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0년대 정부수립운동, 1920년대 농민운동, 1930년대 재일조선인운동, 1940년대 통일운동세력, 1950년대 승차거부운동, 1970년대 노동운동, 1980년대 민주화운동, 1990년대 여성평화운동, 2000년대 민간통일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7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1910년대의 정부수립운동
1. 일․러 밀약의 취소
2. 영일동맹이 위태해진 이유
3. 중국과 독일이 연합하여 일본을 공격할 이유
4. 중․독․일의 관계가 결렬된 후 한국동포들의 활동지침

Ⅱ. 1920년대의 농민운동
1. 발생건수
2. 쟁의 건당 평균 인원 수
3. 투쟁
4. 전남 무안군 암태도 소작쟁의
5. 1924.12

Ⅲ. 1920년대의 민족운동

Ⅳ. 1920년대의 독립자금모금운동

Ⅴ. 1930년대의 농촌진흥운동

Ⅵ. 1930년대의 재일조선인운동

Ⅶ. 1940년대의 통일운동세력

Ⅷ. 1950년대의 승차거부운동

Ⅸ. 1960년대의 반강간운동

Ⅹ. 1970년대의 노동운동
1. 노동조합결성 및 수호투쟁
2. 임금인상 및 노동조건개선투쟁
3. 폭발적․폭동적 투쟁
4. 공동투쟁․정치투쟁의 단초

Ⅺ. 1980년대의 노동운동

Ⅻ. 1980년대의 민주화운동

ⅩⅢ. 1980년대의 학생운동

ⅩⅣ. 1980년대의 대중운동

ⅩⅤ. 1990년대의 여성평화운동

ⅩⅥ. 2000년대의 민간통일운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1910년대의 정부수립운동

제1차 세계대전의 발발로 전쟁에 휩싸인 러시아와 중국은 우호적이었던 한인정책을 철회하였다. 그 결과 ‘독립전쟁론’에 입각하여 항일 민족운동을 이끌던 노령 연해주의 권업회와 대한광복군정부, 북간도의 간민회 등이 이 시기를 전후로 해산을 당했다.
전쟁이 발발하자 일본은 8월 23일 독일에 宣戰하고 참전하였다. 일본의 의도는 전쟁 발발로 중국에 대한 열강의 관심이 약해진 틈을 타 중국대륙에 진출하려는 것이었다. 일본은 10월초 산동철도 全域을 점령하고 11월 7일 독일군의 조차지인 靑島를 손에 넣었다. 이에 앞서 중국은 局外 中立條項을 선포했으나 일본은 이를 무시하고 중국 영토 내에서 점령 및 침략구역을 확대하였다. 이런 상황에서 袁世凱의 북경정부는 전쟁으로 인해 영, 러 등 열강으로부터 자금과 무기원조 등이 중단되자 일본의 지원을 얻기 위해 비밀 외교교섭을 진행하였다. 그런데 일본이 이를 구실로 굴욕적인 ‘21개조 요구’를 제시함으로써 중국 국민들의 감정을 자극하여 반일운동이 거세게 일어났다.




≪ … 중 략 … ≫




Ⅱ. 1920년대의 농민운동

1. 발생건수

1920년 15건, 1925년 204건

2. 쟁의 건당 평균 인원 수

1920년 264명, 1923년 106명, 192년 20명(대지주→중소지주 농장까지 확산)

