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커뮤니케이션] Virtual Community(가상공동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Virtual Community의 정의
2. 연구의의
3. 자료준비 방향성과 선정과정

II. 본론

1. Community 개념의 변화
(1) 가상공동체의 개념
(2) 가상공동체의 역사
(3) Changing Concepts of Community
2. Virtual Community의 특성
(1) 정체성의 유연
(2) 자유로운 장소감
(3) 사회적 관계의 개방성
(4) 평등과 새로운 위계의 형성
(5) 행동 규범과 제재 체계의 창출
(6) 상징과 의미의 공유
3. Virtual Community의 유형
(1) 상호성과 그 유형
(2) 목적과 그 유형
4. 온라인/오프라인
(1) 오프라인 모임
(2) 플래시 몹
5. 가상공동체의 역기능
(1) 익명성
(2) 정보의 개방성
(3) 정체성
(4) 개인정보 유출과 사생활 침해

II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컴퓨터의 네트워크 화된 환경으로, 사용자들은 가상공간에서 서로 커뮤니케이션하고 교류하며 작은 공동체를 구성할 수 있다. 그들은 네트워크에서 형성된 가상공간에서 만나지만 실제 물리적 환경에서 만나는 것처럼 행동한다. 그 결과 인터넷을 통해 community의 개념이 발전하고 변화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인터넷의 출현으로 인한 community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재의 virtual community 가 갖는 특성과 유형, 그리고 그에 따라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관계를 알아봄에 의의가 있다.
이를 통해 가상공동체의 대표적인 특성으로 일어날 수 있는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 즉 문제점들을 파악하여 그에 대한 개선책을 마련해보고자 한다.

3. 자료준비 방향성& 선정과정

기존에 가상공동체에 대해 연구된 서적과 Susan B. Barnes의 CMC론 서적을 요약, 정리하였다. 그리고 인터넷에서는 주로 사례를 찾아 분석하였고, 검색을 통해 요약문도 참조하였다. 연구주제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은 문헌자료를 기본으로 한 본 연구팀의 토론으로 마지막 결론을 내렸다.


참고문헌
‘인터넷과 사이버 사회’ , 이재현, -커뮤니케이션북스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 성동규 외, -한울-

‘인터넷 커뮤니티와 한국사회’ , 서이종, -한울-

‘사이버 공간과 공동체’ , 마크 스미스 & 피터 콜록(조동기 역), -나남-

‘사이버 공간, 사이버 문화’ , 홍성태, - 문화과학사 -

‘사이버 커뮤니케이션론: 공동체, 지역, 그리고 윤리’ , 유승호, -녹두-
'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 Susan B. Barnes 
http:// cartoon.media.daum.net/_image/daumtoon/choi/d5366423_.jp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상사회(가상공간, 인터넷)][가상]가상사회(가상공간, 인터넷)의 필요성, 가상사회(가상공간, 인터넷)의 형태, 가상사회(가상공간, 인터넷)의 발전단계, 가상사회(가상공간, 인터넷)의 필수요건과 능력 분석
  • 공동체의 성격(사고가 일어나는 장)을 변화시킴으로써 문화에 영향을 미친다고 논의한 바 있다. 이니스는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의 발전에 따라 특정한 장소에 기반을 두지 않는 ‘공간의 공동체(communities of space)’가 출현하리라고 예견했다. 공간의 공동체란 유동적이고 광대한 거리를 사이에 두고 적절한 상징이나 형식 혹은 관심들이 연결되는 공간 안에서 형성되는 공동체를 의미한다.이니스가 예견했던 공간의 공동체는 ‘가상공동체(virtual com

  • [가상공동체] 가상공동체의 발전, 유형, 특성과 가상공동체의 효과 및 가상공동체의 미래 분석(미국과 한국의 가상공동체 사례)
  • 가상의 물체를 만들어 조작해 볼 수 있음으로써, 몰입(immersion)과 네비게이션(navigation)을 경험하고 현실이 아닌 가상의 세계에서 마치 자신이 존재하는 것과 같은 현존감(現存感)을 가지게 되는 공간이기도 하다. 즉, 가상 공간이란 일종의 공간적 은유로, 실제로 나타나는 것은 새로운 사회적 관계의 형성과 그 속에서 이루어지는 인지적 경험인 것이다.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의 확장은 이른바 네트워크 공동체(network community) 혹은 가상공동체(virtual commu

  • 가상공동체 레포트
  • 공동체가 위험한 시기에 협동적인 행동을 가능하게 하여 경쟁관계에 있는 공동체와 맞서게 한다.(강명수 2002)한편, Goldsmith(1998)는 공동체의 일반적 특성을 구성원들의 커뮤니케이션, 거래, 공동의 문화로 제시하였고, Buford(1998)는 리더쉽, 구성원을 통한 학습 네트워크, 개인적 욕구 충족, 구성원 확장 등을 공동체의 특성으로 제시하고 있다.(강명수, 2002)2. 가상공동체란?(1) 가상공동체의 개념가상 공동체와 유사한 용어로는 사이버 커뮤니티(cyber commun

  • 정보화사회에서 가상현실과 가상공동체에 대한 윤리적 성찰
  • 가상현실과 가상공동체의 출현배경 81. 정보의 디지털화(Digital化) 112. 가상공간(假想空間, cyberspace)의 등장 151) 가상(假想)이라는 말의 의미 152) 가상공간의 근본의미 163.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CMC)의 활성화 20III. 가상현실과 가상공동체의 의미와 특성 251. 가상현실(假想現實, virtual reality)의 의미와 특성 251) 가상현실의 의미 252) 가상현실의 특성 283) 가상현실과 현실 302. 가상공동체(假想共同體, virtual community)의 의미와 특성 331) 가상공동체

  • [사이버문화] 인터넷동호회에 대해서
  • 가상 공동체 ( virtual community ) 란 용어를 만든 하워드 라인골드에 따르면 가상 공동체란 다수의 사람들이 충분히 인간적 관점의 토의를 거쳐 사이버 스페이스에서 인간관계의 집합체를 형성하는 것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N세대는 실제로 인터넷상에서 다양한 형태로 그들만의 사회, 단체를 구성하고 있다. 또한 그 범위는 그들 주위의 학교 친구들로부터 시작해서 점점 확대되고 있다. 우리의 조사에 따르면 인터넷에 기반을 둔 커뮤니케이션은 아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