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의식][남북통일][통일교육]통일의식의 정의, 통일의식과 남북통일, 통일의식과 통일교육, 통일의식의 현황, 통일의식과 교사 통일의식, 통일의식과 초등학생 통일의식, 통일의식과 고등학생 통일의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통일의식의 정의

Ⅲ. 통일의식과 남북통일

Ⅳ. 통일의식과 통일교육
1. 통합적 교육
2. 행동지향적 교육
3. 적극적 평화를 지향하는 교육
4. 평생교육
5. 테크놀로지에 바탕을 둔 교육
6. 지식 구성 활동을 촉진하는 교육

Ⅴ. 통일의식의 현황

Ⅵ. 통일의식과 교사 통일의식
1. 북한의 실상은 주로 언론매체(TV, 신문)에 의존하는 실정이며 경제적 지원도 소극적인 견해를 갖고 있다
2. 통일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통일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지 못하고 있다
3. 교사는 북한 및 통일에 대하여 무관심하다
4. 국가안보에 대해서는 대다수 교사가 비교적 긍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다
5. 통일교육의 필요성은 인식하고 있으나 체계적인 통일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Ⅶ. 통일의식과 초등학생 통일의식

Ⅷ. 통일의식과 고등학생 통일의식
1. 고등학생의 통일의식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문제점 1 통일에 관한 관심이 적고 당위성에 대한 의식이 낮다
2) 개선방안
2. 최근 대북정책의 인식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문제점 2 정부의 대북 지원 및 화해 정책 그리고 안보에 대한 이해가 다소 부족하고 부정적이다
2) 개선방안
3. 통일대비의식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문제점 3
2) 개선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통일교육의 기본목표는 한마디로 통일지향적 인간상과 민족동질성 회복을 길러내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기본목표가 사실상 유명무실했으므로 기존의 통일교육을 받아 온 사이버 세대들은 전반적으로 통일의식이 저조한 편이다. 그렇지만 우리가 성공적인 통일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사이버 세대의 통일교육은 반드시 거쳐 나가야할 필수과정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통일교육의 기본방향을 몇 가지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통일교육은 통일의 당위성을 일깨워 주는 교육이어야 한다. 남북한은 단일민족으로서 민족사적 당위성을 지니며, 통일 후 민족의 동질성 회복이라는 과제를 지니고 있다. 그런데 현재 남북한은 분단에 따른 심각한 갈등으로 인하여 심각한 민족 이질화 경향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민족이질화 경향을 더 이상 방치한다면 통일은 점점 더 어려워질 뿐만 아니라 통일의 당위성도 점차 약화될 것이다. 그러므로 통일교육은 일차적으로 민족공동체 의식을 고양시키는데 역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 … 중 략 … ≫




Ⅱ. 통일의식의 정의

통일의식이란 통일에 관한 전반적인 인식 상태로서 민족의 숙원일 통일국가 실현 의지를 갖고 통일 문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자세를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통일 의식의 척도를, ① 북한에 대한 인식 상태 ② 통일의 당위성 ③ 민족 공동체의식 ④ 통일에 대한 사명감 ⑤ 학교 통일 교육에 대한 흥미도 등으로 정의한다.
참고문헌
◉ 김인숙 외, 통일교육 수업의 실제, 서울특별시교육과학연구원, 2001
◉ 박하진, 남북관계의 어제와 오늘, 통일문제의 이해, 통일교육원, 2002
◉ 백영철, 21세기의 남북관계 : 평화·협력·통합, 21세기남북관계론, 법문사, 2000
◉ 이우영, 공존을 위한 남북한 사회·문화 교류, 21세기 남북 관계론, 법무사, 2000
◉ 통일부, 2001년도 통일교육기본지침서, 통일부, 2000
◉ 한국교육개발원, 2000년도 통일의식 조사결과,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문제] 신문 기사를 중심으로 살펴 본 학생 문제
  • 교육초등생 94%가 사교육 받는다 초등생 65% 사교육 부모 90% 사교육비 등 애로독자기자석/ 초등학교 각종 대회 사교육 조장 초등생들 학원 좋아서 가요초등학생 셋중 둘, 학원개인과외 이용 5) 사이버인터넷 중독, 초등학생>고등학생 게임중독 당신의 아이가 위험하다초등생 10명중 4명 인터넷 게임중독위험군초등생들 신종 왕따 수법-무서운 안티 카페, 특정인 지목 욕설비방 도배 광주서 초등학생이 교사 안티블로그 운영 청소년,

  • [통일교육] 통일교육의 목표, 통일교육의 필요성, 통일교육의 역사와 통일교육의 동향, 통일교육의 방법 및 향후 통일교육의 방향, 향후 통일교육의 과제 심층 분석
  •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여 통일에 대한 관심도를 고취시키고, 북한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민족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인지중심, 정의중심, 행동중심의 통합적인 접근 방법으로 실생활과 관련된 친근한 소재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활용해야 하며,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고 체험할 수 있는 능동적인 학습으로 변화되어야 한다. 또한, 정부학교교사지역사회가 주체가 되어 새로운 교육방법으로 그들의 학업과 관련한 문화적 충격을 던져준

  • [세계교육사] 독일 교육에 대하여
  • 학생들의 당에의 충성 확보, 종교적으로 분열된 학생들의 결집과 동원을 위하여 학교의 세속화를 진행했다.제2차 세계대전 이후열악한 교육 환경학교건물의 파괴와 교사의 감소에 비한 학생의 증가는 학교교육에 큰 영향을 끼쳤다. 바이에른의 경우, 1945년 개교당시 초등학교 738개 학교와 5269개의 교실이 사용 불가능했다. 1947년의 1378078명인 초등학교 학생은 1938년에 비해 59.4% 증가했다. 나치시대 교과서가 금지되었으나 새 교과서를 출판할 출판사

  • 새터민 청소년 교육의 현황과 정책방향 및 과제00
  • 의식도 개선되어야 한다.교육현장에서의 교사나 학생뿐 아니라 일반인들도 그들이 처한 상황과 문제에 관해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어떤사람들은 북한과 새터민들을 동일시하면서 남한 내의 영세민들의 처지와 비교하여 새터민에 대한 지원에 불만을 가지기도 한다. 그러나 북한에 대한 개인적인 감정을 새터민 청소년들에게 연계시켜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것은 옳지 않다. 3. 새터민 청소년 교육의 개선 방안1) 정부의 교육 제도적 개선(1) 통일

  • [수업자료][교수자료]수학과 통계,국어과 멀티미디어,빛과그림자,민속놀이 수업자료(교수자료), 서예,한자,통일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
  • 수학과 통계영역, 국어과 멀티미디어 수업자료(교수자료), 과학과 빛과그림자영역, 체육과 민속놀이 수업자료(교수자료), 미술과 서예 수업자료(교수자료), 한문과 한자 수업자료(교수자료), 도덕과 통일교육 수업자료 분석Ⅰ. 수학과 통계영역 수업자료(교수자료)1. 필요성2. 목적3. 효과1) 교육과정 측면2) 교사 측면3) 학생 측면Ⅱ. 국어과 멀티미디어 수업자료(교수자료)1. 필요성2. 내용1) 글쓰기 학습 환경 조성2) 멀티미디어 학습자료 제작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