3. 투쟁

소작료 인하투쟁, 지세공과 전가반대투쟁이 중심(1922년까지) 이후 소작권 이동 반대투쟁

4. 전남 무안군 암태도 소작쟁의

1923년 가을 암태도 소작회 결성, 소작료 4할 요구 쟁의 전개. 1924년3얼-7월 지주와 경찰을 상대로 한 농민투쟁이 전개, 동아일보의 지원과 전국 노동, 농민, 청년단체의 지원활동, 일제 경찰의 중재로 소작료 4할 획득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김중섭, 1920년대 지역 사회운동과 농민운동, 한국인문사회과학회, 2008
◉ 박경수, 1920년대 민족운동에서 기독교와 사회주의의 관계, 장로회신학대, 1990
◉ 박병영, 1980년대 민주화운동 세대의 정치적 정체성, 한국인문사회과학회, 2007
◉ 성주현, 일제강점기 민족종교의 비밀결사와 독립운동자금 모금운동, 한국민족운동사학회, 2008
◉ 신대광, 1930년대 농촌진흥운동과 간이학교의 설립·운영, 중앙대학교, 2010
◉ 윤경로, 1910년대 독립운동의 동향과 그 특성, 문화체육관광부,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제하의 농민 노동자 청년학생운동
  • 운동은 종교계와 학생, 노동자ㆍ농민외에 걸인과 기생까지 만세시위에 참여함으로써 독립운동의 참여계층을 사회ㆍ경제적 신분 등의 조건을 초월하여 대중적으로 확대하였다. 거족적인 민족의 통합을 이끌어냈던 3ㆍ1운동이지만 3ㆍ1운동에 참여했던 각계각층의 참여동기와 일제에 대한 인식들은 각기 처한 상황과 입장만큼 서로 달랐을 것이다. 여기서는 3ㆍ1운동 이후 점차 조직화되어갔던 1920~1940년대의 농민ㆍ노동자ㆍ청년학생운동의 전개와 성격

  • 친일파, 한국 교과서의 문제와 교육현실
  • 여성들이 위안부로 끌려가 고초를 겪기도 하였다. 또한 일제는 조선의 일본으로의 완벽한 동화를 위해 많은 유적지를 파괴하였다. 대표적으로 훼손된 유적지가 경희궁이다. 이외에도 잘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많은 조선의 심장부가 파괴되었을 것이다. 이는 분명 조선민족에게 매우 치욕적인 일일 것이다. 즉, 일제로 인해 조선이 멸망되어 한국인은 이에 자존심에 상처를 입었고, 동화과정에 있어 조선의 건축물들이 파괴되었다. 부정적인 영향도 분명

  • [한국사] 한국인의 일본이주사 -재일조선인의 민족해방운동 중심으로
  • 재일조선인운동 연구》, 국학자료원, 1996., 《2․8운동과 학우회》, 순국(2), 1994.은 재일조선인사 연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일본에서 재일조선인의 노동운동, 민주화운동, 반전운동을 바르게 평가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상의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본고는 일제시대 재일조선인의 생활상과 재일조선인 운동을 중심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본고는 조선인의 일본 이주 배경을 설명한 후에 생활모습을 살펴보겠다. 이는 자발이주와 강제이주로 나

  • [졸업][일본어학] 문학에 투영된 재일한국인의 정체성 연구- 영화 `GO`를 중심으로
  • 재일 한국인 문학론」, 『일본학』 19권, 동국대학교 일본학 연구소, 2000, 39면.「재일교포문학연구」라는 글에서는 시대를 초창기(1881-1920년대 초반), 저항과 전향 문학기(1920년대-1945), 민족현실문학기(1945-1960년대 중반), 사회고발문학기(1960년대 후반-1970년대 말), 주체성탐색문학기(1980년대-현재)로 나누어 설명한 바 있다.) 이한창, 「재일교포문학연구」, 『외국문학』, 1994 겨울, 78∼101면.이처럼 현실을 인식하는 태도에 있어서 세대 사이의 차이가

  • [학생운동]일제시대의 학생운동사
  • 1920년대 동맹휴교와 광주학생운동3-1. 1920년대 동맹휴교의 양상3-2. 광주학생운동2. 1930년대 청년학생운동의 전개1. 1930년 초 청년학생운동의 변화1-1. 조선청년총동맹의 해소1-2. 고려공산청년회 재건운동1-3. 학생반제동맹1-4. 학생계몽운동2. 일제말기의 청년학생운동Ⅲ. 결론Ⅰ.서론청년학생들은 사회변혁의 주인으로 존재했고 지금도 역시 그렇다. 일제시대의 3․1운동 ․ 6․10만세운동 ․ 광주학생운동, 해방이후의 민주화운동에서 청년학생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