이 행동수정 사례연구(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아동의 문제 행동 특징 21쪽4. 관찰 일시 및 관찰 방법 21쪽5. 기초선 측정 단계 21쪽6. 행동수정 목표 설정 23쪽7. 강화 방법과 행동수정 기법의 설정 23쪽8. 행동지도 절차의 설정 24쪽9. 행동수정 시행과정 25쪽1) 강화단계 25쪽2) 반전단계 26쪽3) 재강화 단계 28쪽10. 결과의 점검 30쪽Ⅳ. 결론결론 31쪽참고문헌 33쪽부록 35쪽느낀점 37쪽Ⅰ. 서론예전에는 강박증이 매우 희귀한 병으로 인식되었지만 최근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정상인 100명 중 약2~3명

  • 유아교육평가4공통)아래에제시된 관찰주제가운데 하나를 선택-놀이상호작용-하여관찰후행동분석하고 어떤교육이나프로그램 혹은 교사의역할이 필요한지를 제안하시오0k
  • 기록, 사건표집법, 시간표집법 3. 과제에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 ①관찰주제, 관찰일시 및 장소, 관찰대상 ②관찰내용(3회 이상의 관찰내용)과 관찰된 내용에 대한 분석 ③분석에 대한 교육적인 시사점을 논의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기록 방법1) 일화기록법개인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그 개인이 나타낸 구체적인 행동 사례나 어떤 사건에 관련된 관찰기록을 상세히 기록 하는 방법이다. 한 개인의 행동에 관해 교사나 평가자

  • 교육과정4) 타일러(R Tyler)의 교육과정모형설명하고 다문화교육과정의의의 유아의 다양한 측면관찰하여 일화기록작성하고 내용 설명하시오0k
  • 아동의 피부색깔이 다를지라도 한국에서 태어나 같이 생활하고 있어, 그들이 한국인이라는 사실을 인식시켜 같이 한국사회의 일원으로 조화로운 삶을 살수 있도록 만들어 주어야 할 것이다.3. 만 3세에서 만 5세 유아 1인의 행동, 태도, 또래 상호작용 등 유아의 다양한 측면을 관찰하여 일화기록으로 작성하고 그 내용을 분석‧설명하시오. 1) 유아 일화기록유아를 평가할 때에는 여러 내용을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정보를 수집하고 그것에 기초하여

  • 아동관찰의 종류에 대해 설명하고 현장에서 본인이 적용하고 싶은 아동관찰의 종류와 이유를 논하시오
  • 일화기록2) 체크리스트3) 사건표집법4) 포트폴리오2. 현장에서 본인이 적용하고 싶은 아동관찰의 종류와 이유1) 포트폴리오2) 전자 포트폴리오를 선택한 이유3.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관찰법은 유아의 행동을 보다 더 잘 이해하기 위하여 유아가 보여주는 여러 가지 상황이나 활동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자세히 관찰하고 기록․분석함으로써 유아의 발달 및 행동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유아 교육의 대표적인 평가방법이라 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