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상호작용 개념, 미디어 상호작용 의의, 미디어 상호작용 비평, 미디어 상호작용 변수, 미디어 상호작용과 물리적 미디어,라디오방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0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미디어 상호작용의 개념

Ⅲ. 미디어 상호작용의 의의

Ⅳ. 미디어 상호작용의 비평

Ⅴ. 미디어 상호작용의 변수
 1. 미디어 풍부성과 메시지 다의성
 2. 미디어에 대한 맥락적 선택요인
 3. 미디어 자체가 지닌 상징적 단서

Ⅵ. 미디어 상호작용과 물리적 미디어

Ⅶ. 미디어 상호작용과 라디오방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하이퍼미디어라는 용어는 정보의 비계열적 혹은 무작위적(random) 접근이라는 의미의 ‘hyper’와 정보가 여러 가지 다양한 형태로 제시된다는 의미의 ‘media’가 합쳐져서 형성되었다(Thompson, Simonson & Hargrave, 1991). 하이퍼텍스트 개념은 1945년 Bush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정보들을 조직적으로 연결하여 다양하고 다원적인 정보 탐색 체계를 가능하게 하는 가상의 환경 Memex를 꿈꾼 데서 처음 시작되었다. 그 후 1960년대에 Nelson과 Engelbart가 조직적으로 연결된 텍스트를 컴퓨터 시스템 속에서 실행해 보려는 시도가 계속 되었다. 하이퍼미디어의 접두어 하이퍼는 Theodor Nelson이 1965년 처음 사용한 hypertext라는 용어에서 비롯되었다. 위와 같이 발전해 온 하이퍼텍스트는 관련된 정보를 cross reference할 수 있게 함으로써 텍스트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정보탐색의 새로운 장을 열게 된다.
이러한 하이퍼텍스트 개념에 1978년 MIT에서 디지털화된 사진자료를 첨가함으로 하이퍼미디어라 불리게 된다. 많은 이론가들은(Jonassen & Grabinger, 1990 ; Marchionini, 1988; Tomek & Maurer, 1991) 하이퍼미디어의 가장 주된 특성으로 노드들(nodes), 연결(links), 통로(paths)를 꼽는다. 노드들은 정보의 가장 기본적인 구성단위로, 제시되는 형태는 텍스트, 소리, 그래픽, 동화상, 비디오영상 등으로 다양하다. 연결은 노드들은 상호 연결시켜 주는 역할로 일 대 다수 혹은 다수 대 다수의 연결이 가능하다. 통로는 정보가 저장된 공간 속을 항해하는 경로로 프로그램 설계자나 이용자 혹은 쌍방의 공동결정으로써 채택된다. 설계자가 이용할 수 있는 통로를 미리 정해 놓을 수도 있고 이용자인 학습자가 학습자 고유의
참고문헌
1. 권상희, 인터넷 미디어의 상호작용 차원 연구, 한국방송학회, 2006
2. 박선미 외 1명, 뉴미디어에 적용된 상호작용 연구 :가상현실 속에서의 상호작용,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2009
3. 손유진, 멀티미디어교실에서 교사와 아동간 상호작용 분석, 열린유아교육학회, 2006
4. 조재영, 다매체시대의 광고효과연구 : 소비자 - 미디어 상호작용의 중요성, 한국광고학회, 1998
5. 조현경 외 1명, 뉴미디어 현실 : 텍스트와 이미지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한국기초조형학회, 2006
6. 황상재, 뉴미디어 상호작용성 개념의 다양성에 대한 탐색연구, 한국방송학보,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 제한효과이론- 제한효과 적용사례 분석 중심
  • 개념을 도입하여 개인적 상호작용과 직접경험이 계발과정에서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밝혀 계발효과에서 수용자 요인의 영향을 인정하여 이론을 정교화 시키게 된다.그럼에도 계발효과는 기본적으로 수용자의 인구통계학적 요인만을 고려하고 수용자의 구체적인 특징을 외면하여 수용자는 비교적 수동적으로 남아있다.) 김정기, 박동숙외 , 매스미디어와 수용자 , 커뮤니케이션 북스 , 19992) 제한 효과 이론의 개념 분석(1) 제한효과이론의 대두

  • [기술과 사회] 미디어혁명 에 대해서
  • 미디어로 우리는 시간과 공간이 조직되는 방식이 달라졌고,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는 이러한 조직방식의 변화에 깊이 연관되어 있다. 의 개념도 등장하고 발전되고 있다.2. 미디어 혁명세계는 지금 커다란 변화를 목전에 두고 있다. 일찍이 이와 유사한 변화는 근대이래 단 두 번뿐이었다. 그 첫 번째는 구텐베르크를 효시로 하는 근대인쇄기술의 개발과 이로 인한 서적의 대량보급이고, 두 번째는 대중방송의 개시로 인한 전파미디어의 등장이다,

  • [사이버커뮤니케이션] Virtual Community(가상공동체)
  • 미디어이론에서 사용하는 미디어라는 단어와 가장 근접한 개념을 제시하였으며, 미디어의 발전과 인간 존재의 관계를 연구하여 근대의 인쇄혁명과 TV로 대표되는 전자미디어가 서구문명에 미칠 영향을 예견.식의 기술낙관론에 기초해, BBS를 통한 가상공동체가 기존의 사회를 근본적으로 바꾸고 새로운 사회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이들은 컴퓨터 터미널이나 개인용 컴퓨터를 사회변혁의 도구로 인식, 이를 통해 새로운 상호작용을

  • 한국언론과 사회변동 - 각 공화국과 사회 변화 속에서의 언론에 대한 분석
  • 상호작용의 역사이기도 하다. 동시에 국가요인과 경제요인은 각각 독립적 요인으로서만 이 아니라, 이들이 역동적으로 결합되면서 언론의 성격과 구체적 활동을 조건지워 왔던 것 이다. 이들 두 가지 요인과 더불어, 비록 상대적으로 미미하기는 하였으나 시민사회 부문이 한국언론에 대하여 행사해 온 구속력을 추가적으로 고려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특히 최근 에 이르러 한국사회의 선진화와 함께 시민사회(분석적으로는 독자와 시청자의 조직화)

  • 한국언론과 사회변동 - 각 공화국과 사회 변화 속에서의 언론에 대한 분석
  • 상호작용의 역사이기도 하다. 동시에 국가요인과 경제요인은 각각 독립적 요인으로서만 이 아니라, 이들이 역동적으로 결합되면서 언론의 성격과 구체적 활동을 조건지워 왔던 것 이다. 이들 두 가지 요인과 더불어, 비록 상대적으로 미미하기는 하였으나 시민사회 부문이 한국언론에 대하여 행사해 온 구속력을 추가적으로 고려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특히 최근 에 이르러 한국사회의 선진화와 함께 시민사회(분석적으로는 독자와 시청자의 조직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