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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지방관료의 정책결정
1. 정책과제의 형성
2. 정책문제의 인식
3. 정책대안의 설계
4. 정책대안의 결과예측 및 분석
5. 정책대안의 비교 평가
6. 정책대안의 선택

Ⅲ. 지방관료의 부패
1. 윤리․도덕설
2. 제도적 접근설
3. 권력 남용설

Ⅳ. 지방관료의 행정문화

Ⅴ. 지방관료의 행정환경

Ⅵ. 지방관료의 조직문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사회적 신뢰 및 네트웍 등의 사회자본이 경제성장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경제학자를 포함한 사회자본 이론가들의 지속적인 논쟁 대상이다(Arrow 2000: 3). Newton(1999: 8)은 사회자본이 자발적 협동에 의해 산출된 유형의 서비스, 시설, 자원과 유사하다는 점에서 재정적 자본(financial capital)에 가깝다고 주장한다. Coleman 역시 “다른 형태의 자본과 같이 사회자본은 생산적이며, 사회자본이 없을 때 얻을 수 없는 성과를 가능케 한다”고 하며 사회자본과 경제발전의 관계를 사사하고 있다(Putnam 1993: 37). Putman(1993: 38)은 사회자본 접근방법이 발전을 위한 새로운 전략을 구성할 수 있게 하는 데, 그 예로는 시장경제 및 민주제도를 강화한다는 데 초점을 둔다. 한편 Olson은 주민연대의 수평적 네트웍이 정치와 경제의 성과를 증진한다고 주장했다(Foley & Edwards 1996: 40). Fukuyama(1995)는 국민경제 성과유형의 차별화를 설명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요인을 신뢰와 협력이라고 지적한다.
사회자본은 어느 국가든지 경제발전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로 받아들여지고 있다(Putnam 1993a: 38). 강한 사회가 강한 경제를 낳기 때문이다(Putnam 1993b: 176). 실제로 동아시아의 급속한 경제성장을 연구하는 보고서들은 항상 사회 네트웍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Putnam, 1993: 38). 사회자본이 거시경제에 미치는 효과는 North(1990)와 Olson(1982)에 의해 연구되었는데, 그들은 국가에 따라 국민 일인당 소득의 차이가 발생하는 것은 생산자원의 분배에 의해서만 설명될 수는 없다고 주장한다. 특히 Olson(1982)은 많은 자원을 가지고 있는 저소득국가들은 투자, 전문화, 그리고 무역 등을 통해서 만은 최대의 이윤을 얻을 수 없다고 한다. 이러한 나라들은 계약을 공정하게 집행하고 장기적인 재산권을 보장하는 제도의 부족, 그리고 경제정책의 실패로 인해 상당한 제한을 받기 때문이다(Serageldin & Grootaert 2000: 46). 실제로 브라질은 일관성 없는 법률과 법률비용이 비싼 반면, 칠레는 상대적으로 법률체계가 간단하고,
참고문헌
◇ 김택(2000), 지방관료부패와 대민행정 : 원인과 개선방안을 중심으로, 한국행정학회
◇ 문재풍(1969), 한국 지방 관료제도의 사적 고찰, 건국대학교
◇ 안병철(2012), 지방정부 관료의 행태연구 : 지방의회 시정질문 답변내용분석, 한국행정학회
◇ 윤주명(1998), 시민참여에 대한 지방관료의 태도 : 아산시와 천안시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지방자치학회
◇ 장인봉(2005), 지방관료 부패통제를 위한 지역NGO의 사회적 역할, 평택대학교
◇ 한영춘(1987), 지방관료,의식민주화가 시급하다, 세계평화교수협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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