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장애 보완대체 의사소통 교수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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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현행수준 측정과 목표 서술
1) 현행수준을 측정
의사소통 지도의 첫 단계
일상생활 장면에서의 상황을 관찰하여 의사소통행동의 특징과 수행 능력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측정 한다.
대화 상대자, 환경, 기초선을 측정했던 활동의 종류, 시간 등 수행력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 다양한 변인을 고려한다.
일상생활 중에 필요한 최소한의 의사표현 능력의 수준을 고려하는 것
- 학생과 대화를 자주 하게 되는 부모, 담임교사, 교과교사 들과 정보를 공유
(학생의 수용언어 능력의 평가 자료 1-1)
학생이름 :
날짜 :
관찰자 :
기록방법
학생 앞에 두 가지 물건을 두고, 그 중 하나의 이름을 말하고 학생이 그것을 지적하거나 주목하도록 요구한다. 적어도 3~4회 이상 시도하고 물건의 위치와 항목은 다양하게 변화시킨다.
제시된물건
요구된물건
학생반응
정반응
오반응
1.
2.
3.
<자료 1-1>
2) 목표 서술
현재 수행 수준이 파악되면 이를 바탕으로 목표를 설정
실생활 안에서 가치 있고, 학생의 기능을 증진시킬 수 있는
목표 설정
가르치고자 하는 의사소통 기술이 학생의 현재 생활에
유익함을 주는 기술인지 고려
목표 선정 기술은 생활연령 기준에 적합하고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 성공적으로 습득 가능 여부를
점검
스스로 필요 물건요구, 표현하기 등 학생이 현재 처해 있는
상황에서 학생의 지위를 향상 시킬 수 있는 목표 설정
2.어휘선정
현행 수준과 목표가 선정된 후 하는 단계
학생의 발달적 관점과 사회적 관점, 의사 소통 맥락을 고려한 선정
(1) 발달적 관점을 고려한 선정
ㄱ. 학생의 인지 수준에 적절하며 의미 있고 실용적 기능이 있는 어휘.
ㄴ. ‘여기’, ‘지금’을 반영한 것이어야 하며 자주 사용할
수 있는 어휘.
ㄷ. 어휘 발달이 지체된 학생을 위한 어휘 목록은 동기
를 유발하고 일반화를 도울 수 있어야 함.
ㄹ. 초기에 지도해야 할 어휘는 상황을 표현할 수 있도록 개념이 쉽고 잠재적인 유용성이 있어야 하며, 사용하는 학생의 연령과 문해력을 고려해야 함.
ㅁ. 학생의 흥미를 고려해야 함.
(2) 사회적 관점을 고려한 선정
ㄱ. 학생이 속해 있는 문화와 성별, 사회적
지위와 관계된 것
ㄴ. 의사소통이란 사회에 속해 있는 구성원과의 상호작용인 만큼 다른 사람과의기능적 사용에 초점을 둠
(3) 의사소통 맥락을 고려한 선정
ㄱ. 학생이 생활하는 주요 환경의 장소에 따라 어휘의 종류와 선정의 목적이 달라짐.
ㄴ. 의사소통의 상대방에 따라 달라짐.
ㄷ. 학생이 원하는 것이나 필요로 하는 것을 효과적으로 표현해야 할 수 있어야하며, 상호작용에서 더 적극적인 역할을 하는지 검토하여 수정보완함.
1)어휘수집
환경 분석, 기존의 어휘 목록 사용, 일화 기록, 체크리스트 등을 통해 할 수 있다.
(1)환경분석을 통한 어휘 선정 방법
- 환경적 목록이나 생태학적인 목록을 활용
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 (자료 1-2)
<자료 1-2> 환경분석을 통한 어휘 선정
1. 한 주 동안 학생이 있었던 장소들과 각 장소에서 어휘 선택을 주로 했던 사람(대화 상대자), 각 장소에서 이루어진 활동은 무엇입니까?
● 장 소:
● 대화 상대자:
● 활 동:
2. 각 활동 별로 사용되는 어휘는 무엇입니까?
구분
명사
(사물 이름 포함)
동사
형용사
구절
기타
또래 학생이 사용하는 어휘
같이 활동하는 사람
이 활동에서 학생이 특히 좋아하는 것들


활동
+
(2) 장애가 없는 일반학생의 어휘를 관찰하여 기록하는 방법
(3) 기존의 어휘 목록을 이용하여 어휘를 선정하는 방법

(4) 자연적인 상황에서 상호작용 하는 것을 관찰하여 일화기록이나 체크리스트 등을 이용 하여 수집하고 어휘를 선정하는 방법
수집한 어휘 목록에서 지도할 어휘를 선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1) 문자 습득 전 단계의 아동을 위한 어휘 선택은 대화를 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알아야할 어휘 위주로 우선 선정한다.
- 아동이 음식을 때, 목욕을 할 때, 게임을 할 때 등 활동을 하는 중에, 또는 그 외의 꼭 필요한 상황에 필요한 어휘를 알려주고 확장시켜 주는 것을 의미한다.
(2) 인지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문자 습득이 힘든 아동에게는 개인적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어휘를 선정한다.

ㄱ. 효율성을 고려하여 일상에서 반복되어 나타나는 일견단어나 문장형태의 메시지를 이용한다.
ㄴ. 아동의 연력을 고려한 신중한 어휘 선정이 필요하다.
- 연령에 따라 상징과 의미, 언어들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3) 문자를 습득한 아동의 어휘 선택은 적절한 시간 내에 표현 할 수 있도록 의사표현의 속도와 표현하는데 드는 노력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한다.
- 의사소통에서는 적절한 시기에 상대방과의 주고받는 타이밍이 중요하기 때문
(4) 사용하는 아동의 연력, 성, 사회문화적 배경, 이해 수준 등을 고려하며, 개별적인 환경을 고려하여 선정한다.(Beukelman & Mirenda, 2005)
ㄱ. 개개인의 사용자에 맞는 어휘들을 선정하기 위해서 고려한다.
ㄴ. 개별적인 환경이란 대화 상대자와의 친숙한 정도, 대화 상황 및 장소 등 과 같이 어휘에 영향을 미치는 아동의 주변 환경들을 의미한다.
(5) 지체장애 학생의 경우에는 운동 능력의 장애를 보완하기 위한 어휘가 필요할 수 있다. (자료 1-3)
(자료 1-3) 으로 -
(6)장소, 물건 관계, 움직임, 감정, 긍정/부정, 중지를 나타내는 말, 이름, 소유격, 사물과의 관계, 반대되는 말, 색, 위치, 모양을 나타내는 말을 포함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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