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을 자주 씻는 아이 행동수정 사례연구(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3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조모임을 통해 수정 보완하여 직접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잘되어서 뿌듯하고 학점도 잘 받았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손을 자주 씻는 행동의 이해
1) 손을 자주 씻는 행동이란?
2) 손을 자주 씻는 아이의 특징
3) 원인
4) 개선 및 지도
2. 행동수정
1) 행동수정이란?
2) 행동수정의 절차
(1) 행동의 특성규정
(2) 관찰법의 결정
(3) 기초선 측정단계
(4) 행동수정 목표 설정
(5) 동기 유발 방법과 행동수정기법의 설정
(6) 행동 지도 절차의 설정
(7) 행동수정 시행과정
(8) 결과의 점검
(9) 변화된 행동의 유지 계획
Ⅲ. 행동수정의 실제
1. 대상아동의 특성
2. 발달사항
3. 대상 아동의 문제 행동 특징
4. 관찰 일시 및 관찰 방법
5. 기초선 측정 단계
6. 행동수정 목표 설정
7. 강화 방법과 행동수정 기법의 설정
8. 행동지도 절차의 설정
9. 행동수정 시행과정
1) 강화단계
2) 반전단계
3) 재강화 단계
10. 결과의 점검
Ⅳ. 결론
- 본문내용
-
예전에는 강박증이 매우 희귀한 병으로 인식되었지만 최근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정상인 100명 중 약2~3명 정도는 일생에 한 번 강박증에 걸린다는 보고가 있어 결코 드물거나 희귀한 장애가 아님을 알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소아와 청소년들에서도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소아의 강박증은 보통 부모들이 아이에 대해 너무 간섭하거나 학습적인 부담을 많이 주는 경우에 자주 나타난다. 어른들은 처음엔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지만 아동이 점점 손을 씻는 횟수가 많아지고 다른 일을 전혀 하지 못할 정도가 되면 아동 스스로도 손을 씻고 싶지가 않지만 손을 씻지 않으면 병균에 오염될까봐 불안해서 어쩔 수 없다고 말한다.
<중 략>
1) 화장실 세면대 옆에 손 씻는 횟수를 표시 할 수 있는 기록표를 붙여놓는다.
2) 아동에게 기록표에 대한 설명을 해준 뒤, 손을 한번 씻을 때 마다 체크를 하는 것이라고 설명해주며 아동 스스로 자신이 손을 얼마나 자주 씻는지 인식하게끔 한다.
3) 아동이 손을 씻을 때마다 지켜보며 한 번 체크할 때마다 체크된 횟수를
말해준다.
4) 아동에게 두 시간 동안 기록표에 체크한 손 씻는 횟수가 3회 이하이면 준비한 쿠폰을 한 장씩 주기로 약속한다.
5) 만약 아동이 아무것도 손에 묻지 않았는데도 지나치게 많이 씻으려고 하는 모습이 보이�
<중 략>
아이와 가족 모두 열심히 행동 수정에 참여해주어 좋은 결과가 나와 매우 기뻤으나 반전 단계에서는 이러한 노력이 무색할 정도로 원상 복귀가 되기도 했었을 때는 허무함을 느꼈다. 하지만, 재 강화 단계를 통해 최종적으로 횟수를 3회 이하로 줄어들어 가정의 노력으로 채연이의 문제 행동이 충분히 고쳐질 수 있다는 희망을 보게 됐다.
이 성공적 결과로 과제를 마무리하게 되어 너무 기쁘고 뿌듯한 마음이었다.
이번 과제를 통해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라는 과목에 대한 중요성을 느끼고 많은 것을 배운 것 같다. 이렇게 장기간에 걸쳐 긴 보고서 형식의 과제는 처음이라 많은 어려움을 느꼈지만 과제를 끝마치니 너무 홀가분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PPT - 스티브잡스의 리더십
- [자원봉사론] 작성자 거주지역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현재 현황 등을 파악하고 분석 자원봉사자 모집의 활성화 방안
- 아동 복지에서 아동 학대의 대응방안에 대해서 작성 제출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 유엔아동권리협약의 4대원칙과 4대권리에 대해 정리하고 실제 아동권리가 보장되고 있는 경우와 침해되는 사례들을 들어 견해를 쓰세요
- 심혈관계 질환(임상영양학, 심장의구조, 고혈압, 이상지혈증, 동맥경화증, 심장질환, 뇌졸증) PPT, 파워포인트
- 청소년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재무관리] 화폐의 시간가치 의미와 동일한 금액인 경우 미래 현금흐름보다는 현재의 현금흐름을 선호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 온라인 소비자 행동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찾아보고, 마케터의 입장에서 온라인 소비자행동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대하여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