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관찰및행동연구_영유아 관찰의 의미와 필요성 기록방법에 따른 관찰법의 종류와 각 관찰법의 특징과 장단점 영유아의 관찰 자료가 목적과 대상(영유아, 교사, 부모, 기관, 관계부처 등)에 따라 어떻게 활용되어야 하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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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관찰및행동연구
주제 : 영유아 관찰의 의미와 필요성, 기록방법에 따른 관찰법의 종류와 각 관찰법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결론에서는 영유아의 관찰 자료가 목적과 대상(영유아, 교사, 부모, 기관, 관계부처 등)에 따라 어떻게 활용되어야 하는지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Ⅰ. 서론
아동관찰은 영유아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방법이며, 영유아 보육 현장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 영유아 보육 현장에서 관찰자가 영유아의 행동을 직접 관찰하고 다양한 관찰법을 사용하여 기록하였다가 영유아 지도의 자료 등으로 활용하게 되므로 영아 관찰에 대한 계획을 사전에 효과적으로 수립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 관찰의 의미와 필요성, 기록방법에 따른 관찰법의 종류와 각 관찰법의 특징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결론에서는 영유아의 관찰 자료가 영유아, 교사, 부모, 기관, 관계부처 등과 같은 대상에 따라 어떤 목적으로 어떻게 활용되어야 하는지 논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관찰의 의미와 개념
관찰을 한문으로 풀어보면, 관(觀)은 ‘보다’라는 뜻이고 찰(察)은 ‘살피다’ 또는 ‘살펴서 알다’라는 뜻이다. 즉, 관찰은 시각적으로 무심히 보는 것이 아니라 의도를 가지고 살펴보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관찰은 비구조화 된 평가 방법으로써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여러 가지 연구방법으로 지속적으로 오랜 시간동안 사용되어 왔다. 관찰은 영유아의 활동과 행동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관찰하여 기록함으로써 영유아의 발달과 행동 양상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한 영유아 평가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영유아를 관찰할 때에는 일회성이 아니라 다양한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관찰할 필요가 있으며, 관찰자의 편견이나 주관인 생각이 개입되지 않게 객관적으로 기록해야 한다. 또한 관찰된 행동에 기초하여 작성된 해석이나 평가와 같은 내용은 관찰내용과 구분하여 일정한 형식에 따라 일관성 있게 기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관찰의 필요성
영유아는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비교적 짧고, 언어를 자연스럽게 구사할 수 있는 능력에 제한적이라는 발달적 특성이 있다. 또한 낯선 상황에서 영유아 스스로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없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영유아 교수법이나 학습과정의 개선을 위해 개별 영유아에 대한 관찰이나 집단 활동에 대한 관찰이 필요하다.
그리고 교사가 영유아를 관찰하여 놀이에 대한 특성이나 집단 활동 시간에서 보이는 행동 양상, 발달 상태 등을 파악하여 교사 자신의 보육활동을 분석하고 보완하는 기능을 수행 할 수 있다. 따라서 보육시설에서는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돕기 위한 보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영유아에 대한 관찰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3. 관찰법의 종류 및 특징과 장단점
(1) 표본식 기술
미리 규정한 기준에 따라 관련된 행동이나 사건의 내용 및 사건 발생의 환경적인 배경을 자세하게 이야기하는 형식으로 서술하는 방법이다. 관찰자가 관찰시간과 관찰 대상인 영유아, 관찰할 장면을 미리 정하고 해당 장면에서 발생하는 영유아의 행동과 상황을 집중적으로 서술한다. 특정 행동이나 상황을 자세히 묘사할 수 있기 때문에 관찰자에게 유용한 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다.
(2) 일화기록
다양한 상황에서 한 가지 행동을 중점으로 기록하는 방법이며, 영유아의 자연적인 행동에 관한 정보와 성격의 특성을 획득할 수 있는 관찰방법이다. 사전에 특별한 계획할 필요가 없어 간결하게 기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당시의 상황을 분명하게 기록할 수 있다. 다만 관찰자의 주관적인 감정이나 판단이 기록에 개입될 가능성이 높으며, 관찰 즉시 작성하지 않고 시간이 지나 기록하게 되면 편견이 포함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3) 시간표집법
관찰자가 관찰할 특정한 행동을 미리 정하여 일정한 시간 동안 간격을 두고 수시로 관찰하며 결과를 기록하는 방법이다. 특정 행동의 측면에 대해 일정한 간격을 두고 일정한 시간 동안 특정 행동의 측면을 관찰함으로써 이를 통해 전체를 추정하기 위한 방법이다.
시간표집법은 관찰 대상인 영유아들의 일상생활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비교적 적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효율적으로 관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짧은 시간 내에 대표성 있는 행동을 표집하거나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높은 객관성과 신뢰도, 대표성을 확보할 수 있어 평정척도나 행동수정 등과 같은 프로그램을 만들 때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전남련 외, 「유아관찰평가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2005.
- 최영희,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공동체, 2017.
- 이미화 외, 「3, 4세 누리과정 유아관찰척도 개발」, 육아정책연구소, 2013.
- 이미화 외, 「5세 누리과정 운영에 따른 유아평가 연구-평가척도 개발」, 육아정책연구소, 2012.
- 네이버 한자사전. (hanja.dict.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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