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과동아시아] 재일한인(在日韓人)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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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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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일한인의 역사
1.재일한인 관련 법과 정책의 변천
2.재일한인의 사회운동과 교육제도
3.재일한인의 정체성과 인식 변화
4.참고문헌
- 본문내용
-
1920년대 ~ 1930년대 초반
-1923년 간토 대지진 : 일본 사회 내 위화감 형성과 일본 군경 및 민간인에 의해 6천여 명의 재일한인 학살이 발생.
-1929년 전 세계적 대공황 : 조선 경기 불황으로 인해 일본으로의 취업위주가 대폭 증가하며 이는 1930년대 전반에 절정에 달함.
1930년대 중반 ~ 1940년대 : 전시 체제
-1937년 중일 전쟁 발발하며 전시 노동력 충원을 위해 1944년 9월 국민 징용령을 조선까지 확대 시행
-훗카이도 사할린 등지로 징용
*전쟁 당시 원폭으로 희생당한 조선인들에 대한 보상은 오늘날 일본정부와 한국정부 양측에서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
1940년대 후반 ~ 1950년대 ( 이어서 )
-대한민국과 조선민주주의 인민 공화국이 각각 수립되며, 모든 재일 한국인이 일본국적 남, 북 중 두 국적 중 택일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
-한반도 분단 이후 재일교포 사회에서도 북한과 남한 지지를 두고 갈등 발생
-재일본대한민국거류민단(이하 민단)과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이하 조총련)가 발족하고, 1955년 이후 재일교포 사회 내 민단-조총련의 대립이 본격화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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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숙인, <일본사회의 변화와 민족문제의 새로운 전개>, 일본연구논총, Vol.19, No.0, 2004.
고봉준, <재일조선인 문학에서 ‘기억’과 ‘망각’의 문제 –재일 2세대와 3세대 문학을 중심으로>, 우리어문연구 30집 현대문학, 2008.
김인덕, “우리는 죠센진이 아니다: 격랑의 민족사가 낳은 재일조선인 이야기”
정진성 교수님의 “현대 일본의 사회운동론”
윤영석 외, “재외 한인의 단체활동과 의식실태”, 북코리아, 2006.
영화 “Go”, 다큐멘터리 영화 “우리 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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