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의 특성과 아동발달이론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아동기의 특성과 아동발달이론에 대한 고찰
※ 아동발달이란?
신체 및 신경구조 사고과정과 행동이 질서 있게 비교적 지속적으로 변화 하는것
이러한 변화는 보통은 20세까지 이루어진다.
1. 아동기의 특성과 발달 과업
1) 아동발달과정의 일반원칙
① 발달에는 일정한 유형이 있다.
② 발달은 분화와 통합의과정이다.
③ 발달은 점진적이며 영속적 과정을 보인다.
④ 성장률은 출생초기일수록 높다.
⑤ 신체 각 부분은 각기 독자적 발달 속도를 보인다.
⑥ 발달의 모든 측면은 서로 관련된다.
⑦ 발달은 개인적 차이가 존재한다.
2) 운동 및 신체의 발달
(1) 신체적 성장 : 아동기는 신체적 성장과 발달이 비교적 완만하게 진행되는 시기
즉, 전체적인 신체의 체계가 안정되는 시기이다.
(2) 운동기능의 발달: 아동기에는 체계적 학습 과정을 통해 여러 가지 복잡한 운동기능을 익힌다.
아동은 놀이감보다 자신의 신체를 이용한 스포츠와 조직적 단체놀이에 능숙해지며
따라서, 12세가 되면 성인이 하는 운동은 대부분 할수 있다.
이러한, 아동기의 운동능력은 신체적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
3) 인지 및 지적발달
(1) 인지발달
인지란 일정한 자극을 조직하여 지식을 얻는 심리적 과정
아동은 부모및 여러 사람들과 상호작용하고, 다양한 대상을 경험하면서 세상을 이해하는방법을 학습하면서
인지의 발달을 경험한다.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페이지 5장 참조)
감각기운동기(출생-2세)
자신의 감각과 운동을 조절하면서 세상 지식을 습득
전조작기 (2-7세)
언어와 같은 상징적 매체를 사용, 아직은 효율적 논리는 할수 없음,
상징적사고, 직관적 사고, 자아중심성, 물활론적사고,
도덕적실재론, 꿈의실재론, 보존개념
구체적 조작기 (7-12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심리학적 모델
  • 아동기성욕이론’에 대한 확증을 얻었으며,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발견했다. 이것은 이성의 부모에 대한 애정 때문에 동성의 부모에게 강한 경쟁의식을 느끼는 것을 말한다. 프로이드는 이 이론을 에서 처음 발표했다. 그러나 그의 이론은 19세기의 청교도적인 비엔나의 분위기 때문에 발표 당시 학계의 엄청난 비난에 시달려야했다. 1920년대에 이르러 그의 이론의 진가가 새로이 조명되었다. 프로이드의 이론은 인간관을 통해 진단주의를

  • [유아교육과정] 행동주의 이론
  • 대한 이해뿐 아니라 정신지체나 아동기의 공포증과 우울증, 그리고 성역할 정체성 등 수많은 현상을 이해하는데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2. 행동주의 학습이론행동주의자들은 과학적 접근으로 관찰 가능한 행동으로 파악해야 한다는 견해를 갖고 있으며 환경의 영향을 중요시하여 학습자는 환경에서 오는 자극에 대한 반응 양식을 학습함으로써 발달하는 수동적 존재로 보았다. 따라서 인간의 모든 행동은 자극과 반응의 연합이며 이는 외적 조건과 경

  • [유아교육과정] 행동주의 이론
  • 대한 이해뿐 아니라 정신지체나 아동기의 공포증과 우울증, 그리고 성역할 정체성 등 수많은 현상을 이해하는데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2. 행동주의 학습이론행동주의자들은 과학적 접근으로 관찰 가능한 행동으로 파악해야 한다는 견해를 갖고 있으며 환경의 영향을 중요시하여 학습자는 환경에서 오는 자극에 대한 반응 양식을 학습함으로써 발달하는 수동적 존재로 보았다. 따라서 인간의 모든 행동은 자극과 반응의 연합이며 이는 외적 조건과 경

  • 매춘부란 이름으로 낙인찍힌 여성들 성 상품화 성행위 분류 성매매 관심 매춘부 낙인이론 매춘부 낙인이론 특성 매춘부 성매매 현황 매춘부 정책적 대응 매춘부 정책적 쟁점 매춘부 해결책
  • 대한 반응의 차이 문제를 다루고 대중에 대해 일탈이 가지는 의미를 강조한다. 그리고 이차적 일탈의 원인으로서의 낙인의 부여인데, 이는 낙인을 부여받은 자에게 그 낙인이 가지는 의미의 문제이다. 이것은 일탈자라는 낙인의 부여에 따라 자신의 정체감을 그러한 낙인이 가지는 상(image)과 동일시하여 일탈 정체감을 형성하여 이차적 일탈로 발전하게 되는 것이다.2. 낙인이론 특성 2. 낙인이론 특성 ① 낙인이론은 행위주체들간의 상호작용과정을

  • ADHD 아동의 충동성, 자기 통제력 조절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 아동에 대한 심리치료적 처치를 위해 인지행동치료, 집단미술치료, 인지행동 집단미술치료의 이론적 배경과 효과성을 살펴본다. 넷째 장에서는 ADHD 아동에 대한 선행연고 고찰을 통해 효과성은 도입하고 제한점은 보안할 수 있도록 기존 연구 결과 및 분석들을 살펴보고자 한다.1.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1)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의 개념과 진단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아동기의 가장 흔한 발달장애중 하나로서 주의집중력 부족, 충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