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부진아를 통해 바라본 인지주의 학습심리의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0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 주제와 목적
2. 학습부진아의 조작적 정의 및 현황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
1) 형태주의
ㄱ) Wertheimer의 이론
ㄴ) Lewin의 이론
ㄷ) Kohler의 이론
ㄹ) Koffka의 이론
2) 기호-형태 이론
ㄱ) Tolman의 이론
2. 인지주의적 입장에서 본 학습부진의 원인 및 해결 방안
1) 인지주의적 입장에서 본 학습부진의 원인
ㄱ) 환경적 요인
ㄴ) 개인적 요인
2) 인지주의적 입장에서 본 학습부진의 해결책
ㄱ) 환경적 요인
ㄴ) 개인적 요인
Ⅲ. 결론
1. 형태주의 이론의 의의와 한계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연구 주제와 목적
본 연구는 학습을 하는데 있어서 정상적인 사고와 능력을 지녔음에도 뒤떨어지는 학습능력을 보이는 학습부진아들에 대한 문제해결을 주제로 하였다. 이번 연구에서는 학습부진을 자극과 반응의 결과로만 학습을 설명하려는 기존의 행동주의적 관점을 벗어나 학습이 인간의 내적 동기와 통합적인 장을 통해 학습의 통찰을 알아가는 인지주의 관점 내의 형태주의 관점과 기호-형태 이론을 적용시켜 학습부진의 원인과 나아가 문제해결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둔다. 그리고 위의 이론을 토대로 나온 여러 가지 해결 방안이 사회의 보다 체계적인 학습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효과를 포함하고 있다.
2. 학습부진의 정의 및 현황
학습부진아는 정상적인 학교수업을 할 수 있으면서도 선수학습의 누적적 결손 같은 문제 때문에 설정된 목표에 비추어 볼 때 수락할 수 있는 최저 학업성취에 도달하지 못한 학습자를 말한다. 학습부진아는 지적 수준의 열등을 타고난 것이 아니며 가정과 학교에서 그들의 수준에 알맞은 학습 경험을 체험해 보지 못했거나 교육의 기회 균등이라는 다수의 입장에 가려 혜택을 받지 못한 아동들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http://stari2.egloos.com/518837 학습부진 정보
인지학습이론(형태주의학습이론,기호형태이론,사회학습이론).hwp 자료
학습부진아동의 인지특성 연구, 남궁지원 2011
‘8th ver. 학습심리학’, 김효창, 이지연
중학교 과학 학습부진아의 원인 분석 및 학습성취 개선방안,이애형 2006 동아대학교 석사논문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214&aid=0000030308 기초학습부진 실태, 네이버뉴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레미제라블 사회복지관점 영화감상문(영화줄거리, 주인공환경, 복지정책프로그램, 프로그램제안, 느낀점)
- [영화와 철학] 영화 `레미제라블`속 개인과 사회의 가치충돌과 판단 문제 고찰
- 의료관광사업 의료관광의 개념 의료 관광의 종류 중국 의료관광산업 한중 의료관광 의료관광의 가치 의료관광의 성장요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한 비교설명
- 사회복지 정책의 가치 가운데 평등, 효율, 사회정의의 내용과 각 가치의 장단점을 비교 하시오
- 사회복지시설 현장실습의 각 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시설 실습이 지닐 수 있는 제한점
- 분석심리학과 예술
- 사회복지법상의 권리구제제도의 필요성을 언급하고 이에 해당하는 사례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패러다임과 지역사회복지의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방향을 예측하시오
- 사회복지행정론,1주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