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부진아를 통해 바라본 인지주의 학습심리의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0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 주제와 목적
2. 학습부진아의 조작적 정의 및 현황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
1) 형태주의
ㄱ) Wertheimer의 이론
ㄴ) Lewin의 이론
ㄷ) Kohler의 이론
ㄹ) Koffka의 이론
2) 기호-형태 이론
ㄱ) Tolman의 이론
2. 인지주의적 입장에서 본 학습부진의 원인 및 해결 방안
1) 인지주의적 입장에서 본 학습부진의 원인
ㄱ) 환경적 요인
ㄴ) 개인적 요인
2) 인지주의적 입장에서 본 학습부진의 해결책
ㄱ) 환경적 요인
ㄴ) 개인적 요인

Ⅲ. 결론
1. 형태주의 이론의 의의와 한계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주제와 목적

본 연구는 학습을 하는데 있어서 정상적인 사고와 능력을 지녔음에도 뒤떨어지는 학습능력을 보이는 학습부진아들에 대한 문제해결을 주제로 하였다. 이번 연구에서는 학습부진을 자극과 반응의 결과로만 학습을 설명하려는 기존의 행동주의적 관점을 벗어나 학습이 인간의 내적 동기와 통합적인 장을 통해 학습의 통찰을 알아가는 인지주의 관점 내의 형태주의 관점과 기호-형태 이론을 적용시켜 학습부진의 원인과 나아가 문제해결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둔다. 그리고 위의 이론을 토대로 나온 여러 가지 해결 방안이 사회의 보다 체계적인 학습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효과를 포함하고 있다.

2. 학습부진의 정의 및 현황

학습부진아는 정상적인 학교수업을 할 수 있으면서도 선수학습의 누적적 결손 같은 문제 때문에 설정된 목표에 비추어 볼 때 수락할 수 있는 최저 학업성취에 도달하지 못한 학습자를 말한다. 학습부진아는 지적 수준의 열등을 타고난 것이 아니며 가정과 학교에서 그들의 수준에 알맞은 학습 경험을 체험해 보지 못했거나 교육의 기회 균등이라는 다수의 입장에 가려 혜택을 받지 못한 아동들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http://stari2.egloos.com/518837 학습부진 정보
인지학습이론(형태주의학습이론,기호형태이론,사회학습이론).hwp 자료
학습부진아동의 인지특성 연구, 남궁지원 2011
‘8th ver. 학습심리학’, 김효창, 이지연
중학교 과학 학습부진아의 원인 분석 및 학습성취 개선방안,이애형 2006 동아대학교 석사논문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214&aid=0000030308 기초학습부진 실태, 네이버뉴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론]학습장애의 정의 및 분류와 영역별 특성
  • 학습장애 아동의 장애 영역별 특성-91) 기본적심리과정의 장애9(1) 주의장애-9(2) 기억장애10(3) 지각장애11(4) 운동장애11(5) 음성언어(구어)장애-11(6) 상위인지장애

  • [학습부진아교육]학습부진아의 개념, 학습부진아의 원인, 학습부진아의 특성 및 학습부진아 지도의 계획, 학습부진아 지도의 유의점, 학습부진아 지도의 현황과 문제점, 향후 학습부진아 지도의 방향 분석
  • 학습부진아의 특성1. 인지적 특성2. 정의적 특성3. 환경적 특성Ⅴ. 학습부진아 지도의 계획1. 지도를 위한 조직 방법2. 지도 내용3. 학습 부진아 지도의 원리4. 학습 부진 요인의 처치 방법Ⅵ. 학습부진아 지도의 유의점Ⅶ. 학습부진아 지도의 현황과 문제점Ⅷ. 향후 학습부진아 지도의 방향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학습 부진아의 일반적인 행동 특성에 대하여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토대로 하여 살펴보면 주의 집중력, 지각력, 개념 형성력, 운

  • 자기주도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고찰
  • 자기주도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고찰Ⅰ. 들어가는 말Ⅱ. 자기주도 학습의 이론적 배경1. 자기주도 학습의 정의1)자기주도 학습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2)자기주도 학습의 필요성2. 자기주도 학습의 전제 조건3. 학습부진 원인에 대한 진단1)학습부진아의 정의2)학습부진아에 대한 주요 학자별 개념3)학습부진의 원인(1)발달심리학적 원인(2)인지적 원인(3)정의적 원인(4)환경적 원인(5)학교수업관련 원인(6)학습부진아에 대한 지도방안Ⅲ. 나오는

  • [국어교육론] 읽기교육
  • 인지는 이해에 필수단어를 몰라도 이해 가능정보파악의 단서단어, 음성-문자 단서 사용의미, 문법적 단서 사용읽기 진행방향해독→어휘→통사→담화담화, 통사, 어휘 지식→해독읽기 구성방식문자를 소리로, 소리를 의미로의미의 예상과 확인강조하는 언어 단위문자, 문자와 음성의 연결, 단어문장, 문단, 글읽기 학습단어인지 기능을 숙달하여 학습유의미한 활동을 통해 학습지도의 중점단어의 정확한 인지글의 의미 이해학생평가의

  • 아동기의 특성과 아동발달이론에 대한 고찰
  • 바라본 이론들은 나름대로 상당한 설득력과 매력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모든 이론들이 아동발달의 전반적인 면을 완전히 설명할 수는 없으며, 어떤 이론이 완전하게 옳다고 말할 수 없다고 우리 조는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론에 맹목적으로 빠져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론은 영원불멸의 진리가 아닌 다만 이 시대에 설득력을 갖고 있는 설명일 뿐이며, 지금까지의 이론들은 언젠가 또 다른 이론이 생김으로써 번복될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